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도 스펙이다!
원은석 외 지음 / M&K(엠앤케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성도 스펙이다  


원은석, 김현경, 정윤승, 서명석 지음, M&K 출판사. 기해년 11월.


인성이란:?

인성은 자신만의 생활 스타일로서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지속적이고 일괄된

독특한 심리 및 행동양식이며

개인의 인지와 정서, 외현적 행동과정 사이의

복잡한 관계라고 하네요.


스펙이란?

직장을 구하기 위해 필요한 

학력, 학점, 토익점수 등을 말한다고 하네요.


인성도 스펙이다

인성이 좋아야 사회 생활을 원활하게 한다.

그래서 스펙속에 인성은 핵심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우리 아이들이 인성의 스펙을  잘 키워서

나와 너와 우리라는 공존하는 사회에서

행복하게 생활하는 모습을 상상하며

' 인성도 스펙이다'책 속으로 빠져 봅니다.



 인성도 스펙이다  


1장 나를 돌아보는 인성 : 네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뭐야? 묻는다면?

나를 찾아줘, 화! 내? 말어?

존버! 버티기의 미학.


우리가 평소에 신경 쓰지 있지 않지만

알고 보면 우리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인성!

나를 깊이 이해하고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될것 같습니다.


스스로 자신을 격려하고 칭찬하는 습관과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고치고 싶은 습관, 만들고 싶은 습관을 찾고,

자신감, 자부심,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네요.



2장 너와 함께 하는 인성: 호구인가? 호인인가?

공감을 못하면 나쁜건가요?

나를 싫어하는 사람들


상대에게 먼저 호의를 베풀되, 그 호의를 이용한다고

판단되는 사람에게는 단호하게 대처하고, 호의를 호의로

갚는 상대와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성공하는 길이랍니다.


베풀고 나서 쿨하게 잊어야 해!

성공적인 인맥관계를 잘 유지하는 비법중에 한 가지네요. ㅎㅎ


타인의 마음을 읽는 능력과 그 마음에 공감하는 능력

'저 사람이 지금 저런 기분이네?

'저런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네?'

'왜 저런 기분이 들까? 왜 저런 생각을 할까?'

'그렇구나 ! 

'상황에 맞는 적절한 위로와 칭찬이 중요하네요.'


고대 아리스토텔레스는 효과적인 담론을 생산하기 위한 기술로

논쟁과 토론, 설득을 위한 언어적 기술을 집대성했다고 하네요.

상대방의 감정이입하고, 역지사지해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