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국의 인생 공부 -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강원국 지음 / 디플롯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리뷰 강원국의 인생공부 무엇을 위해 어떻게살것인가 고등학생책추천

 

인터뷰집을 읽는 즐거움

 

나는 인터뷰집에 깊은 애정이 있다. 서점가에 쏟아지는 무수한 책 중에 내가 즐겨 있는 책 중 하나는 바로 인터뷰집이다. 지금으로부터 9년 전, 교보문고 POD 출판 플랫폼 [Pubple]을 통해 내 인생 첫 책을 출간한 적이 있는데, 그때 만든 책이 음악담화[音樂談花]라는 이름의 인터뷰집이었다. '음악으로 이야기꽃을 피운다'라는 뜻을 가진 그 책은 내 주변 지인들과 함께 실제로 나눈 음악이야기를 인터뷰 형태로 정리한 책이었다. 인터뷰를 정리하고 책으로 만드는 과정은 내게는 무척 의미 있는 작업이었다.

 

종종 저자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 책을 만날 때가 있다. 아무리 좋은 평을 받는 책이라도 그런 책을 만나면 읽기가 불편하다. 마치 학술논문을 읽는 것처럼 딱딱하고 차갑고 무엇보다 재미가 없다. 반면, 인터뷰집은 저자와 인터뷰 대상자의 목소리가 생생하게 들린다. 실제 당사자의 목소리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 인터뷰를 읽는다면 더욱도 생동감 있게 다가온다. 그러면 그때부터는 책을 읽는 게 아니라 두 사람의 대화 속에 참여한 듯한 기분을 준다. 인터뷰집을 읽는 즐거움에 빠지면 쉽게 헤어 나올 수 없다.

 

 

청와대 연설비서관 강원국이 만난 사람들

 

청와대 대통령실 연설비서관으로 이름을 알린 강원국 작가는 2년 조금 넘게 KBS1 라디오 <강원국의 지금 이 사람>을 진행하였다. 강원국의 인생공부는 라디오를 진행하면서 만났던 300명이 넘는 게스트 중에서 15(유시민, 유현준, 정지아, 표창원, 이슬아, 최재천, 최인아, 폴 김, 박준영, 김동식, 고명환, 고동진, 박미옥, 노브레인, 나태주)을 선정하여 나눴던 대화를 정리하여 만든 인터뷰집이다.

 

강원국 작가는 효율적인 공부란 듣기로부터 시작된다고 말한다. 사람을 만나 대화를 통해 직접 묻고 듣고 배우는 과정에서 얻는 지혜는 그 어떤 검색을 통해 얻은 지식과 정보와는 비교할 수 없는 가치와 의미가 있다. 책 속에 등장하는 인물 중 그 누구 하나 평범하고 순탄한 삶을 살아온 이들이 없다. 그 누구보다 치열하고 거칠게 살아온 이들에게서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당신의 일생으로부터 배웁니다

 

아프리카 속담 중에 '죽어가는 노인은 불타고 있는 도서관과 같다'라는 속담이 있다. 그만큼 한 사람의 이야기 속에는 이 세상 모든 지혜가 담겨있다는 말이다. 강원국의 인생공부에서는 한 사람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넘나든다. 과거 이야기에서 처절한 삶을 이겨내는 힘을, 현재 이야기에서 지금 내게 주어진 삶을 임하는 자세를, 미래 이야기에서 그들이 꿈꾸는 세상을 함께 그려볼 수 있다.

 

강원국의 인생공부는 단순히 강원국 작가와 15인간의 대화로만 이루어진 책은 아니다. 대화 중간중간에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강원국 작가가 느끼고 생각했던 부분을 기록해두었다. 그 부분을 통해 우리는 인터뷰에 담기지 않은 뒷이야기를 알 수 있고, 15인의 삶을 한 번 더 정리할 수 있다. 15인의 삶을 한 권의 책으로 읽을 수 있다는 건 큰 행운이다.

 

 

글쓰기와 책읽기

 

강원국의 인생공부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나지만, 공통되게 언급되는 주제가 있다. 그것은 바로 글쓰기와 책읽기다. 아무래도 청와대 연설비서관 출신으로 대한민국 글쓰기 열풍의 중심에 있었던 강원국 작가이기 때문에 글쓰기와 책읽기는 그의 주된 관심사다. 어쩌다 글쓰기를 시작했으며, 평소 어떤 게 글을 쓰는지를 물음으로써 글을 쓰고 책을 읽는 우리들에게 좋은 귀감과 자극을 준다.

 

민주화 운동 당시 유인물 만들기로 글쓰기를 시작했던 유시민, 생계를 위해 칼럼을 쓰기 시작했던 유현준, 데뷔작이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판매금지를 당했던 정지아, 학자금 대출을 갚기 위해 구독제 서비스 글쓰기를 시작한 이슬아, 공장노동자로 살며 인터넷 게시판에 소설을 쓰기 시작했던 김동식, 초등학교 교사에서 시인의 길을 걷기 시작한 나태주 등. 유명 작가의 글쓰기 시작과 현재의 흥미로운 이야기가 담겨있다.

 

 

어떻게살것인가

 

강원국의 인생공부에 담긴 15인의 이야기를 들으며, 나는 과연 어떤 삶을 그려나갈 것인지 상상해 본다. 나아가 내 삶에서 고난과 역경이 닥쳐와도 흔들리지 않고 반드시 지켜나갈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공부의 궁극적인 목표는 단순 암기가 아니라 문제해결능력이다. 그들에게 배운 인생공부를 통해 앞으로 내개 펼쳐질 인생을 제대로 살아봐야겠다고 다짐했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