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해요, 코딩 1 : 코딩과 프로그래밍 시작해요, 코딩 1
헤더 라이언스 외 지음, 알렉스 웨스트게이트 그림, 홍지연 옮김 / 시공주니어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작해요 코딩

 헤더 라이언스, 엘리자베스 트위데일 글, 알렉스 웨스트게이트 그림,
홍지연 옮김, 시공 주니어 출판사, 무술년 4월.

코딩과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길잡이 책이랍니다.
컴퓨터를 도스로 접하던 1990년대 저에게 우리 아이들이
접하는 컴퓨터의 놀라운 변화를 실감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코딩과 프로그램을 재미있다고 책을 읽기 시작하네요.
옆에서 아이들과 알고리즘에 대해 칫솔로 치아를 닦는 장면을
연상 시키면서 자세한 그림과 설명을 배울 수 있네요.

컴퓨터를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우리가 시키는 일을 한답니다.
즉 명령을 내릴 때는 정확한 순서에 맞는 알고리즘을 제시해야
컴퓨터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이해 한답니다.
일상생활의 모습을 연상하며 배울 수 있어서 아이들도 좋아하네요.


 

 

 

'시작해요 코딩'

 방과후 수업으로 컴퓨터 코딩 수업을 시작한 사랑이는
'시작해요 코딩' 책이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주고 있다고 하네요.

알고리즘이 가진 오류를 '버그'라고 부르네요.
컴퓨터가 처음에는 엄청 거대했지요.
어느날 고장이 나서 분해 해 보니 그 속에 나방 한마리가
들어가 있어서 컴퓨터에 생기를 오류를 '버그'라고
부르기 시작했답니다.  ㅎㅎ

프로그래머가 오류를 찾아내어 고치기 위해
알고리즘을 쭉 읽어 내려가는 것을 '디버깅'이라고 한답니다.

기억해야 할 낱말들이 있네요.

1장 : 디버깅, 반복구조, 버그, 변수, 순차, 알고리즘, 조건문, 코드.
2장 : 문법, 조건, 좌표, 프로그래머, 프로그램.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프로그램이
어떻게 실행될지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며,
코드를 살펴보고 버그를 잡는 디버깅의 역할이 중요 하답니다.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다는 사랑이에게 
홈페이지를 만드는  아빠는 국어와 수학과 영어를
잘 하면 멋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하네요.  


아이들이 배우고 또 배우고 하는 이유는?
자신들이 좋아하는 일을 찾기 위해 가장 필요한
부분을 공부하는 것이 기초이기 때문이겠지요.

사랑이가  '시작해요 코딩'을 읽으면서
친구들에게 보여주고 강추하고 싶다고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