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살리는 논어 한마디 - 거친 물결에 흔들리는 삶을 잡아줄 공자의 명쾌한 해답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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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살리는 논어 한마디 | 어진 사람과 어진 세상을 위한 공자의 현답

 

내 이름은 현상이다. 한자로는 어질 현[]’자에 서로 상[]’자다. 우리가 어질고 총명한 성인을 일컬어 현인[賢人]’이라 부르는데, 그때 쓰는 자도 같은 ()’자다. 어렸을 때부터 참 궁금했다. ‘서로라는 말은 무슨 뜻인지 알겠는데, ‘어질다라는 건 과연 무슨 뜻인가. (방을 어질지말라는 뜻은 아닐 것 같고.)

 

나를 살리는 논어 한마디는 성인 공자의 말씀이 담긴 논어중에서 리인[里仁]’, ‘공야장[公冶長]’, ‘옹야[雍也]’편에 담긴 내용을 저자가 풀어쓰고 해석한 책이다. 책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책 전체 내용을 관통하는 이야기가 바로 어질다는 건 무엇인가라고 생각한다. 나는 공자님의 말씀을 통해 내 이름에 새겨진 어질 현[]’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 그 중에서 인상 깊었던 내용 위주로 소개하려고 한다.

 

옳고 그름을 판단할 때 그 기준은 의로움이 되어야 한다.”

의지여비[義之與比]

공자가 말하길 군자는 천하에 관해서 고집하는 것도 없고, 하지 말라 하는 것도 없으니, 의로움을 따를 뿐이다.”

 

계산기를 두드려봤을 때, 아무 대가 없이 내 돈을 가지고 기부를 하는 건 손해 보는 일이다. 시계를 놓고 봤을 때, 아무 대가 없이 봉사활동을 하는 건 그 역시 손해 보는 일이다. 그러나 어진 사람은 그런 단순한 개인의 손해 여부만을 놓고 판단하지 않는다. 어진 사람은 다수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 의로움을 행하는 사람이다.

 

질문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일상의 배움은 늘 가치 있는 행동이다.”

불치하문[不恥下問]

자공이 묻기를 공문자를 어째서 문이라 부르는 겁니까?”

공자가 대답하길 민첩하면서 배우기를 좋아하고, 아랫사람에게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아서 문이라 부르는 것이다.”

 

내가 세상 모든 걸 다 안다고 자부하면 결국 자만에 빠진다. 단순히 질문한다는 건 몰라서 묻는 게 아니다. 아랫사람 이야기에도 얼마나 귀를 기울일 수 있는가를 뜻한다. 귀를 기울였기에 질문도 할 수 있다. 어진 사람은 귀를 열고 배움을 멈추지 않으며 사람 앞에서 겸손한 사람이다.

 

어려운 일을 먼저하고, 얻는 것을 나중에 하는 지혜로움을 갖춰라

경귀신이원지[敬鬼神而遠之]

번지가 지혜로움에 관해 물었다.

공자가 대답하길 백성이 마땅할 수 있게 힘쓰고, 귀신을 공경하되 멀리하면 지혜롭다고 할 수 있다.”

번지가 어짊에 관해 물었다.

공자가 대답하길 어진 사람은 어려운 일을 먼저하고 얻는 것을 나중에 하니 어질다고 할 수 있다.”

 

일의 효율만 따지면 쉬운 걸 먼저 해야 맞다. 그런데 여기서는 쉬운 걸 먼저하고 어려운 걸 먼저 하라는 말이 아니다. 중대한 일을 뒤로 하고, 자신의 이익만을 위한 일을 먼저 하지 말라는 뜻이다. 어질다는 건 나 혼자만을 위한 건 아니다. 어진 사람은 나를 비롯하여 나와 관계를 맺은 모든 이들과 어질게 지내는 사람이다.

 

논어는 제자의 물음과 공자의 답변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자는 제자의 물음에 귀찮아하며 뭘 그런 걸 궁금해 하고 그래!!”라고 말하지 않는다. 짧게나마 질문 하나하나에 현답(賢答)을 내놓는다. 제자들의 질문이 어리숙하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으나, 어찌 보면 공자의 사상을 탄생하기에는 제자들의 좋은 질문이 있었다. 나를 살리는 논어 한마디속 공자님 말씀처럼, 질문을 주저하지 않는 이가 어진 사람이라는 말씀을 새겨들어야겠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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