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했어, 인공지능 사이언스 틴스 2
유윤한 지음, 홍차 그림 / 나무생각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궁금했어 인공지능


유윤환 글, 홍차 그림, 나무생각 출판사, 기해년 6월.


바둑 9단 이세돌 기사를 이긴 '알파고'를 보면서

우리 미래에 다가올 인공지능과의 관계에

대해 생각하고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면서 아이들의 미래를 

꿈과 희망과 행복을 

상상해 봅니다.


과학이 발달하고 

사람들이 편리함을 강조하면서

우리는 기계와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되고

뛰어난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를

생각하면서 '궁금했어 인공지능'책속으로 빠져봅니다.



궁금했어 인공지능


1642년 프랑스 수학자 블레즈 파스칼이 

만아버지가 세금을 계산 하면서

힘들어하자 계산기를 만들었다는

최초의 계산기랍니다.


1671년 독일의 수학자 빌헬름 라이프니츠가 

만든 똑 같은 수를 여러 번 곱하는 제곱 계산기.


1833년 영국 수학자 찰스 배비지가 만든

50자리 숫자를 100개까지 정장할 수 있었던 기계는

명령에 따라 계산한다는 점에서 

컴퓨터의 출발점이라 볼 수 있다네요.

예산과 시간이 부족해서 배비지 살아 생전에

완벽하게 제작되지는 못했다고 하네요.


1936년 최초로 컴퓨터의 

기본 원리를 갖춘 기계

튜닝 머신


1946년 프로그램의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

최초의 컴퓨터 애니악


1976년 미국의 시모어 크레이가 만든

최초의 슈퍼컴퓨터 크레이 -1


사람들이 기계와 함께 시작한 것이

컴퓨터의 놀라운 발전으로 

'인공지능' 기술까지 

일상생활에 보급되고 있다는 

사실이 참으로 놀라운 일이네요.


생각하기 시작한 로봇,

인공지능의 권리와 책임

감정을 가진 인공지능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려면?

사람이 만들어서 사람이 공격을 당하는

영화와 같은 일들이 현실이 되는

지금의 변화를 느끼게 되네요. 


인공지능 스피커가 추천하는

'잠 잘 오는 음악'을 들으며 하루를 마감하고

스팸 메일을 걸러 주는 프로그램,

운전자 없이 자동 비행 장치로 운전하고,

자율 주행 자동차로 도로를 달리고,

인공지능의 도움으로 암 치료를 받으며

사람과 비슷하게 생긴 다양한 

인공지능 로봇들이 개발되면

지구에는 인공지능과 사람이 함께 생활하는 

가운데 발생하는 사건과 사고에 대해

준비해야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50년도 안 되는 컴퓨터의 역사가

앞으로 50년 후에는 어떤 지구촌이

열리게 될지 고민하는 세상이 되어 가네요.


인공지능 로봇이 재판을 받는 모습을

보면서 웬지 어깨가 무거워지고 마음이 무거워지며

'궁금했어 인공지능'책을 강추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