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레벨을 바꾸는 미국주식 중국주식 - 지금 바로 G2주식을 시작해야 할 때
정주용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의 레벨을 바꾸는 미국주식 중국주식 | 정주용] 주식초보도 해외투자로 돈 버는 법

 

- 주식초보가 매수한 첫 종목은?

주식초보인 내 이야기이기도 하고, 내 주변 이야기이기도 하다. 처음 주식을 시작했을 때, 가장 먼저 매수한 종목은 삼성전자였다. 이유는 간단했다. 삼성은 우리나라 1등 기업이니까. 그때까지만 해도 삼성전자가 반도체로 돈을 버는 기업이라는 것도 모를 정도로 경제에 문외한이었다. 그래도 일단 1등이라고 하니 망할 일은 없겠구나.’ 하는 생각에 삼성전자 주식을 샀다.

그 이후로 주식책을 보며 공부도 하고, 이런저런 뉴스와 방송을 보면서 내 생각에 허점이 많다는 걸 알았다. 첫 번째, 삼성이 전 세계 기업에서 1등인가? 그런 건 아니다. 반도체 분야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것이지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시가총액만 놓고 따지면 전 세계 1등 기업은 아니다.

두 번째, 삼성전자가 좋다고 삼성제품만 사는가? 그건 또 아니다. 만약 삼성이 잘 돼야 우리나라가 성장한다는 마음에 갤럭시폰만 쓰고, SM6 르노차만 타고, 삼성화재 보험에만 가입하고, 삼성카드로만 결제하고, 호캉스는 신라호텔에서만 즐기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다양한 회사 제품을 살펴보면서 가격과 성능, 용도를 비교하며 현명한 소비를 한다. 소비는 그렇게 하면서 투자는 맹목적으로 삼성에만 투자한다? 이것도 좀 이상하다.

 

 

- 낮중밤미 = 낮에는 중국, 밤에는 미국

우리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깔린 컴퓨터로 구글에 들어가 정보를 검색하고, 유튜브나 틱톡에 영상을 찍어 올리고,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며, 넷플릭스에 들어가 디즈니 영화를 보고, 아마존에서 나이키 신발을 구매하고, 알리바바에서 샤오미 공기청정기를 구매한다. 냉정하게 이야기하면 열심히 일해서 번 돈으로 외국기업의 배만 불려주고 있는 셈이다.

돈을 쓰는 소비를 위해서는 해외 기업에 쉽게 접근하면서, 돈을 버는 투자를 위해서는 해외 기업에 접근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럴 이유가 전혀 없다는 것이 한중 크로스보더 투자회사 비전크리에이터 정주용 대표의 부의 레벨을 바꾸는 미국주식 중국주식의 요점이다. 그는 세계의 부를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낮에는 중국에, 밤에는 미국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한다.

같은 돈이 있다면 한국 주식보다는 미국, 중국주식에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업들이 글로벌 경영전략을 짜는 것처럼 한국에 있는 개인투자가도 월가의 투자가들처럼 우선순위를 정하고 투자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기존 패권국인 미국과 떠오르는 패권국인 중국주식으로 대부분의 비중을 맞추고 10% 정도의 비중으로 한국기업을 담아도 충분하다.

정주용의 부의 레벨을 바꾸는 미국주식 중국주식- 32

 

 

- 해외주식 안 하는 부자는 없다.

1. 당신이 쉬는 사이에도 일하는 주식

주식의 개념보다는 해외투자를 해야 하는 당위성과 가능성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글로벌 투자자들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주의점을 다룬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데이터가 이 시대의 석유와 같은 존재라는 내용이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데이터를 지배하는 자가 미래를 주도하는 산업을 장악할 것이며, 중국과 미국 사용자로부터 생산되는 어마어마한 양의 데이터를 무시할 수 없다는 말이다.

2. 돈이 되는 중국주식 투자하기

분명 중국이 미국을 따라잡을 수 있는 패권국가가 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그렇지만 미국주식을 이야기하는 사람은 많지만, 중국주식을 이야기하는 사람은 흔치 않다. 그래서인지 미국주식보다 중국주식 이야기가 먼저 나온다. 중국 투자에 대한 오해와 진실, 중국의 경제 트렌드 그리고 중국의 대표기업인 텐센트, 알리바바, 니오, 엑스펑에 대한 분석을 담고 있다.

3. 돈이 되는 미국주식 투자하기

처음 주식을 했을 때는 국내주식만 보유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해외주식도 적은 양이지만 일부 보유하고 있다. 그동안 국내주식을 지켜본바 대기업 총수 일가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고, 그로 인해 주주가 피해 보는 일이 발생한다. 또한, 배당이 주주 친화적이지 않다는 것도 감점 요인이다. 3장에서는 글로벌 메가트렌드의 원조인 미국주식을 알아보고, 미국의 대표 아마존, 넷플릭스, 도큐사인에 대한 분석을 담고 있다.

4. 글로벌 투자 실전

4장은 정주용의 부의 레벨을 바꾸는 미국주식 중국주식의 결론이라고 할 수 있겠다. 실제 미국주식과 중국주식 투자를 위하여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하고, 성장 가능성이 큰 섹터는 어떻게 발굴하며, 미국증시에서 중국증시으로의 확장을 위한 섹터별 중국 대표기업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PERPSR 등을 활용한 기업가치평가법과 해외주식투자를 위해 알아두면 좋은 유용한 사이트를 알려준다.

5. 2021년 투자 포트폴리오37

5장 이야기를 할까 말까 고민했다. 주식 종목 선택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기업분석이다. 그런데 주식 초보가 기업 하나하나를 분석한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정주용의 부의 레벨을 바꾸는 미국주식 중국주식에서는 그걸 대신해주고 있다. 그러니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중국 대표기업 25, 미국 대표기업 12개를 소개하면서 사업 성장성, 투자위험도, 기업문화를 별표(★★★★★)로 표시하고 있고 기업을 분석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물론 어디까지나 참고자료이지 종목 선택은 투자자의 몫이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부의레벨을바꾸는미국주식중국주식 #정주용 #돈이되는투자 #미국주식 #중국주식 #미국증시 #중국증시 #해외주식 #주식초보 #주식 #주식책 #주식책추천 #주식책베스트셀러 ##서평 #책서평 #리뷰 #책리뷰 #독후감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독서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