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사랑의 여정
마누엘 루이스 후라도 지음, 이경상 옮김 / 가톨릭출판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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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과의 대화인 ‘기도’가 하는 법이 어렵고 말하는 신자들에게 가이드가 되어줄 책. 주님의 기도와 묵주기도 등 가톨릭 굿뉴스에 등록되어 있는 기도 외에 렉시오 디비나 혹은 관상 묵상 등의 기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갈피를 잡지 못하는 신자들이 많을 것이다. 나 또한 그러한 신자이기 때문에 내 나름대로 영적도서와 기도 해설과 관련된 책들을 읽어 보았다.
이와 관련된 책들은 많지만 마음에 와 닿거나 이해하기 쉽다고 느껴지는 책들은 많지 않았다. 아마 내가 부족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좀 달랐다. 이냐시오 성인의 영신 수련을 기반으로 쓰여진 책인데, 어려울 것이라는 편견을 없애고, 기도의 기쁨을 느끼게 해주었다.
이 책은 기도의 의미와 방향성부터 이야기가 시작되고 있는데, 한 단락이 끝날 때마다 요약글로 마무리를 해주고 있어서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글을 보여주고 있다. 또 죄의 성찰을 하는 과정에 대해서도 안내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가톨릭 출판사에 고해성사 가이드 책이 있어서 함께 보아도 좋을 것 같다.
마지막 장은 기도 전후로 습관을 도와주는 내용이 담겨 있는데, 하느님의 음성을 듣는데에 있어 습관이 잘 배어 있어야 잘 응답할 수 있기 때문에 습관이 중요하다고 느꼈다.
이 책을 만나게 되어 참으로 다행이라고 느꼈고, 하느님과 대화하는 것에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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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망의 구
김이환 지음 / 북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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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대학 때 정말 재미있게 읽고, 이번에 개정판으로 재출간 된다는 소식에 다시 한번 읽게 된 책!
이 소설은 다시 읽어도 역시 긴장감과 스릴이 넘친다.

처음 읽었을 때도 이렇게 처음부터 긴장감이 넘쳤었나 싶을정도로 혼이 빠진다.
기억이 나는 부분도 있고, 이런 부분이 있었나? 하는 부분도 있었는데,
아마 개정되면서 일부 수정되고, 개정되면서 새로운 부분으로 느껴지는 부분이 있는 것 같다.
이렇게 개정판으로 예전에 읽었던 책을 재독하는게 색다른 재미가 있는 것 같다.

새로운 마음으로 이 소설을 읽으면서 예전에도 느꼈던 부분인데,
절망이라는 감정을 이렇게 시각화한 것이 흥미로웠다.
내가 본 영화나 책 등에서 사람의 다양한 감정을 어떠한 특정 형태로
구체적이고 형태로 보여지게 표현한 것이 이 책이었던것 같다.
보여지지만 촉감으로 느낄 수 없고, 무지한 영역의 존재.
그리고 이러한 원초적인 공포를 현실에서 마주했을 때 나는 과연 살아 남을 수 있을까?
공포로 겁에 질린 사람들의 모습에서 나는 다를까? 하는 생각과
함께 군중심리라는 표현이 맞을까 싶긴한데, 이런 모습들을 보면서 무서움을 느꼈다.
현실과 상상의 그 경계 속에서 긴박하게 흘러가는 이 소설에 빠져 들어갔다.
좀비 드라마보다 오히려 더 무섭게 느껴지기도 하는것 같다.

수미상관으로 마무리 되는 이 소설이 읽어본
국내소설 중에서 기억에 오래 남아있는 가장 인상 깊은 책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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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의 가톨릭 교리서
토마스 아퀴나스 지음, 정종휴 옮김, 이재룡 감수 / 가톨릭출판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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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캐스리더스 도서를 지원받아 읽게 된 도서!

토마스 아퀴나스 성인의 책은 이번에 읽게 된 것이 처음이다.

처음 이 성인이 쓰신 책은 어렵겠지?라는 생각에 읽어볼 엄두를 내지 못했다.

하지만 막상 이 책을 읽어 보니 어렵다는 생각을 못 한 것 같다.

되려 정말 가톨릭 교리서로 이해하기 쉽게 정리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총 3장으로 나누어져 있고,

1장은 사도신경, 2장은 주님의 기도 & 성모송, 3장은 십계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기도문들은 한국어와 영어로 된 기도문이 함께 수록되어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첫 장인 사도신경은 한국에서 평소 잘 하지 않는 니케아 콘스탄니노스 사도신경을 중심으로

기도문에 대해 세세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다.

이렇게 풀어서 설명해 주니 기도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그냥 읽기식 기도가 아닌 의미를 되새기며 기도하는 법을 체득할 수 있을 것 같다.

두 번째 장은 주님의 기도와 성모성인데,

주님의 기도는 성령칠은 은사를 통해 설명해 주고 있어, 기도와 은사에 대해서

동시에 배울 수 있는 점이 새롭고 좋았다.

성모송에 대한 내용을 읽을 땐 성모님과 더욱 가까워지는 것 같았고,

성모님의 모습을 보며 신앙인으로서 본받아 살아가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다.

세번째 장은 십계명인데, 아직 이 부분은 제대로 읽지 못했다.

여러 책을 읽겠다고 욕심을 부린덕에 욕심 부린 책들과 함께 아직 완독하지 못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 책은 교리서로 옆에 두고 자주 꺼내 봐야 한다는 것이다.

많은 분들이 꼭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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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쓸모 있는 어원 상식 사전 알아두면 쓸모 있는 시리즈
패트릭 푸트 지음, 최수미 옮김 / CRETA(크레타)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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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이번에 읽게 된 도서처럼 알아두면 좋은혹은 쓸모는 없더라도 지극히 개인적인 지적 탐구를 위해 출간된 도서들을 좋아하는 편이다. 내 전공과는 겹치는 분야가 아니더라도 견식을 넓히기에 이러한 책들이 도움이 많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이유로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약간 수박 겉핥기 같다는 느낌이 있긴 하지만 잡지식으로 적당히 쓸모 있는 어원사전이다. (참고로 작가가 외국인이기 때문에 영단어 기준으로 내용이 진행되기 때문에, 한국어와 관련으로 된 책을 읽고 싶다면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우리말 잡학사전]을 추천한다.) 큰 카테고리인 국가부터 작은 카테고리인 도시, 그리고 곤충과 포유류 등 다양한 영단어의 어원이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는지, 아니면 고대영어에서 유래되었는지 간략하게 설명이 되어있었다. 앞서 말했다시피 깊게 설명하는 느낌보다는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고, 단어와 관련된 사진이 함께 수록되어 있어서 쉽게 읽을 수 있었다.

 

다만 어떤 단어들은 여러 가설들이 있지만 어떤 단어는 어원을 찾을 수 없었다는 식의 설명은 좀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었다. 물론 유쾌하게 풀어내고자 하거나 혹은 가볍게 독자와 이야기를 나누고자 했던 작가의 의도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읽었을 때 성의가 없다는 느낌이 드는 작가의 표현 같다고 느꼈다. 이 부분은 작가의 문체 스타일이 내가 선호하는 스타일이 아니라서 부정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조금 별로였던 부분이 있지만 전 체적으로 이 책을 비롯한 이 시리즈는 전반적인 시야를 넓히고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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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로 보는 명화의 이유 - 알고 보면 더 흥미로운 그림 속 이야기
야마가미 야스오 지음, 김진아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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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작가가 미술 해설 일을 하시는 분이셔서 그런지 오디오 가이드 혹은 해설사와 함께하는 기분으로 빠져드는 시간이었다.

또 B급 감성이지만 귀여운 B급 감성 느낌이었고, 한 작품에 대한 설명을 만화로 가볍게 진행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읽기 쉽고 다가가기에도 좋게 구성되어 있다고 느꼈다.

앞선 세 장은 종교 미술 파트였는데, 그리스로마 신화와 가톨릭의 구약과 신약 파트였다. 대학 시절 때 교양 과목으로 미술사 수업도 들어 보고, 이 세 파트에 대한 내용을 전체적으로 알고 있어서 작가의 깨알 같은 드립들에 피식하며 읽게 되었다.

4-5장은 왕실과 근현대사 미술파트였다. 그림과 함께 그 당시의 역사적 배경도 만나게 되니 그림을 조금 더 재미있게 볼 수 있었는데, 당시의 역사를 색다르게 공부하고 싶다면 미술사를 통해 공부한다면 기억에 남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 두 장은 인상파 작품들을 만날 수 있었다. 흔히 알고 있는 작품들과 새로운 작품들도 만날 수 있었는데, 짧지만 화가들의 바뀌는 화풍에 따라 한 사람에 대한 인생사를 엿볼 수 있는 파트였다.

큰 틀에서 중고등학교 미술시간 때 보았던 굵은 작품들 위주로 선정되어 있기 때문에 미술은 어려워! 몰라! 하는 사람들도 가볍게 볼 수 있는 책이었다. 미술 전시회를 접하고 싶지만 아직 도전하지 못하고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이 책을 통해 가볍게 접하고, 전시장에 오디오 가이드도 잘 되어 있으니 조금씩 관람하는데 있어 친숙해질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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