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배 세계사 100 어린이 미래 교양 시리즈 13
임유신 지음 / 이케이북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어린이를 위한 배 세계사 100

임유신 글, 이케이북 출판사, 무술년 8월.

배 하면 어떤 장면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어릴적 바닷가에 살던 이모네 집에 놀러가서
고기잡는 배를 타고 놀다가 배 밑창에서 보았던
바다 뱀장어를 잊을수가 없네요. ㅎㅎ

아이들이 즐겁게 만들던 종이배를 물에 띄워
보내며 멀리 멀리 가라고 소원을 빌던 날을
생각하니 배가 언제 부터 생겼는지 궁금해 지네요.

자동차와 배가 만들어진 것은 약 200여년 정도이고,
배는 인류의 문명이 발전하기 시작한 몇 천년전부터
나무배를 시작으로 널리 생활에 필요한 식량
구하기 위해 , 삶의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이동 수단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어린이를 위한 배 세계사 100

기원전 330년 아리스토 텔레스 때부터 시작되었던
잠수함은 우리가 바닷속을 구경하는 잠수함으로
발전을 해서 관광지를 가면 아이들과 아름다운
바닷속 물고기들을 보기 위해 애용하고 있답니다.
아이들은 잠수함에 대해 이야기 나누면서
'잠수함 타고 싶어요. 우리 제주도 언제 가요"라고 하네요.
목포에서 제주도까지 배를 타고 가고 싶네요. ㅎㅎ

1부 배의 정의와 과학기술에는
배의 구조, 배가 물에 뜨는 원리,
배가 바다위에서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
배가 다니는 항로, 고철로 변하는 배에 관한
다양한 정보로 궁금했던 배의 이모저모를 배울 수 있네요.

2부 시대별 배의 발전과 미래의 배에는
통나무 배에서 시작해서  중세 바이킹선,
친환경 배 전기선/ 위그선가지 등 놀라운 배의
발전상을 보면서 커다란 유람선을 타고 세계 여행을
가고 싶다고 했더니 아이들은 파도가 와서 침몰하면
어떻게 되냐며 무섭다고 하네요.
타이타닉 영화가 갑자기 떠오르면서
파도와 폭풍의 바다를 생각하니 아찔해 지네요.

3부 배의 종류에는
물고기 잡는 어선, 사람을 실어 나르는 크루즈선,
군함, 항공모함, 잠수함, 화물선, 컨테이너선,
쓰임새가 무궁무진한 특수선이 소개되어 있네요.
배의 종류가 참 많다는 것을 배웠답니다.

4부 배의 역사속 이야기에는
노아의 방주, 메이플라워호, 비글호, 청기어잡이배
퀸메리호, 블루리본등 역사에서 세계사를 이끈
다양한 배들의 이야기를 만날수 있네요.

5부에서 9부까지는 다양한 배와 역사적 사건과
재미있는 배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알 수 있네요.

문명의 발달과 세계사의 흐름을 바꾼 배들의
활약상을 보면서 바다위에서 수많은 전쟁을 치른 배들의
운명을 생각하면서 잠시 숙연해졌답니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배는?
미국의 항공모함 제럴드 R. 포드함으로
비행기를 75대 이상 세울 수 있고,
사람들을 4.660여명을 태울 수 있답니다.
포드함을 만들기 위해 130억 달러 (약 14조원)과
배 안에 넣을 첨단 기술 연구비를 5조원 이상
들었다고 합니다. 정말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