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돼는 이제 그만 - 거절 받아들이고 내 생각 말하기 남자아이 바른 습관 2
줄리아 쿡 글, 켈세이 드 위어드 그림 / 노란우산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안돼는 이제그만 
"안 돼!"라는 말을 
세상에서 가장 듣기 싫어 하는 알제이랍니다.
우리 아이들도 "가장 듣기 싫어 하는 말"이라고 하네요. 
부모님, 선생님, 사람들이 모두
나에게 안 된다고만 말 한다면...
정말 살아가는데...힘들것 같아요.

제가 아이들에게 하는 말 중에 하나인데...하며
아이들과 책 읽으면서 뜨금뜨금했답니다.
우리 아이들이 "터닝메카드 사주세요? "하면
"안돼"부터 하고 설명을 했던 기억이 나네요.ㅠㅠ


알제이가 마트에서 아빠에게 풍선껌 향기 나는 
크레파스를 사달라고 할때 ...아빠는 단호하게 "안돼!"
알제이는 "안돼!"라는 말보다 "나중에"라는 말을 듣고 싶다네요.
표현의 차이는 다르지만 아이의 마음을
좀더 헤아릴 수 있는 표현을 써야 되겠네요.

알제이 "친구 샘 집에 가서 자도 돼요?" 엄마에게 물으니
"안돼! 오늘 밤은 안 돼!" 엄마에 말이 싫다며
"한번 생각해 볼게"라고 말해 달라고 하네요.
"안돼! 학교 가는 날에는 친구 집에서 자면 안돼!
제대로 못 자면 다음 날 피곤하단 말이야!"
제가 사랑이에게 했던 말과 똑 같네요.

"안돼" 보다는 "글쎄"라고 말해 달라고 하네요.
"안돼"보다는 "다음에"라고 듣고 싶은 알제이...
우리 아이들도 같은 마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의 마음을 읽어 주고 안 돼는
이유를 설명하는 습관을 들여야겠여요.

 

  선생님은 알제이에게 안 돼/네 모둠에 들어 오라고 권합니다.
모둠은 '안 돼!'라는 말을 받아 들이는 것이고,
반대 의견을 제대로 말하는 법을 배운다고 하네요.

"안 돼!" 받아 들이기.
1.. "안 돼!"라고 말한 사람의 눈을 쳐다 보세요.
2. "네, 알겠어요."라고 대답해요.
3..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반대 의견을 말하지 마세요.
4. 시간이 지난 다음에, '안 돼!'하고 말한
까닭을 물어 보세요.

저도 안 돼!/네 모둠에 가입해야겠어요. ㅎㅎㅎ.

 

반대의견 바르게 말하기.
1. 말하는 사람의 눈을 쳐다 보세요.
2. 최대한 예의를 갖추세요.
큰 소리를 내지 말고, 나쁜 말을 쓰지 마세요.
3. 내가 다르게 생각하는 까닭을 자세히 이야기 하세요.
4. 내 이야기를 듣고 나서 상대방이 하는 말을
귀 기울여 들으세요.

선생님은 알제이에게 두가지를 잘 지키면,
 알제이 이름을 적어서 게시판에 붙이고,
멋진 별 카드를 뽑아 상도 준다고 하네요.
 
알제이 이름이 써진 멋진 별 카드가 게시판에
붙어 있는 상상을 하면서 즐거워 하네요.

집에서도 지키면 부모님의 확인을 받아 오면 된다고 하고요.
안돼! "네, 알겠어요.
어려운 듯 하지만 실천하는 알제이 모습이 대견하네요.
선생님은 알제이에게 "안돼!"라는 말을 잘
받아들여 줘서 고마워."하며 엄지손가락을 세워 주고요.

알제이는 집에 돌아와 아이스크림을 먹으려는 순간,
"안 돼! 알제이 지금 아이스크림 먹으면 안 돼!"
알제이는 별카드를 생각하며 "네 엄마! 알겠어요."
엄마는 깜짝 놀라며 "알제이 고마워!"
잠자기전 "엄마! 아까 왜 아이스크림 못 먹게 했어요?
배가 무척 고팠거든요!"
"그때는 저녁을 먹기 전이었지? 밥 먹기 전에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밥맛이 없어지거든."
"아, 그렇구나!"
엄마는 알제이가 오늘 말대꾸를 하지 않고
잘 참았다가 차분하게 생각을 말해줘서 칭찬을 합니다.
정말 우리 아이들이 이런 변화를 한다면...정말 좋겠네요.
저 또한 아이들에게 '안 돼!' 말하기전
아이 마음을 배려하는 말을 해야 될 것 같아요.

알제이는 별카드를 받아 멋지게 꾸며 게시판에 달고요.
멋진 카드 주인공에 뽑혀 풍선껌 향기 나는 크페파스를
상으로 받아 기분이 좋았답니다.

'안 돼!'라는 말을 들어도
씩씩하게 "네."라고 대답하는 알제이...
우리 아이들이 이렇게 대답해 주면
저도 행복할 것 같네요.
우리 아이들도
누군가가 "안 돼!"라고 말했을때,
"네, 알겠어요."하며 받아 들이기를....

모든 부모님들이 자녀에게
바른 인성이 습관 되도록 가르치려고 하지만,
 맘처럼 잘 안 되는게 사실입니다.
 
안돼는 이제그만  책으로
아이와 부모가 좋은 인성 습관 들이기
참 좋을 것 같아요.
제 아이들과 함께 좋은 습관 만들어 가 보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