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 벌기 - n잡러시대 방구석에서 창업하기
남궁용훈 지음 / 리텍콘텐츠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허 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벌기 | 마법천자문은 특허출원이 가능할까?

 

우리가 자주 먹는 햇반에는 무려 100여 개의 특허가 등록되어 있다고 한다. 이처럼 우리가 접하는 모든 것은 누군가의 발명품이며, 그 모든 것은 특허로부터 기술을 보호받는다. 특허가 우리 곁에 가까이 있는 만큼, 우리도 충분히 특허 출원을 낼 수 있다. 내가 가진 기발한 아이디어로 창업을 꿈꾸고 있거나 지식재산권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싶다면 반드시 특허를 바로 알아야 한다.

 

특허 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벌기는 특허와 지식재산권이란 무엇이며, 발명으로부터 특허등록까지 어떤 절차를 거치고, 궁극적으로 내가 발명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어떻게 상품화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나아가 발명자는 무엇을 고려하여 발명에 임해야 하며, 특허등록까지 가기 위해 주의해야 할 요소들도 짚어준다.

 

우선 용어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지식재산권에는 산업재산권과 저작권과 신지식재산권으로 나뉜다. 특허는 실용 시안과 상표 디자인과 함께 산업재산권에 속해있다. 특허는 산업재산권이기에 특허의 가치는 기술적 사상의 여부로 결정된다. 그렇기에 특허란 우리 사회가 좀 더 발전하고 편해지고 새로워지는 기술인 셈이다.

 

몇 차례 특허를 내본 결과, 특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가능성’, ‘신규성’, ‘진보성이다. 실제 특허등록 여부를 결정할 때, 바로 이 세 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발명자는 세 가지 요건에 맞춰 발명해야 하며, 세 가지 요건을 가지고 특허 심사관을 설득했느냐 못했느냐에 따라 특허등록 여부가 결정된다.

 

가능성, 신규성, 진보성에 맞춰 발명하기 위해 발명자는 우선 선행기술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이때 활용하는 사이트가 특허검색 사이트 <키프리스>. 특허 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벌기에서는 선행기술을 파악하기 위해 키워드 조합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자세히 설명한다. 이 점은 발명자로서 정말 꿀팁이다.

 

특허는 단순히 좋다”, “새롭다라는 말로 설득되지 않는다. 하나의 특허를 설명하기 위해 무수한 청구항이 붙는다. 저자는 특허의 모든 권리는 청구항으로부터 나온다고 말한다. 맞는 말이다. 명세서를 작성할 때, 독립항과 종속항을 어떻게 구분하고, 어떤 토씨를 쓰냐에 따라 내 특허의 권리가 결정된다.

 

특허증은 기술의 소유권이 누구에게 있는지를 명시한 종이에 불과하다. 육상선수가 목에 건 금메달도 아니고, 레슬링 선수가 허리에 두른 챔피언 벨트도 아니다. 그런데 그 종이 한 장이 가진 힘은 정말 어마어마하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발명이라고 해서 거창한 게 아니다.

 

내가 그린 로고, 나가 쓴 글, 내가 지은 상표처럼 내가 만든 모든 창작물은 마땅히 보호받아야 한다. 그때 필요한 것이 바로 특허고 지식재산권이다. 특허 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벌기을 통해 내가 가진 기술을 지키고, 그 기술을 이용해 부를 창출하는 프로세스를 이해해보길 바란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