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 전환의 심리학 수업 - 꽉 막힌 삶을 바꾸는 3가지 법칙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12월
평점 :

인생전환의 심리학수업 | 황시투안 | 꽉 막힌 삶을 바꾸는 3가지 법칙
최근에 상담프로그램이 인기다. 예전에는 주로 아이 문제로 상담을 받다가 요즘에는 일반인, 연예인들의 고민거리도 상담의 주제가 된다. 각자 상황은 다르지만, 상담을 받는 과정에서 나오는 반응은 거의 비슷하다. “아~ 그렇구나.” 이 반응이 없다면 상담은 실패다. 이 반응이야말로 지금 내 상황이 바뀔 수 있고, 상담 받은 효과가 나타나는 순간이다.
【인생 전환의 심리학 수업】에서는 가장 먼저 생각의 전환을 이야기한다. “아~ 그렇구나.”가 바로 생각의 전환을 알리는 첫 번째 신호다. 지난 내 모습을 되돌아보고 나아가 다르게 보려는 과정에 남을 의식하고, 과하게 양보하고, 나를 희생하는 나를 마주한다. 이때 때로는 이기적으로 나를 먼저 생각하고, 인생을 즐기며 나를 위해 살려는 생각의 전환이 요구됨을 이야기한다.
그러면 이제 세상을 보는 시각이 달라진다. 춤을 추고 싶다는데 돈 이야기가 왜 나오고 결혼 이야기가 왜 나오고 문신 이야기가 왜 나오느냐는 말이다. 누군가에는 걱정거리가 나에게는 고려대상이 아닌 게 된다. 생각의 전환을 거쳐 시각의 전환이 이루어지면, 다가오지 않은 일은 흐릿해지고, 지금 내가 할 일은 명확해진다. 때로는 남이 보지 못한 것을 먼저 발견하여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더 나은 자신으로 발전한다.
그러면 비로소 마음이 편안해진다. 마음의 전환이라는 최종 단계에 이른 것이다. 부담은 가라앉고, 나를 짓눌렀던 고민과 트라우마에서 벗어나게 된다. 우리가 불행 속에서 방황할 때, 마음가짐을 문제 삼지만 실제로는 생각과 시각이 바뀌어야 비로소 마음도 바뀔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면 그 누구에게도 흔들리지 않고, 내 인생을 살아갈 수 있는 진짜 나로 태어난다.
일상이 때로는 술래바퀴처럼 돌고 돈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그렇게 돌다 보면 녹도 슬고 볼트도 빠지기 마련이다. 그러면 술래바퀴에서 탈출하여 수리해야 한다. 이때 술래바퀴에서 탈출하는 결단이 필요하다. 그 결단의 출발 앞에서 주저하고 있을 때, 【인생 전환의 심리학 수업】이 좋은 가이드가 되리라 생각한다. 원하면 이룰 수 있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