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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트라 펠리니 지음, 전은경 옮김 / 북파머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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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트리아소설 #월요일수요일토요일 #페트라펠리니 #전은경 #북파머스 #협찬도서 #서평

* 북로망스에서 받아본 책이다.
나에게는 조금 생소한 오스트리아 소설,
독일 문학이라는 점도 있었지만
올해 단 한 권만 읽어야 한다면 바로 이 책이다!
라는 문구가 나를 사로잡았다.
그렇다면 무조건 읽어야지! 하고 댓글을 달았었는데
까맣게 잊어버리고 있다가 당첨 소식을 받았다.

* 책을 받았을 때 너무 설레였다.
표지에서 본 물 속에 잠긴 여성의 표정이
너무 편안해서 눈을 뗄 수가 없었다.
그렇게 조심스레 책을 펼치니
나를 죽고 싶은 아이, 린다에게 데려갔다.

* 린다는 올해 15살이 된 소녀로
자동차에 뛰어들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자신이 그렇게 행동을 하면 그 이후에 있을
주변 사람들의 시선과 말을 상상한다.
린다가 자동차로 뛰어들 수 없는 이유는
후베르트와 케빈 때문이다.

* 보통 이 나이의 여자 아이라면 부모님 때문에
뛰어들고 싶다거나, 아니면 부모님 때문에
그럴 수 없다고 생각했을텐데
이런 린다의 모습은 조금 의외였다.
케빈은 린다가 등굣길에 데리고 가야 하는,
그녀의 다리에 매달린 짐이었지만
어쨌든 그는 매우 똑똑하다.
늘 세상이 끝장났다고 믿긴 하지만.

* 그리고 후베르트는 린다와 같은 건물 4층에
사는 할아버지로 중증 치매 환자다.
후베르트는 브레겐츠 호숫가 야외 수영장에서
42년 동안 안전 요원으로 일했다.
그가 그곳에서 일하는 동안에 익사한 아이가
하나도 없다는 것은 그의 큰 자랑거리이다.

* 린다는 이 치매 노인과 조금 특별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 토요일에 그를 찾아가
그의 요양보호사 에바를 도와준다.
매주 수요일은 보너스 요일로 그 날 에바는
후베르트를 린다에게 맡기고 외출도 한다.

* 노쇠한 몸에 치매인 후베르트는
거의 집 안에서만 생활한다.
그가 집 밖으로 나갈 때는 병원에 갈 때 뿐이다.
그 집을 오가는 사람들 중에 후베르트를
있는 그대로 봐주는 사람은 린다가 유일했다.
린다는 그에게 농담을 하고, 그가 심심하지 않게
온갖 이야기를 들려주고, 지금은 기억하지 못하지만
한때 그가 좋아했던 것들에 대해 알려준다.

* 그렇게 그들은 같은 공간에서 같은 시간을 보낸다.
단지 하나는 자동차에 뛰어들고 싶어하는 소녀이고,
하나는 5초 전도 기억하지 못하는 할아버지일 뿐이다.
언제나 지속될 것만 같던 그 시간들 속에서
린다에게 크나큰 변화가 찾아왔다.
갑작스러운 사고라고 볼 수도 있고,
계획된 사건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이 일은 린다의 인생에 큰 변화를 주게 된다.

* 후베르트와 린다를 보면서 처음에는
이게 무슨 의미가 있나~ 라는 생각을 했었다.
린다가 아무리 그에게 말을 걸어도 그는 기억하지 못하니까.
하지만 그들과 함께한 시간이 늘어날수록
나도 모르는 사이에 배꼽 주변 어딘가가
간질간질 해지면서 따뜻한 온기가 맴돌기 시작했다.

* 70살의 나이를 뛰어 넘는 우정은 눈부셨고
죽을 날만 기다리는 것 같은 후베르트의 모습도
그리 고통스럽고 비참하게 보이지 않았다.
여기에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마지막 이야기까지.
책의 말미에는 눈물이 앞을 가려
글자를 읽기에도 힘이 들었다.

* 후베르트의 죽음으로 가는 여정은 따뜻했다.
린다와 에바는 늘 그를 지켰고,
그는 그들이 살아있는 한 계속 기억될 것이다.
책 속에서 내가 가장 좋아했던 문장은
'같은 시간을 살아가는 한,
우리는 서로에게 신비로운 존재가 된다,'
라는 문장이었다.

* 문득 주변을 둘러보니 나와 같은 시간을 사는
신비로운 존재들이 보였다.
그리고 그걸 깨닫는 순간, 나는 무한한 용기가 생겼다.
그들이 나를 지켜줄 거라는 믿음과
내가 그들을 지켜주고 싶다는 소망 사이에서
나는 이것만으로도 행복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 아주 감동적이었고 매우 위로가 되었으며
앞으로 내가 살아가야 할 방향을 잡아준 듯한 책이었다.

@_book_romance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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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있다 2
제인도 지음 / 반타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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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설 #누가있다2 #제인도 #반타 #협찬도서

* 1권에 이어서 바로 2권을 읽어봤다.
홍연동 집으로 이사를 한 후
죽다 살아난 소희.
다행히 소희의 친구가 모시고 온
무당의 도움으로 한 고비는 넘겼지만
아직 안심할 수는 없었다.

* 제천 무당은 소희의 집에 있었던
놋쇠 그릇의 정체를 이야기 해 주고,
이것을 찾은 이가 누구인지 어쩌다
이것이 소희의 손에 들어왔는지 캐묻는다.
그리고 서서히 드러나는 3층 세입자의 정체.
아직 추측일 뿐이지만 소희는 생각을 멈출 수가 없었다.
그녀도, 나의 가족이다.

* 큰 일을 겪었지만 소희의 친척은
아무도 그녀 곁에 있어주지 않았다.
소희의 곁을 지켜준 것은 오랜 친구인 혜리와
남자친구인 도진, 그리고 제천 무당의 제자
동아와 엄마의 친한 동생 향이 이모 뿐이었다.
가족보다 더 가족 같은 사이.

* 이 틈에서 보호 받고 있던 소희였지만
그녀를 찾아오는 악독한 신은 매일같이
그녀의 꿈에 나타나서 괴롭혔다.
회유는 물론이고 협박도 서슴치 않았다.
그러면서 소희는 고모가 남겨준
유산이 어떤 의미였는지 서서히 깨닫게 되었다.
아, 그럼~ 20년 넘게 연락 두절 된 조카에게
선뜻 큰 돈을 남길리가 없지.

* 세상에 공짜는 없고, 받은 만큼 내 것도
내줘야 한다던 연호의 말이 이런 의미였다.
그건 고모의 유산 뿐만이 아니었다.
하루 아침에 하늘에서 떨어진 사촌들도
모두 소희에게 바라는 것이 있었다.
그것이 뜻대로 안돼서 모두 사라져버렸지만.
망할것들.

* 소희의 사촌들을 보면서
정말 피는 물보다 진할까? 라는 생각을 했다.
가문의 업이라는 것이, 선대가 후손을 해할 만큼
그리 중요했던 것일까?
아니, 그건 그냥 그 사람의 욕심이었겠지.
그것도 아주아주 지독한 욕망.

* 아무래도 소희의 사촌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인지
나도 유독 내 사촌들이 생각났다.
나는 가족 환경이 좀 특이한 게 아빠는 장남,
엄마는 늦둥이 막내딸이다.
그래서 친가에서는 사촌 중에서도 윗사람에게 속한다.
하지만 외가에서는 아들 부자 집안의 막내 격이다.

* 큰이모가 제일 큰 딸과 아들 둘,
작은 이모가 아들만 셋,
셋째 이모가 아들만 둘,
외삼촌이 아들만 둘,
그리고 엄마가 나와 남동생.
그래서 언니를 제외하고는 내가 유일한 딸이다.
그것도 나이 차이가 왕창 나는.
언니랑 20살 차이, 큰 오빠랑 18살 차이다.
아, 언니랑 엄마랑 8살 차이 밖에 안된다.

* 아주 어렸을 때는 이 갭 차이가 좀 어렵기도 했다.
친가에서는 큰 누나였지만
외가에서는 어화둥둥 귀염둥이 막내니까.
지금도 우리 오빠들은 내가 7살에서 성장이 멈춘 줄 안다.
아, 가끔 여동생이 둘만 됐어도 내가 쟤
갖다 버렸다. 라는 말은 종종 한다.
그래도 곧 마흔인데도 아직 어린이날 선물을 준다.
성인이 된 조카들은 매년 오빠한테 따진다.
왜 나는 안주고 고모만 주냐고.
줄거면 좀 애들 모르게 주면 안되나?

* 이런 사랑을 받아서인지 나는 소희가 너무 안쓰러웠다.
가족, 혈연에 목 말라 하는 그 외로움.
그 고독과 외로움이 소희를 자꾸 그들에게
끌려가게 하는 것 같아서 너무 마음이 아팠다.
피는 물보다 진하다.
하지만 아주 가끔 그 피가 흙탕물보다
쓸모 없을 때가 있다.
소희가 그런 경우가 아니었을까.

* 오랜만에 읽는 한국 오컬트 소설이었는데
소희를 지켜주는 신들이 많아서 너무 좋았다.
산신의 이야기는 마음이 아팠지만
장군 신과 제주도 뱀 신을 만난 것은 즐거웠다.
착한 뱀처럼 보이니까 아무래도 칠성눌이지 않을까?

* 전형적인 한국 오컬트로서 무속 신앙의
풍습을 잘 그려냈다.
특히 마지막에 악귀, 악신에 대한 제천 무당의
말이 크게 와닿았다.
앞으로도 착하게 살아야지!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 무속의 형태와
부적의 종류, 염매, 무구, 굿 하는 장면까지
매우 만족스러운 책이었다.

* 한국형 오컬트를 좀 읽어본 사람이라면
진상은 쉽게 눈치 챌 수 있겠지만
그래도 독자를 끌어당기는 힘이 있었다.
한국형 오컬트에 입문하고 싶은 독자에게
무조건 추천할 만한 책이었다.

@ofanhouse.official
#잘읽었습니다

#세입자 #정체 #고모 #유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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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있다 1
제인도 지음 / 반타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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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설 #누가있다1 #제인도 #반타 #협찬도서

* 오팬하우스에서 받아본 책이다.
오리지널 한국형 오컬트 소설로서
총 두 권으로 나눠진 책이다.
파묘와 곤지암을 잇는 오컬트라니
무척 기대되었다.

* 엄마의 장례식 후 혈혈단신, 천애고아가 된 소희.
안동에서 남자친구 도진과 엄마의 유품들을
정리하던 중 최근 여러번 같은 번호로 계속된 전화를
이번에도 받지 않았다.
보이스 피싱인 듯하여 피했지만 집 앞에
그 번호의 주인공이 기다리고 있었다.
변호사 김재열.

* 김변호사는 소희가 있는지도 몰랐던 고모의 유산을
받게 되었다며 알린 후, 유산을 받을지 말지
빨리 결정하라고 다그친다.
다행히 도진의 중재로 인해 친척들을 만나고 나서
결정하게 된 소희.
그렇게 변호사 사무실에서 기억에도 없는
사촌 언니와 오빠들을 만나게 된다.

* 고모가 조카들에게 유산을 나눠주면서
건 조건은 단 하나.
그녀가 살았던 시골 집에서 모두들
인원수에 맞게 그 날짜만큼 지내다 오라고 한다.
부자인 연호는 시간을 낼 수 없다며 상속 포기.
그렇게 소희를 포함해 임시현, 임현선, 임종현, 최수아가
총 4박 5일 동안 고모의 시골 집에서 머물기로 한다.

* 사촌들은 소희를 기억했지만 소희는 그들을
전혀 기억할 수 없는 상황.
그들은 서로 헐뜯고 싸우다가도 금세 화해하고
화기애애하게 지내다가 또 다시 말 한 마디에
금방 언성을 높이고 말다툼을 한다.
하지만 금세 또 고모의 유산 얘기를 하면서
희희덕 대는 알 수 없는 상황이 반복된다.

* 식당을 하는 시현이 이것저것 많이 싸온 덕분에
여행 겸 캠핑 같은 나날이 이어졌다.
그 날, 종현이 재떨이로 쓴다며
그 놋쇠그릇을 꺼내기 전까지는.
현선과 수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종현은
그 놋쇠그릇에 담배를 비벼끄고 가래침도 뱉는다.
그리고 그는 그 날부터 뭔가 이상해졌다.

* 산신이 노했다,는 알 수 없는 말을 하기도 하며
자다 일어나서 갑자기 소희의 목을 조르기도 한다.
그 놋쇠그릇은 누구의 것이었을까?
수아의 '동티'날 지도 모른다는 말은 어떤 뜻이었을까?
어느 날 갑자기 찾게 된 사촌과
소희의 경제적 사정을 풍족하게 해줄 고모의 유산.
이건 행운일까, 불행일까?
돌아가신 엄마가 소희에게 해주지 않은 말은 어떤 것일까?

* 온갖 상상을 하면서 책을 읽었다.
크게 무서운 장면은 없지만 인과관계를 생각하게 하는
장면들이 많아 알고 있던 지식들을 총 동원하며
다음 이야기를 추측하기도 했다.
어느 날 갑자기 변화하는 삶이 아닌
눈치 채지 못하게 서서히 스며들듯이
소희의 삶으로 들어온 그것.
그래서 더 궁금해졌다.
그 놋쇠그릇이 무엇인지.

* 아직 2권이 남아있긴 하지만 객관적으로 봤을 때
충분히 재밌고 짜임새 좋은 책이었다.
첫 장을 펼치면 중간에 끊을 수가 없어서
주말에 책을 편 것은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2권에서는 내가 남긴 궁금증들이
모두 해소되길 바라며 빨리 읽어봐야겠다.

@ofanhouse.official
#잘읽었습니다

#고모 #사촌 #고종사촌 #친척 #혈연
#유산 #캠핑 #녹쇠그릇
#세상에 #공짜는없다 #산신 #고라니
#한국 #오컬트 #한국오컬트 #오컬트소설
#누가있다 #신간소설 #한국소설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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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결혼
제네바 로즈 지음, 박지선 옮김 / 반타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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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소설 #완벽한결혼 #제네바로즈 #박지선 #반타 #책장파먹기

* 최근 슨배님의 피드에서 보고
내용에 혹 해서 바로 찾아본 책이다.
제목도 제목이지만 그 내용이 나는 쉽게
이해가 가지 않았다.
바람을 피운 남편을 변호한다고?
때려 죽여도 시원찮을 판에 그게 되나??

* 미쿡 스타일은 또 다를지도 모르니까,
하는 마음으로 책을 펼쳐 들었다.
그 어느 때보다 행복한 날이었어야 할
결혼 10주년 기념일.
아내인 세라는 오늘도 일을 해야만 했다.
칭얼칭얼 대는 남편 애덤을 달래고,
거금을 주고 산 시계를 선물로 주고,
그녀는 그녀의 일을 하기 위해 집을 떠났다.

* 늘 그러하듯 오늘도 혼자인 애덤.
가끔은 세라가 자신을 사랑하긴 하는지 의심스럽다.
작가인 애덤은 그렇게 아내를 직장으로 보낸 후,
부부의 별장에 틀어박혀 글을 썼다.
아, 물론 위스키도 마시면서.
그리고 그녀가 왔다.
애덤이 사랑하는 내연녀 켈리가.

* 역동적이고 격렬한 시간을 보낸 애덤과 켈리.
둘은 어느새 그들도 모르게 잠이 들었다.
밤에는 집으로 돌아가기로 세라와 약속했던 애덤은
잠든 켈리를 깨우지 않고,
사랑을 맹세하는 쪽지를 남기고 집으로 갔다.
그리고 세라에게 늘 듣고 싶었던 말을 들었다.
그 말을 들은 후 그는 다시 맹세했다.
자신의 사랑은 역시 세라 뿐이라고.
켈리와의 관계를 하루라도 빨리 정리해야겠다고.

* 하지만 그의 다짐은 그 어느 여자한테도
지켜지지 않았다.
다음날 아침, 보안관이 찾아와 애덤을 체포했다.
부부의 별장에, 부부가 쓰던 침대 위에서
켈리가 칼에 찔린 채 사망한 것이다.
그때 세라는 재판 중이었고, 재판이 끝난 후
소식을 들은 애덤의 엄마에게 그의 체포 소식을 듣는다.

* 세라는 그의 배신을 인정하는 한편,
유능한 변호사로서 애덤을 구할 사람은
자신 밖에 없다고 자부한다.
그렇게 세라는 자신을 배신한 남편의 변호사가 되었다.
어떻게든 상황을 바로잡고, 사건을 해결하려는
세라와 달리 애덤은 왜 이리도 멍청해 보이는지......
충동적이고, 본인이 제일 똑똑한 줄 아는
딱 7살 어린이 같았다.

* 여기에 애덤의 엄마는 하......
K-시어머니 빙의한 줄 알았네.
할 수만 있다면 할매 그 입 좀 닥치라고 하고 싶었다.
천방지축 애덤의 돌발행동 속에서
세라는 중심을 잡고, 그의 무죄를 위해
백방으로 뛰어다닌다.
그 속에서 하나 둘 밝혀지는 과거의 사건과
믿었던 이들의 배신.
그리고 마지막에 모든 독자들의 뒷통수를
후려 갈기는 반전까지!!

* 크~ 맛있다 맛있어!!
그러고 보면 이 책에는 참 상반되는 캐릭터들이 있었다.
모지리 같고 이리저리 휘둘리는 애덤과
끝까지 세라를 믿고 지지해주는 매튜,
머리카락 한 올까지 가지런히 정리하는 똑부러지는 세라와
세상 자유로워 보이는 켈리,
세라만 보면 못 잡아 먹어서 안달인 애덤의 엄마 엘리너와
세라를 우상으로 삼고, 본받고 인정받고 싶어하는 앤.
이렇게 놓고 보니 완벽한 반전이네!

* 몇 안되는 등장인물에서 모두를 의심하게 했고,
모두를 믿고 싶게 만들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전개에 도파민 뿜뿜!!
가독성도 좋아서 순식간에 읽어버렸다.
요즘 이렇게 내 마음에 쏙 드는 책을
많이 만나서 매우 행복하다.

@yi_youngdoo
재밌는 책 소개해 주셔서 감사해요😘

#결혼기념일 #내연녀 #불륜 #살인
#변호사 #아내 #반전 #반전주의 #미쳤음
#철부지 #남편 #부부생활 #부부관계
#검은머리 #파뿌리될때까지
#죽음이 #갈라놓을때까지
#영미소설 #미국문학 #베스트셀러
#소설추천 #추미스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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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애하는 개자식에게
비르지니 데팡트 지음, 김미정 옮김 / 비채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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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소설 #친애하는개자식에게 #비르지니데팡트 #김미정 #비채 #멈케터 #하사품

* 이 책은 참 사연이 많은 책이다.
멈케터님의 책 홍보 피드에 달았던
단 한 줄의 댓글로 인해 감사하게도
선물로 받았던 책이다.
냥냥이가 무지개 다리를 건널 때
읽고 있던 책이기도 했다.

* 그때를 생각나게 하는, 내 주변에 있던
책과 모든 물건을 치워버린 남편 덕분에
까맣게 잊고 있다가, 얼마 전 프랑스 소설을
읽으면서 다시 이 책이 생각났다.
주말에 사촌 동생 결혼식 때문에 전주로 가는 길에
이 책을 찾아서 다시 집어 들었고,
책 제목을 본 아빠는 딱 한 마디 했다.
"꼭 지 같은 것만 보고 있네잉~"

* 나는 여기서 의문이 들었다.
아빠가 얘기하는 나 같은 건 뭘까?
'친애하는' 인가, '개자식'인가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했지만 아빠는 대답이 없었다.
대답을 아직도 강요하고 있지만
아빠는 그때마다 전화를 끊어버린다.
흠...... 개자식 쪽일지도 모르겠다.

* 이 책은 40대, 어느 정도 이름이 알려진
남자 작가 오스카가 인스타그램에 올린 글로 시작된다.
그는 예전에 사랑에 빠졌던 레베카 라테를
우연히 마주쳤다. 하지만 변해버린 그녀의 모습에
실망하고 여배우로서, 그리고 여자로서 듣기 힘든
모욕적인 글을 써서 올렸다.
이 글을 레베카가 볼 줄은 모른 채.

* 이 글을 읽은 50대 여배우 레베카는
'친애하는 개자식에게'라는 제목으로
그에게 항의 메일을 보낸다.
아, 물론 그녀도 지지않고 오스카에게
신랄한 저주의 말을 퍼붓는다.
이 언니, 내 스타일인데!!

* 그렇게 둘은 메일을 주고 받게 된다.
오스카는 그가 레베카의 어릴 적 친구였던
코린의 막내 남동생임을 밝히고
그녀에게 자신이 처한 현재 상황을 알린다.
그리고 레베카는 한심한 친구 동생에게
답장을 하며 둘은 적대적인 관계에서
중독의 역사를 함께 하고, 시국을 논의하고,
개인적인 생활과 그 생각에 대한
의견을 주고 받는 친밀한 관계로 나아간다.

* 그들은 오스카를 사회적으로 매장시키기
충분했던 미투와 페미니스트에 대해 얘기를 나누고
술과 마약에 빠져 지냈던 중독의 역사와
거기서 헤어나오기 위해 분투하는 생활을 보여준다.
한편, 코로나 바이러스 창궐로 인해 한산해진
파리의 거리와 그에 따른 폐쇄가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도 과감없이 털어놓는다.

* 처음에 둘의 모습을 봤을 때는 공통점이 하나도 없었다.
오스카는 미투로 고발당한 남성이었고,
결혼한 전적이 있었으며 딸도 하나 있었다.
레베카는 페미니스트에서, 2-30대 여성들의
생활에서 멀어진 예전의 스타였고, 독신이었다.
그런 그들이 서로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의식의 흐름대로 대화를 나누면서
그들을 옭아맸던 장치에서 벗어나려는 모습은
매우 흥미로웠다.

* 때로는 질책으로, 때로는 달래기도 하며
그들은 자신이 생각했던 것이 전부
옳음이 아님을 인정하게 된다.
특히 오스카의 변화는 눈부실 정도였다.
그저 찌질하고 못생긴 아저씨인 줄 알았는데
딸을 생각하고, 친구를 걱정하는 모습을 보자
레베카가 그에게 메일을 보낸 것은
오스카 인생에서 가장 행운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어쨋든 그런척 하는것일지라도
그는 그가 얼마나 개자식인지 알았으니까.

* 서로 메일로만 소통하는 특이한 형식,
현실적인 페미니즘과 남성성의 우월함,
동성애와 마약 중독, 단절된 세대와 외모 지상 주의 등
오스카의 딸을 통해 10대를, 조에를 통해 20대를,
오스카를 통해 40대 남성과 레베카를 통해 50대 여성까지
두루두루 다양한 시선을 접할 수 있는 책이었다.

@meomketer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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