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이 답이 되는 순간 - 어떤 세상에서도 살아가야 할 우리에게 김제동과 전문가 7인이 전하는 다정한 안부와 제안
김제동 외 지음 / 나무의마음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질문이 답이 되는 순간 | 김제동, 김상욱, 유현준, 심채경, 이원재, 정재승, 이정모, 김창남]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과연 우리가 다시 괜찮아질 수 있을까요?

질문이 답이 되는 순간은 김제동과 전문가 7인이 나눈 인터뷰집이다. “과연 우리가 다시 괜찮아질 수 있을까요?”라는 물음을 가지고 시작하는 대화는 어떤 세상에서도 살아가야 할 우리에게 다정한 안부와 제안을 건넨다. 물리학자, 건축가, 천문학자, 경제전문가, 뇌과학자, 과학관 관장, 대중문화평론가 이렇게 각기 다른 분야의 전문가 7인은 지금 이 세상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

그분들이 직접 쓴 책을 읽는 것도 좋지만, 그렇게 접한 글은 대체로 일방통행이다. 때로는 딱딱하고 어려워 그분들의 생각을 온전하게 받아들이기 힘든 때가 있다. 그럴 때는 그분들의 이야기를 듣는 게 훨씬 수월하다. 정리된 글보다 숨 가쁘게 오가는 대화가 좀 더 생동감 있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사람과 사람의 대화라 농담도 하고, 웃기도 하고, 때론 옆길로도 세고, 잠시 침묵도 흐른다. 마치 글을 읽는 게 아니라 옆에 앉아서 김제동과 전문가의 대화를 엿듣는 기분이 든다. 때로는 위안을, 때로는 해답을, 때로는 함께 고민과 걱정을 해주는 모습을 보며 내가 짊어지고 있던 짐을 조금 내려놓은 기분이 든다. 대화의 힘이란 이런 것이 아닐까.

 

첫 번째 만남 X 물리학자 김상욱 교수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은 과학과 긴밀하게 연계되어있다. 물리학자의 눈으로 바라본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라면 끓이기, 물리학 운동과 사회운동, 코로나 백신, 사람의 마음, 인공지능, 원전, 사랑 등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을 책에 나오는 이론과 공식이 아니라 현상과 의미를 가지고 이야기 나눈다.

 

두 번째 만남 X 건축가 유현준 교수

최근 심리학자 김정운의 [바닷가 작업실에서는 전혀 다른 시간이 흐른다]를 읽고 나만의 공간이 왜 필요한지를 알았다. 이번 건축가 유현준 교수의 이야기를 통해 그 공간을 어떻게 설계하고 이용해야 하는지 알았다. 부동산 정책, 공공자산, 공통의 추억, 획일화와 다양성 등 우리가 머무르고 지나치고 추억하고 갖고 싶은 공간을 이야기 나눈다.

 

세 번째 만남 X 천문학자 심채경 박사

바야흐로 우주전쟁 중이다. 달과 화성에 인간을 보내기 위해 전 세계 연구기관은 물론이며, 아마존 CEO 제프 베이조스가 이끄는 블루 오리진과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 까지 발 벗고 나섰다. 천문학, 외계행성, 토양탐정, 달 탐사, 미래산업 등 지구를 벗어나 우주 너머의 세계를 이야기 나눈다.

 

네 번째 만남 X 경제전문가 이원재 대표

코로나 19로 경제가 휘청했을 때, 전 국민이 재난지원금을 받았다. 그 뒤로 기본소득에 관한 논의가 수면 위로 오르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의무적으로 보장받아야 한다는 기본소득. 경제전문가 이원재 대표의 입을 통해 기본소득의 오해와 진실, 플랫폼 노동, 전국민고용보험, 뉴노멀 등 지금과는 또 다른 세상을 이야기 나눈다.

 

다섯 번째 만남 X 뇌과학자 정재승 교수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하고 그에 원인을 찾을 때, 누군가는 타고난 성격을, 누군가는 사회구조를, 누군가는 뇌를 이야기한다. 뇌과학자 정재승 교수는 뇌의 변화를 비교하여 우리의 모습을 연구한다. 복잡계, 자발성, 마인드셋, 몸의 반응과 마음의 반응, 선택과 가치판단 등 내게 있지만 내가 가장 모르는 것들을 이야기 나눈다.

 

여섯 번째 만남 X 국립과천과학관 이정모 관장

다른 전문가들은 새로운 것을 찾고 만들지만, 국립과천과학관 이정모 관장은 멸종하여 사라진 공룡처럼 사라진 것들을 연구한다. 코로나 19로 우리도 공룡처럼 멸종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막연한 불안감이 생기는 요즘, 공룡의 탄생과 멸종, 생명의 역사, 의심하는 자세, 기후위기, 채식주의 등 사라졌고 살아있는 모든 것들을 이야기 나눈다.

 

일곱 번째 만남 X 대중문화평론가 김창남 교수

앞선 전문가들은 대체로 이공계다. 계산하고, 관측하고, 실험하며, 연구한다. 마지막 인터뷰는 인문학자이며 대중문화평론가이신 김창남 교수와 이루어졌다. 결국 우리가 놓쳐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인간이기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신영복 선생님, 자본주의, 저잣거리의 대중문화, 편집, 유튜브, 인문학 등 인간 냄새나는 우리 삶을 이야기 나눈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질문이답이되는순간 #김제동 #나무의마음 #김상욱 #유현준 #심채경 #이원재 #정재승 #이정모 #김창남 #인터뷰 #인터뷰집 #제주독자이효리 #서울독자유재석 #윤도현 #김제동송 #오쿄쿄쿄 ##서평 #책서평 #리뷰 #책리뷰 #독후감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독서스타그램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12-04 0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