내 아이를 영재로 바라보면 영재가 된다 - 상위 0.3%로 키운 엄마의 교육법
신재은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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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누구나 자신만의 아이가 잘 되길 바라 의심치 않는 부모는 없습니다.

하지만 과정이 다르면 결과도 다른법 서로 다른 아이들에게 같은 기준으로 하는

교육은 평범한 아이들을 양산 할뿐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나만의 아이를

영재로 사회에 나가 소위 상위라고 말하는 층에 속하며 살아 갈 수 있을까요..

항상 고민하고 여러 책을 접하며 카더라는 말에도 혹하기도 합니다.

 

여타 다른 책과는 달리 전 방송인 신재은씨의 내 아이를 영재로 바라보면 영재가 된다.’라는 책에서는 현실적인 접근으로 아이의 눈높이에서 현실과 아이가 바라는 이상향 그리고 그 이상을 실현시킬 환경, 부모의 서로간의 입장과 이해에 대해서 표현하고 있습니다.

부모가 주변 환경에 휘둘려 아이의 눈높이에서 아이의 의사을 듣지 않고

부모의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시키게 되면 수동적인 아이는 부모나 주어진 과제에

배타적인 성향으로 성장하게 되며 흥미는 물론 의욕도 잃게 됩니다.

신재은씨는 아이와 더불어 교과면 교과 책이면 책 흥미 유발을 위해 본인이 직접

아이와 더불어 말로 풀어가며 아이가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수 있게 환경을 유도해

줍니다. 학습지를 같이 사서 풀어가며 아이의 입장을 이해 대화로 아이와 공감대를 가집니다.동화는 책은 구연동화같이 늘 읽어주며 결말을 궁금하게 내일로 넘겨 아이의 호기심 자극을 하고 책을 접할수 있는 환경에 늘 노출시켜줍니다.

자발적으로 아이가 이 과정에서 흥미를 붙이며 이는 경쟁심까지 유발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가진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목표를 아이가 주도적으로 잡고 실패도 있겠지만 성취해감으로 아이의 자신감을 고무 시킬수 있게 아이의 시선으로 바라봐주며 대화도 중요합니다. 환경또한 중요하다 생각해 왔는데 제 방식이 너무 틀렸던걸 느낍니다.

아이가 과제나 학습시 방과 책상을 바꿔주면서 하나 끝내면 이동하여 성취감을 느낄수 있게 해주는 것 침실과 공부방의 분리 학습에 영향을 주는 물품 배제해주는 것.

자신감과 성취감 리프레쉬하는 공간으로 사소한것에 아이들의 느낄수 있다니 아이의 눈높이에서 바라는 생각이 경이롭게 느껴 집니다. 식사와 영양 몸의 컨디션 배려까지 단순한 건강을 위한 섭취라고만 생각했지 이 일련의 과정이 유기적으로 도움이 되는지 몰랐습니다.

    

물론 이게 아이의 영재교육의 기준이라고 생각은 안합니다. 다른 과정을 거친 아이가 좋은 결과를 얻었는데 그 과정에서 우리가 알면서도 놓친 점들을 깨우치게 해줍니다.

아이의 주도적인 학습 과정은 부부와 아이의 조화가 중요하며 서로의 이해, 인내가 필요한 과정이라고 다시 한번 생각들게 하는 깊은 이해와 여운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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