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스페이스 - 과부하에서 벗어나 성과를 극대화하는 멈춤의 기술
줄리엣 펀트 지음, 안기순 옮김 / 알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이트 스페이스 | 불필요한 과부하 업무를 피하는 멈춤의 기술

 

구글, 나이키, 펩시, 내셔널지오그래픽, ESPN, 코스트코 등 세계적인 기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기업 어드바이저이자 연설가로 활동 중인 줄리엣 펀트(Juliet Funt)가 쓴 화이트 스페이스(White Space)는 과부하에서 벗어나 성과를 극대화하는 멈춤의 기술을 이야기한 책이다. 화이트 스페이스는 그래픽디자인 작업 중 페이지에 있는 빈 영역을 뜻하며, 우리 삶 속에서 잠깐의 여백을 두자는 의미다.

 

화이트 스페이스원저의 제목은 A MINUTE TO THINK. 파파고 번역기를 돌려보니 "생각할 시간"이라고 번역된다. 이렇게 놓고 보니 화이트 스페이스라는 제목보다 더 와닿는 기분이다. 생각할 시간을 언제 가져야 할까? 화이트 스페이스저자는 어떤 일을 하는 와중에 잠깐 짬 내서 생각할 시간을 가지라고 말한다. (''이라는 말은 실제 책에서 등장하는 말이다. 우리나라 말은 참으로 아름답고 재밌다.ㅋㅋ)

 

전략적 멈춤

'일하느라 바빠 죽겠는데 언제 생각할 시간을 만들어?' 문득 이런 생각이 든다. 화이트 스페이스저자가 알려주는 방법은 일단 멈추라는 것이다. 저자는 '전략적 멈춤'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일시적으로 일을 중단하기로 선택한 순간 자체가 화이트 스페이스를 실천하도록 부추기는 촉매제라 부른다. 멈춘 시간에 비로소 우리는 뇌와 몸이 회복되며, 짊어질 짐이 줄어들고, 좀 더 깊이 생각할 기회가 생기고, 그로 인해 그다음을 건설할 수 있다.

 

시간 도둑

저자는 업무 과부하를 부채질하는 시간 도둑을 추진력, 탁월함, 정보, 부지런함을 꼽는다. 의아할 수 있다. 흔히 이 4가지는 일을 잘하는 데 필요한 요소로 꼽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저자는 엄격한 기준으로 모든 걸 잘 해내려는 완벽주의와 질보다는 양으로 해결하려는 근무 태도가 과도한 업무의 늪에 빠지는 길이라 말한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시간 도둑을 제거하는 일이다.

 

단순화 질문

시간 도둑을 제거하는 방법은 의외로 단순하다. 일을 계속 추진하려고 할 때 "내가 손을 뗄 수 있는 일이 있는가?", 완벽주의에 빠질 때 "'이 정도면 괜찮아'라고 생각해도 충분한 것은 무엇인가?", 정보를 더 찾아보려 할 때 "내가 정말 알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너무 바빠 제정신이 아닐 때 "내가 주의를 기울일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라고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지금 내 일을 되돌아보며 불필요한 일을 줄일 수 있다.

 

환각적 긴급성

마지막으로 과한 분주함을 경계해야 한다. 시간에 과하게 민감하여 "빨리빨리"만을 외치고, 제대로 쉬지도 못하고 생각할 시간을 뜻하는 화이트 스페이스를 포기하지 말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이 아니라 나중에 논의할 항목을 옐로 리스트에 적어둠으로써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이렇게 확보한 화이트 스페이스는 내가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며, 불필요한 과부하 업무를 피하고, 업무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이 된다.

 

회사에서 내 일 다 끝내고 쉬겠다고 생각하면 단 하루의 휴가도 쓸 수 없다. 업무를 마쳐야 하는 기한 내에 큰 무리가 없는 범위 내에서 휴가를 쓰는 거다. 당신이 떠나지 못하는 이유는 "할 일이 너무 많아. 쉴 시간이 없어."라는 앓는 소리 때문일 것이다. 그냥 떠나자. 오늘 못한 일은 내일 하고, 내일 못한 일은 내일모레 하자. 누가 잡아먹지 않는다. 적당히 행복하게 조금은 모자르게 언제나 여유롭게.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화이트스페이스 #WhiteSpace #줄리엣펀트 #JulietFunt #AMINUTETOTHINK #휴식 #번아웃 #격무 #스트레스 #실무자 #자기계발 ##펍스테이션 #멈춤의기술 #절제의기술 #STOP ##도서 ##독서 #서평 #책리뷰 #독후감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독서스타그램 #book #bookstagram #신간 #완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