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부로 위로 받으려 하지마 - 조금만 힘들어도 위로에만 의지하는 당신에게 던지는 쓴소리
예슬린(Yay, S. Lin) 외 지음 / 렛츠북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글 입니다*



혹자는 말한다, 지금은 위로 과잉의 시대라고. 누구나 (위로)받고 싶고 , 누구에게나 (위로) 하고싶어 하는 시대.

위로의 경계가 애매한 나에게는 너무 읽고 싶던 책이었는데 좋은 기회에 읽게 되어 일단 책이 반갑다.




나는 주변 사람의 감정에 상당히 휘둘리는 편이라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으면 최대한 동조하는 척 그 상황을 벗어나려 한다. 그 사람은 위로가 필요한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 쓰레기통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는 편인데 좋던 싫던 그런 감정을 받아내고 나면 나는 한없이 우울해진다. 내기준 나보다 좋은 환경에서 지내는 사람이 뭐가 그리 불만이 많아서 정신적으로 힘든 나한테 저러나, 나는 왜 할말도 못하고 들어만 주고 또 위로까지 해줘야 할까. 그 친구는 들어주고 동조하고 위로까지 하는 그런 내가 편했던지 시도때도 없이 감정 토로를 했고 나는 지쳐갔다.

위로할 상황이 아닌것에 위로를 원하는 사람,대놓고 넌 내말이나 듣고 듣고싶은 말만 하라는 사람. 정작 들어만 주고 내 감정은 위로 못받다 보니 나는 점점 우울해졌다. 나야말로 위로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ㅡ자신보다 멋지고 강해보이는 사람이 아무리 힘든일을 겪어도 대부분의 사람은 그를 위로해 주고 싶지 않다.....위로섞인 말은 해줄 수 있어도 그것은 진정한 위로가 아니다. ㅡ본문중에서



상대적으로 나보다 나은 사람이 나에게 쏟아내는 감정은 위로를 받고 싶어하는게 아니라는 것을 나는 안다. 다만 이 사실을 알기까지 나는 좀 시간이 걸렸다. 정말 위로가 필요한 것 같아 온 마음을 다해 위로해주고 같이 힘들어 해줬는데 자신의 상황이 해결되니 내곁에 머물러 있지 않았다.



이런 상황을 위로 받고 싶었지만 내가 바라는 위로는 책에서 꼬집듯이 단순한 위로가 아닌 소위말하는 "답정너"의 대답과 행동을 원했던 것이다. 들어주는게 주된 내 역할이었으니 제3자를 통해서는 듣기만 하지말고 힘들었지의 단순한 공감도 아니고 격한 감정이 섞인 반응을 원하는 것. 앞서말한 사람에게 내가 했듯이 다른 사람도 나에게 그렇게 해달라는 심리. 그게 내맘처럼 이루어지지 않으면 나는 또 나를 위로해 줄 사람을 찾아나선다.

이런 위로의 악순환을 말하는 이 책은 마치 내 마음과 행동을 꿰뚫린양 많은 울림이 있다.



함부로 남을 위로하지도, 함부로 위로 받을려고 하지 말라는 말이 깊게 새겨진다.



#함부로 위로 받으려 하지마#위로중독#레츠북#예슬린#T.Choi#도서리뷰#서평#책과 콩나무#알라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