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의 책 - 제3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푸른도서관 12
강미 지음 / 푸른책들 / 200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위의 책> 은 한참을 멍하게 지내다 오랜만에 손에 쥔 책이었는데, 단숨에 읽혀지는 책이었다.

처음엔 여고생의 이야기가 성인이 되어 버린 나와 동떨어진 느낌도 들었지만 읽어나가면서 답답할 때는 들꽃학습원이나 서출지 등 좋아하는 곳으로 훌쩍 떠나면 가슴이 뚤리는 듯하다는 나와 많은 점이 닮은 필남에게 묘한 매력을 느꼈다.  필남은 어두운 가족관계로 인한 열등감으로 학교 생활에서도 남들과 크게 어울리지 못한다. 그런 주인공이 독서 동아리를 통해 가족과 학교 생활의 갈등을 풀어나가고 다시 자신의 진로까지 모색하는 과정은 잔잔하지만 감동적이다. 독서 치료라는 것이 바로 이런 것이구나 하고 느꼈다.

비슷한 나이에 데미안을 비롯한 책들을 접했으면서도 나 자신은 필남처럼 그 책의 주인공들과 호흡하고 대화하며 나 자신을 성장시키지는 못했던 것 같다. 내게도 그런 길을 일러줄 수 있는 정현희 선생님 같은 스승이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필남이 부러워지기도 한다. 이제 교사가 된 나도 이처럼 아이들에게 빛이 될 수 있는 스승이 될 수 있을까? 스스로에게 반문해 보는 계기도 되었다.

소설은 대단한 스토리 전개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문체와 표현이 그 감동을 더하는 것 같다. 이 소설은 고교생의 1년간의 성장 모습을 잔잔하면서 아름답게 표현해 내고 있다. 개인적으로 내가 예전부터 좋아했던 서출지의 계절에 따른 모습과 느낌을 표현한 부분이 가슴깊이 와 닿았고,  들꽃학습원을 눈앞에 그릴 수 있을듯이 표현해 낸 예리하고 서정적인 작가의 눈이 마음에 들었다. 내가 막연하게 가슴이 뚤리는 것 같다고 느낀 것을 작가는 아름다운 문장으로 생생하게 표현해 내고 있었다.

책읽기에 인색한 요즘 아이들이 이 책이 제시한 방향처럼 진지한 책읽기 통해 자신의 성장을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