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애하는 개자식에게
비르지니 데팡트 지음, 김미정 옮김 / 비채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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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소설 #친애하는개자식에게 #비르지니데팡트 #김미정 #비채 #멈케터 #하사품

* 이 책은 참 사연이 많은 책이다.
멈케터님의 책 홍보 피드에 달았던
단 한 줄의 댓글로 인해 감사하게도
선물로 받았던 책이다.
냥냥이가 무지개 다리를 건널 때
읽고 있던 책이기도 했다.

* 그때를 생각나게 하는, 내 주변에 있던
책과 모든 물건을 치워버린 남편 덕분에
까맣게 잊고 있다가, 얼마 전 프랑스 소설을
읽으면서 다시 이 책이 생각났다.
주말에 사촌 동생 결혼식 때문에 전주로 가는 길에
이 책을 찾아서 다시 집어 들었고,
책 제목을 본 아빠는 딱 한 마디 했다.
"꼭 지 같은 것만 보고 있네잉~"

* 나는 여기서 의문이 들었다.
아빠가 얘기하는 나 같은 건 뭘까?
'친애하는' 인가, '개자식'인가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했지만 아빠는 대답이 없었다.
대답을 아직도 강요하고 있지만
아빠는 그때마다 전화를 끊어버린다.
흠...... 개자식 쪽일지도 모르겠다.

* 이 책은 40대, 어느 정도 이름이 알려진
남자 작가 오스카가 인스타그램에 올린 글로 시작된다.
그는 예전에 사랑에 빠졌던 레베카 라테를
우연히 마주쳤다. 하지만 변해버린 그녀의 모습에
실망하고 여배우로서, 그리고 여자로서 듣기 힘든
모욕적인 글을 써서 올렸다.
이 글을 레베카가 볼 줄은 모른 채.

* 이 글을 읽은 50대 여배우 레베카는
'친애하는 개자식에게'라는 제목으로
그에게 항의 메일을 보낸다.
아, 물론 그녀도 지지않고 오스카에게
신랄한 저주의 말을 퍼붓는다.
이 언니, 내 스타일인데!!

* 그렇게 둘은 메일을 주고 받게 된다.
오스카는 그가 레베카의 어릴 적 친구였던
코린의 막내 남동생임을 밝히고
그녀에게 자신이 처한 현재 상황을 알린다.
그리고 레베카는 한심한 친구 동생에게
답장을 하며 둘은 적대적인 관계에서
중독의 역사를 함께 하고, 시국을 논의하고,
개인적인 생활과 그 생각에 대한
의견을 주고 받는 친밀한 관계로 나아간다.

* 그들은 오스카를 사회적으로 매장시키기
충분했던 미투와 페미니스트에 대해 얘기를 나누고
술과 마약에 빠져 지냈던 중독의 역사와
거기서 헤어나오기 위해 분투하는 생활을 보여준다.
한편, 코로나 바이러스 창궐로 인해 한산해진
파리의 거리와 그에 따른 폐쇄가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도 과감없이 털어놓는다.

* 처음에 둘의 모습을 봤을 때는 공통점이 하나도 없었다.
오스카는 미투로 고발당한 남성이었고,
결혼한 전적이 있었으며 딸도 하나 있었다.
레베카는 페미니스트에서, 2-30대 여성들의
생활에서 멀어진 예전의 스타였고, 독신이었다.
그런 그들이 서로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의식의 흐름대로 대화를 나누면서
그들을 옭아맸던 장치에서 벗어나려는 모습은
매우 흥미로웠다.

* 때로는 질책으로, 때로는 달래기도 하며
그들은 자신이 생각했던 것이 전부
옳음이 아님을 인정하게 된다.
특히 오스카의 변화는 눈부실 정도였다.
그저 찌질하고 못생긴 아저씨인 줄 알았는데
딸을 생각하고, 친구를 걱정하는 모습을 보자
레베카가 그에게 메일을 보낸 것은
오스카 인생에서 가장 행운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어쨋든 그런척 하는것일지라도
그는 그가 얼마나 개자식인지 알았으니까.

* 서로 메일로만 소통하는 특이한 형식,
현실적인 페미니즘과 남성성의 우월함,
동성애와 마약 중독, 단절된 세대와 외모 지상 주의 등
오스카의 딸을 통해 10대를, 조에를 통해 20대를,
오스카를 통해 40대 남성과 레베카를 통해 50대 여성까지
두루두루 다양한 시선을 접할 수 있는 책이었다.

@meomketer
#잘읽었습니다

#친애하는 #개자식 #데팡트 #장편소설
#미투 #페미니스트 #페미니즘
#파리 #파리거리 #작가 #배우 #블로그
#동성애 #마약 #알콜중독 #치료
#중독 #중독의역사

#프랑스문학 #여성문학 #프랑스소설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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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겨진 얼굴
이현종 지음 / 모모북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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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설 #숨겨진얼굴 #이현종 #모모북스 #협찬도서

*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
'채손독'을 통해서 받아본 책이다.
하얀 가면이 그려진 표지와
그에 딱 맞는 제목이 내용을 궁금하게 했다.
책을 받고 나서 보니 작가님은
낮에는 금융 회사에서 일하고,
저녁에는 주짓수로 몸을 단련하며,
밤에는 책상 앞에 앉아 글을 쓴다고 한다.

* 세상에! 이렇게 부지런하게
사시는 분이 있었다니, 매우 놀랍다.
작가님의 첫 소설이라는 말에
더욱 더 기대가 되었다.
늘 마시는 커피를 내리고,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협주곡 2번을
배경으로 깔고 책을 펼쳐 들었다.

* 햇살이 따스하게 비추는 한가한 오후
카페의 야외 테라스.
포근한 날씨를 느끼며 차를 마시고 있던
노부부가 괴한에 습격,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담당 형사인 박희성과 이병찬은
노부부의 유일한 자식인 이준혁에게
그 소식을 알린다.

* 회사에서 회의를 하던 도중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전해들은 준혁.
부검과 법적 절차가 마무리된 뒤,
부모님의 시신을 인도 받은 준혁은
가족과 가까운 친척들만 모여
조용히 장례를 치뤘다.

* 그리고 그는 부모님을 죽인 차혁진을
절대 용서할 수 없다는 말과 함께
부모님이 걸어오신 길을 이어가겠다는 다짐을 한다.
준혁의 부모님은 희망재단 이사장이었고,
희망재단은 비영리 법인으로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고 선행을 베푸는 곳이었다.

* 준혁은 상속 신고를 위해 부모님의
재산을 조회해보는데 그만 입이 떠억 벌어진다.
61억 3천. 부동산을 제외하고도 예금으로만
62억이라는 돈이 있었다.
평생 희망재단 운영과 기부 활동만 했던
부모님은 어떻게 이런 거액을 손에 쥘 수 있었을까?

* 이런 의문도 잠시, 준혁은 부모님을 살해한 후
묵비권을 행사하는 차혁준에게 분노를 느꼈다.
부모님을 잃은 슬픔과 함께 그 심정을 그대로
SNS에 올렸는데 곧 장박사라는 사람한테서 연락이 왔다.
자신은 양자역학을 이용해 과거로 돌아갈 수 있는
타임 머신을 만들었으며, 이 기계를 사용하면
준혁이 그때로 돌아가서 부모님을 살릴 수 있다고.

* 처음에는 정신 나간 장난으로 의심했지만
실제로 장박사를 만나고, 그가 쓴 논문을 찾으면서
준혁은 이게 허무맹랑한 이야기가 아님을 느낀다.
과거로 돌아가는 비용은 50억.
준혁은 과거로 돌아갈 준비를 하는 도중,
자신이 몰랐던 부모님의 행적에 대해 알게 된다.

* 책을 읽으면서 가장 주목했던 점은
준혁은 이 모든 것을 알면서도 부모님을
살리기 위해 과거로 돌아갈 것인가? 와
이 이야기의 끝은 어디인가? 였다.
사회적으로 선행의 상징처럼 여겨지던
재단의 비리와 범죄, 양자역학으로 만든
타임머신이라는 플롯은 매우 신선했다.

* 특히 작가님이 시나리오를 쓴 경험이 있어서인지
모든 장면 하나하나가 세세하게
눈에 그려져 영상으로 재생되는 듯 했다.
하지만 아무래도 첫 작품이다보니 곳곳에서
아쉬운 점도 보이기는 했다.
등장 인물의 소개는 외국 소설에서는
이름과 관계도를 그리기 어려워 선호했다.
하지만 한국 소설에서는 오히려 초반부에 설명하는
인물 소개에 지루함을 느낄 때가 있는데
이번이 딱 그랬다.
특별한 설명 없이 바로 사건이 시작되었더라면
독자 나름대로 상상하며 캐릭터를 그리는
재미가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 준혁과 병찬이 가지고 있는 딜레마에 대해서도
조금 더 극과 극으로 표현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플롯이 너무 좋아서 일개 형사에 그치지 않고,
검경 유착 같이 스케일을 키워서
영상화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다.
아, 그땐 좀 더 꽉 찬 결말로다가!
이정재, 황정민 주연의 영화 '신세계'가 생각 나면서도
시간 여행, 운명의 갈림길에서의 선택,
욕망과 도덕성의 양립을 잘 그려낸 작품이었다.

@chae_seongmo
@momo_books__
#잘읽었습니다

#희망재단 #양자역학 #타임머신
#욕망 #탐욕 #운명 #가면
#도덕성 #갈림길 #딜레마
#소설추천 #한국소설추천 #소설책추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소설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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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죄자
레이미 지음, 박소정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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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중국소설 #순죄자 #레이미 #박소정 #블루홀6 #출판사 #도장깨기

* 블루홀6에서 보고 가장 반가웠던
작가 중 한 분이 바로 이 '레이미'작가이다.
심리죄라는 소설이 한국에 들어왔을 때,
중국 소설과 작가에 대해서 하나도 몰랐을 그 때,
나는 제목과 표지 내용을 보고 그 책을 골랐었다.
그리고 팡무에게 열광하게 되었었지.

* 중국에서 어린 사람의 이름 앞에 '샤오'를 붙이고
나이든 사람의 이름 앞에 '라오'를 붙여
친근하게 부른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서 배웠었다.
한동안 잊고 있다가 이 책을 보게 됐는데
작가의 이름을 보자마자 확신할 수 있었다.
이건 무조건 재미있다!

* 두께가 만만치 않았기에 마음을 가다듬고
첫장을 펼쳤다.
C시 사범대학교 법학과에 재학중인 웨이중은
봉사활동 시간을 채우기 위해 훙주 자원봉사대와 함께
양로원을 찾았다.
거기서 지쳰쿤이라는 60대 노인을 만나게 되는데
하반신을 쓸 수 없어 휠체어를 타는 노인임에도 불구하고
그는 형법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순박하면서도 재밌고, 어딘가 안쓰러워 보이는 노인에게
웨이중은 마음을 뺏기게 되고, 차츰 친구의 이름으로
그를 찾아가 손자처럼, 친구처럼 그를 보살핀다.

* 한편 근속 경력 30년이 넘은 경찰인 두청.
지병으로는 당뇨 뿐이었고 현직도 아직은 거뜬했다.
하지만 마약사범을 잡으면서 배를 부딪히고,
그 통증으로 찾은 병원에서 뜻하지 않게
간암 말기라는 판정을 받게 된다.
남은 시간은 길어야 1년.
선배, 동료, 후배와 제자들은 치료를 받으라며
아우성이지만 두청은 치료 대신에
늘 마음속에 두고 있었던 사건을 다시 수사하기로 했다.

* 1990년, 연쇄토막살인이 C시를 공포로 내몰았다.
강간 후, 경부압박 질식에 의해 숨이 끊어진 피해자는
몸이 절단된 상태로 곳곳에서 발견되었다.
당시 경찰은 유력한 용의자를 체포,
이후 재판을 걸쳐 사형을 받게 했다.
하지만 두청은 이 사건의 진범이 아직도
살아있다고 생각했다.
당시, 경찰은 오인 체포를 한 것이다.

* 전혀 상관 없어 보였던 양로원의 노인과
시한부 형사가 한 지점에서 마주쳤을 때,
그곳에는 1990년 연쇄토막살인사건이 있었다.
몸을 편히 쓸 수 없는 지쳰쿤을 대신해
웨이중이 그를 돕게 되는데, 여기에 웨이중의
동기인 여대생 웨샤오후이까지 합류하게 된다.

* 웬만한 책 두 권 분량의 728페이지 책이지만
정말 오랜만에 잠을 잊고 책을 봤다.
누워서 읽으니 책 무게 때문에 나중에는
손이 덜덜 떨렸지만 그 고통마저도
책을 덮을 수 없었다.
한동안 근육통에 시달리겠지만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덮으니
'어마어마하고만~'이라는 소리가 절로 나왔다.

* 중반부가 넘어서면서 부터
1990년의 진범이 누구인지,
1992년에 있었던 사건의 진상이 무엇인지는
감을 잡을 수 있었다.
그래도 그들이 어떻게 이 사건을 풀어가는지
보고 싶어서 책을 끝까지 봤고,
전혀 상상할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질 때마다
쫄깃쫄깃해지는 심장을 애써 달래야만 했다.

* 일본 소설이 주력인 블루홀6에서
왜 이 작품을 들여왔는지 이해할 수 밖에 없었던 작품.
심리죄도 한국에는 3권까지만 있는데 앞으로
이 레이미 작가의 책을 한국에서 더 많이 봤으면 좋겠다.
시작부터 마지막 문장까지,
하나도 아쉬움이 없었던 완벽한 소설이었다.

* 출판사 도장깨기 47/89

#심리죄 #작가 #레이미장편소설
#양로원 #하반신마비 #시한부 #형사
#토막살인 #법학도 #진범 #오인체포
#중국소설추천 #미스터리 #미스터리소설

#추리소설 #중국문학 #심리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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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 8 - 박경리 대하소설, 2부 4권
박경리 지음 / 다산책방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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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사를 하면서 다시 읽어본 토지는

여전히 나의 마음을 어지럽게 했다.

특히 처음 읽었을 때, 펑펑 울었던

기억이 있는 8권이었기에

내심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했었다.

그런 다짐이 무색하게도 나는 다시

눈물, 콧물을 질질 흘리며

월선의 이름을 불러댔지만.


* 용이와 월선의 가슴 아픈 사랑 이야기는

그렇게 기억 속으로 스러져간다.

월선이 남긴 유산에 대한 처우를 보면서

용이 아재의 마음을 새삼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이토록 감동적인 이야기에

재를 뿌리는 이가 있었으니 임이네였다.

남정네에게도 자식에게도 외면 당하는 그 삶이

안타까울 수도 있지만 인과응보.

오죽하면 내 속으로 낳은 새끼마저 그럴까 싶다.


* 그리고 가장 이해가 안갔던 부분은

길상과 서희의 행동이었다.

이제 부부이면 조금 툭 터놓고

이야기 해도 될 법 한데,

그들은 부부도 아니었고, 하인과 아씨도 아니었다.

평사리 터가 안좋았던 건지,

그 마을 우물에 뭐가 있었던 건지,

여기 남자들은 왜 죄다 이모양 이꼴인지 모르겠다.


* 돌아오지 않은 아비를 기다리는

그 작은 아이의 마음에 큰 상처를 남긴 길상.

월선의 죽음도 그랬지만 역시나,

여기서 또 2차 눈물 바람이었다.


* 공노인의 도움으로 조준구 털어먹기에

성공한 서희는 두 아들을 데리고 조선으로 떠난다.

이렇게 무대는 조선에서 간도로,

간도에서 다시 조선으로 옮겨지는 듯 하다.

떠나버린 아버지를 보며 환국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떻게 성장해 나가는지 깊이 지켜봐야겠다.

아, 어머니를 잃은 홍이도.

이렇게 또 세대 교체가 되는구나, 실감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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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시체를 찾아주세요
호시즈키 와타루 지음, 최수영 옮김 / 반타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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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소설 #내시체를찾아주세요 #호시즈키와타루 #최수영 #반타 #협찬도서

* 오팬하우스에서 받아본 책이다.
서평단 모집에서 이 책을 봤을 때,
제일 먼저 들었던 의문은
이미 죽었는데 어떻게 시체를 찾아달라고
글을 올리는거지? 였다.
여기에 소름 돋는 띠지의 문장까지.

* 궁금증을 가득 안고 펼쳐본 책은
나에게 한 추리 소설가의 블로그를 보여줬다.
유명 베스트셀러 작가인 모리바야시 아사미.
그녀는 자신의 뇌종양 소식과 함께
자살을 암시한 후, 독자들에게 내는
마지막 미스터리로 자신의 시체를
찾아 달라는 말을 남기고 자취를 감춘다.

* 단숨에 블로그는 화제가 되었고,
그녀의 담당 편집자인 이케가미 사오리는
아사미의 남편 미시마 마사타카를 찾아간다.
남편도 아사미의 행방을 모르고 있었다.
둘만의 비밀을 속삭이고 있던 그 때,
사오리의 핸드폰에 알람이 울린다.

* 자살했다는 아사미의 블로그에
새로운 글이 올라온 것이다.
아사미가 시어머니인 미시마 미도리에게
남긴 영상으로 결혼 생활 도중 받았던
부당한 대우에 대해 폭로하는 영상이었다.
그리고 소설가로서 그녀가 놓은
덫도 함께 공개 되었다.

* 폭로는 이것으로 그치지 않았다.
<하얀 새장 속 다섯 마리 새들>이라는 제목으로
아사미는 하나의 글을 더 올리게 되었는데
이 글에 대한 후폭풍이 어마무시 했다.
실제로 있었던 '하얀 새장 사건'을 모티브로 한
픽션인 듯 하면서도, 아사미 그녀가
사건 속 인물임을 암시하는 논픽션인 듯 했기 때문이다.

* 이후로 책은 아사미의 남편인 마사타카와
담당 편집자인 사오리의 이야기가 번갈아 나오고,
블로그에 올라오는 소설을 번갈아 보여준다
조각조각 흩어진 단서들을 통해서
책의 중반부가 지나면 대충 상황은 눈치 챌 수 있었다.
마지막까지 몰랐던 것은 그래서
아사미가 어디에 있냐는 것일 뿐.

* 책을 읽는 내내 솔직히 좀 화가 났다.
찌질한 나르시스트 마사타카에게는 물론이고
말도 안되는 말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 하려는
사오리에게도 짜증이 났다.
멍청한 시어머니는 말할 것도 없고.
그런데 더 화가 났던 것은 소설 속 소설,
'하얀 새장 사건'이었다.
으휴, 정말 어른이라는 인간들이!! 아휴!!!

* 감정을 뒤로 하고 냉정하게 이 책을 봤을 때
가장 큰 특징은 주인공이되 독자에게 모습을
보이지 않는 주인공이었다.
아사미는 자신의 글로 독자에게 자신을 보여줬으며
나는 그녀가 끝까지 끝내주는 추리 소설가였다고
얘기해주고 싶다.
조금 뻔한 결말이어도 그녀는 그녀가
원하던 것을 모두 손에 넣은 듯 하니까.

* 책이 300페이지가 좀 안되는
그리 두껍지 않은 책이라는 점도 있지만
가독성이 워낙 좋아서 책 읽는 속도가
느린 나도 순식간에 읽었다.
일본에서는 드라마로도 나왔다고 하는데
'하얀 새장 사건'을 어떻게 표현 했는지
한 번은 확인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최근 반타에서 나온 신작이 다 재밌어 보여서
주목하고 있었는데 덕질 할 출판사가
하나 더 늘어난 듯하다!

@ofanhouse.official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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