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몽, 고구려를 세우다 역사 보물창고 4
강숙인 지음, 양상용 그림 / 보물창고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몽, 고구려를 세우다

강인숙 글, 양상용 그림, 보물창고 출판사, 무술년 5월.

신화 ~ 하면 좀 허무맹랑한 이야기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탄생설화가 재미있다
생각되지요. 아이들도 신기해 하는 알속의 아이~

주몽은 알에서 태어나 놀라운 활솜씨를 자랑하며,
완벽한 사람으로 고구려를 건국한다는 내용을
보면서 그리스 신들과 한국의 신들에 대해 생각하며
주몽, 고구려를 세우다 책 속으로 들어갑니다.

 

주몽, 고구려를 세우다

신과 사람 사이에서 태어난  주몽이 동명왕이 되어
아버지 해모수가 남긴 꿈을 이루기 위해 온갖
어려움을 무픕쓰고 부여를 떠나 낯선 땅으로 와서
부지런히   노력하며 백성들이 믿고 살 수 있는
고구려를 세워서 평화롭고 튼튼한 나라로 뻗어 나간다.
산성도 튼튼하게 쌓고, 나라의 기틀을 탄탄하게 하고,
태자를 세워 자신은 40살이 되는 해에 옥 채찍만 남기고
황룡과 함께 웃으며 하늘로 올라갔다는 이야기가 흥미롭네요.

태자(유리왕)은 용산에 동명왕을 장사 지내고 왕호를 '동명성왕'하고,
동방을 밝게 비춘 성스러운 임금이라는 뜻이 있답니다.

넓은 대륙을 꿋꿋한 기상으로 말을 타고 달리는 동명왕과
씩씩한 고구려인들의 모습을 생각하며 이규보 시인은
26세 때 동명왕편을 한문 서사지로 지었다고 하네요.

고구려 건국 신화를 웅장하게 그려 낸 '동면왕 편'은
이규보의 개인 시문집인 '동국이상국집' 제 3권에 수록되어
현재까지 전해 내려 오고 있답니다.

어지러운 난세에 살았던 이규보는 동명왕의 진취적 기상과
어떤 어려움에도 꺾이지 않는 용기에 감동을 받고,
고려의 뿌리가 고구려인 만큼 나라에 대한 사랑과
자부심을 가지고 '동명왕 편'을 쓰게 되었다고 서문에 밝혀 놓았다.

우리의 역사가 돌고 돌면서 문신과 무신이 정치를 어떻게 했나?
들여다 보면서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