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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과 고래
린데 파스 지음, 이한상 옮김 / 월천상회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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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한 달 넘게 아파 서울 큰 병원으로 왔다갔다를 여러번, 그리고 응급실.
다사다난했던 7월... 그 시기에 이 책이 제게 선물로 다가왔어요.

걱정만 한가득, 일이 손에 잡히지 않고 아이만 무사하게 건강하게만 해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했어요.

원인을 알게 된 병도 있었고, 아직까지 원인을 모르는 것도 있어요.
두 아이 모두 그러니, 불면증에 잠을 이루지 못했어요.
그러던 중 도착한 택배...표지가 눈길을 사로잡더군요.
고래 등에 기댄 소년처럼 나도 평온해지고싶다.. 기대고싶다..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표지를 넘기자 펼쳐진 수평선...
면지가 아득한 제 마음을 잘 대변하는 것 같았어요.

혼자 있기를 좋아하는 소년이 배를 타고 나갔다 잠이 들면서 폭풍에 휩쓸려 가게 되지요.
끝도 보이지 않는 먼 바다로.
그러다 소년의 구세주! 고래가 뿅~~~ 나타납니다.

함께하는 시간을 가지며 소년이 그 이전에 느낄 수 없었던 행.복. 을 느끼게 되죠.
이제 더 이상 혼자가 아닌, 친구가 생긴 거에요.

그것도 잠시, 만남에는 헤어짐이 있지요.
사는 곳이 다르고 가야할 곳도 다른 친구.

예전의 나만의 공간이 더이상 좋지 않아요.
적막하고 쓸쓸한 공간이 되어 버렸어요.
친구가 그립습니다..

그제서야 소년은 깨닫습니다.
집은 혼자가 아닌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있는 곳이라는것을요.

이 책을 읽으니, 감사의 마음이 생깁니다.

아이가 예전처럼 건강하진 않지만, 집에서 아이와 함께 숨쉬고 눈을 마주치며 속삭일 수 있으니 그것만으로도 감사합니다.

모든 것은 마음에서 비롯되는 것 같아요.
마음을 바로 잡으면 몸 또한 바로 잡히지 않을까요?...

소년과 고래, 잔잔하면서도 깊은 여운을 주는 책이었어요.
여유 있으실 때 읽어보시길 권해드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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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들이 사는 나라 스콜라 창작 그림책 11
윤여림 지음, 최미란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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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초등학교 1학년이 된 딸이 이 책 보자마자 넘 재미있겠다며~ 학교에 들고 가겠단다.

아침에 등교하자마자 책 읽는 시간을 가진다며

이 책을 읽겠노라했다.

 

 

3가지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생각보다 굉장히 철학적이다.

철학이라면 어려울 법 한데 어린이의 흥미를 이끌만큼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다.

2019년도 추천아동도서로 이 책이 선정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마저 든다.

학교에서 돌아온 우리 1학년 딸 루시는~

가방에서 책을 꺼내들고는 '말들이 사는 나라’의 줄거리나 자기가 인상깊게 본 대목을 줄줄 이야기 하느라 바쁘다.

 

 

동음이의어인 ‘말’

착한 말과 나쁜 말.

이런 내용조차도 다시금 생각해보게 한다.

루시도 재미있다며 어찌 이렇게 표현을 했을까? 한다.

착한 말은 착한 말을 낳고

나쁜 말은 나쁜 말을 낳고~

욕심은 지나치면 아니함만 못 하고,

믿음은 잃어버리면 다시 돌릴 수 없음을......

흥미와 재미를 통해 자연스레 이야기에 몰입하게 만드는

<말들이 사는 나라>

별표 5개를 꽉꽉 채워주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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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 읽는 고양이 소크라테스
야마구치 다오 지음, 다마루 요시에 그림, 김정화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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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고양이를 너무나 좋아하는 우리 공주님 루시~!!
책 제목 보자마자 우리 딸이 읽으면 재미있어하겠다 싶었다.

‘그림책 읽는 고양이 소크라테스’
표지에서도 느껴지듯 여느 고양이와는 다른 보통이 아닌 고양이. 그림책을 너무나 좋아한다.


 


주인공인 ‘나’는 1학년.
며칠 전 학교에 입학한 루시에게 더더욱 안성맞춤이었지싶다.

1인칭 주인공시점으로 전개되고 있다보니
루시에게 감정이입이 더 되었으리라.
읽으면서 계속 키득키득.

주인공인 ‘나’가 길을 가던 도중
책을 읽어달라는 고양이를 만나면서 일어나는 에피소드.
그러면서 학교에 지각하기 일쑤.

하마 담임 선생님이 내준 숙제는 산더미.
고양이에게 책 읽어주느라 숙제가 버겁다.

루시는 하마 선생님이라는 것도 웃기단다.
왜 별명을 하마로 지었을까?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이 책을 또 읽고 등교.

하마숙 선생님이라 하마 선생님인데
생긴 모습도 하마와 매우 흡사하다.
이런 표현들이 재미있었나보다.


 


고양이가 ‘나’에게 나무로 올라와서 책을 읽어달라고도 하는데
꼬리가 ‘나’의 코를 간지럽히는 장면은 이 책의 가장 재미있는 대목이란다.
계속 키득키득

고양이 소크라테스가 계속 책 읽어 달라고 하자
‘나’는 결국 글자도 모르는 고양이라며 큰소리를 치게 된다.
그러자 소크라테스 왈~
그러는 너는 하마 선생님에게 왜 한 마디 못 하냐며~!!!

결말은 말해주면 재미없겠지 ?
정말유쾌! 상쾌! 통쾌!
여기서 루시는 시원하다했다.

하마 선생님은 왜 그랬는지 아냐며~~

<그림책 읽는 고양이 소크라테스> 읽으며 끝없이 질문에 질문~
몰입해서 감정이입이 쏘옥 된 책.
초등학교 1학년 우리 딸이 적극 추천하는 재미있는 책.
 

 

읽어보시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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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능양육 - 애착, 훈육, 자립 세 가지만 알면 충분한
홍순범 지음 / 예담Friend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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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표지는 저자의 말하고자 하는 바를 집약해서 잘 보여주고 있다.

만 1-2세까지의 유아기 애착이,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고학년까지의 어린이기훈육

중고등학생의 청소년기자립

정신발달시기를 3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별 키워드를 잘 알아두면 보다 올바른 양육을 할 수 있다는 거다.

​책을 읽는동안, 너무나 흡수가 잘 되어서 정독을 했다.

아마도 2, 4살 아이를 키우다보니 더더욱 집중해서 읽었으리라.​

대학교 때 이론으로만 배웠던 교육학 내용을 부모가 된 지금 봐서일까?

전공자가 아니어도 어느 부모가 이해하기 쉽게 잘 풀어서 ​쓴 작가의 공도 크다.

술술 읽혀졌던 이 책은...

한마디 한마디 가슴으로 파고 들어오는 구절이 많았다.

며칠 전 첫째 여름이의 상담을 받고 온 터라 책의 내용이 스펀지처럼 흡수가 되었다.

고등학생을 가르치고 있는 입장이다 보니 유아기, 어린이기, 청소년기까지... 이해가 잘 되었다.

내아이는 물론 학생들에게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어쩜 홍순범 선생님은 이렇게 정리를 잘 해 놓으신 걸까?

홍순범 선생님이 궁금해서 관련 자료를 찾기까지 했을 정도다.

기회가 되면 뵙고 싶다.

그만큼 나에게 있어 양육에 대한 개념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는 큰 도움을 주셨다.

양육태도에 대해서도...

​진작에 내가 부모가 되기전에 이 책을 접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아이를 기다렸지만 정작 부모 준비는 제대로 하지 않은 나의 과거가 계속 되뇌어졌다.

늦게 깨달은만큼 열심히 엄마공부를 해 보리라 마음 먹었다.

36개월까지 아낌없이 아이를 사랑해주어 행복한 기억을 심어주고

36개월 이후에는 자립할 수 있도록 독립성을 북돋워주어 자존감을 높여주고

청소년기땐 자립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

간단히 요약해 볼 수 있지만 쉽지않은 길임엔 분명하다.

1,2,3단계의 양육과정에 있어 앞단계 하나라도 제대로 형성되지 않으면

다음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만큼 앞단계에서 심혈을 기울여 아이를 양육할 수 있어야 한다.

나의 첫째 딸 여름이는 둘째가 태어나면서 18개월.

애착의 결정적 시기인 18개월에 기관에 맡겨지게 되었다.

상담해주신 소장님의 말씀으로는,

여름이가 자기는 기관에 버려졌다고 생각했으리라 짐작한다고 하셨다.

애착이 잘 형성된 것 같지도

그렇다고 애착이 형성되지 못한 것도 아니라고...

행복해야할 39개월 딸아이가 행복해 보이지 않는다고 하셨다.

36개월까지 무한적으로 엄마사랑을 받고 이 세상은 참 행복한 세상이구나...

믿을 수 있도록 끝없는 사랑을 여름이에게 표현을 해 주어야 했었는데...

엄마 철거머리인 둘째의 기질적 특성 때문이기도 했지만

우리 여름이를 더더욱 많이 신경써주지는 못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2단계 훈육을 하려니...제대로 안 된 것 같다.

1단계 애착과 2단계 훈육을 같이 진행하려니 좀처럼 쉽지 않다.

엄마가 보통 힘든 게 아니구나 싶을 정도로...

여름이를 두고 밤에 남몰래 눈물 흘리기 일쑤였다.

다행히 임서영소장님으로 부터 받은 상담과 ​홍순범 선생님의 '만능양육' 책 덕분에

어떻게 우리 아이를 키울 것인지에 대한 나름의 해답을 찾았다.

매일 '나는 엄마다', '잘 할 수 있다. 하고만다.'

긍정적 응원 메시지를 나에게 보내며 행복한 얼굴로 아이에게 대한다.

엄마가 아이에게 거울일테니...

행복한 엄마 밑에 행복한 아이가 있을테니...​

행복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

'만약 주도성이 지나치게 억눌린 상태로 2단계를 지내면 발달단계를 성공적으로 보내지 못했으니

3단계로 넘어갈 즈음​ 문제가 생깁니다. 의욕을 잃어버립니다. 주도성이 메마르는 겁니다.'

'정신적으로 자립한 어른이 가정을 행복하게 이끌고 좋은 부모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녀에게 자립을 선물해 주어야 합니다.

그것은 대대손손 물려줘야 하는 가보와 같습니다.'​

​'경쟁하는 마음을 비워야 합니다.

내 아이가 될성부른 떡잎이면 더 힘들게 양육하는 다른 부모들을 생각하며 겸허해지고,

내 아이가 다소 부실한 떡잎이면 누구 떡이 큰지 작은지 비교하지 말고 소명으로 받아들여 키웁니다.

그것이 인생인 것 같습니다.

내 품에 초대한 귀한 손님을 감사히 맞이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바른 양육을 하고자 합니다.

그렇게 자립시켜주고 유유히 떠나는 게 부모입니다.'​

​'공감은 기술이자 인격이다.'

'마음과 행동을 구분하라'

마음을 공감해주는 것과 요구를 받아주는 것을 혼동하지 마라

'아이 입장에선 누군가가 자기와 함께하는 걸 즐거워하면 자존감이 올라갑니다.

내가 상대에게 가치있는 존재가 되었다는 뜻이니까요.

그 상대가 부모라도 마찬가지에요.

부모가 자신과 노는 걸 즐거워하고 자꾸만 같이 놀고 싶어하면,

아이는 자신이 부모에게 중요한 존재라는 걸 알게 되죠.'

'人不知而不은 不亦君子乎'

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성내지 않으면 또한 군자가 아니겠는가

소통이 없이도 묵묵히 성취를 지속해 나가기란 쉽지 않습니다.

좋은 부모의 길은 군자의 길과 닮아 있는지 모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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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아버지의 코트 철학하는 아이 5
짐 아일스워스 글, 바바라 매클린톡 그림, 고양이수염 옮김 / 이마주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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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책이 너무나 읽고 싶어 간혹 동화책을 사서 읽곤 한다.

'할아버지의 코트' 제목에서도, 표지에서도 내 시선을 끌기에 충분했다.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할아버지의 코트가 재킷으로, 조끼로, 넥타이로, 그마저도 헤어져서 손자의 쥐인형으로...

이것은 다시 쥐의 보금자리로 쓰이다 그 생명력을 다하고 온전히 사라지는 이야기...

'할아버지 '삶의 여정을 함께한 코트가 이렇게 의미있는 것으로 탄생에 탄생을 거듭하면서 책을 읽는 동안 향수에 젖었다.

어렸을 적 나의 할아버지가 까슬까슬한 턱수염을 비비며 놀아주었던 기억이 오버랩 되면서 우리 할아버지의 코트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나의 할아버지의 코트는 내가 자고 있으면 이불로, 베개로, 때로는 군것질 한 가득 담은 가방이 되었었는데...

할아버지가 떠나고 할아버지의 코트는 불 속으로 사라지고 말았다.

'할아버지의 코트'에 나오는 내용처럼 할아버지의 향수를 담은 작은 물건 하나 있었다면 얼마나 좋을까?

두 딸을 둔 엄마로서 나는 딸아이에게, 또 손녀에게 무엇을 남겨줄 수 있을까?

먼 훗날 내 자신을 뒤돌아보는 날에 사랑하는 내 사람들에게 추억을, 가치를 선물하는 사람이고 싶다.

사소한 것, 하찮은 것을 흘려 버리지 않고 의미있는 것으로 만들고 싶다.

짧지만 강한 메시지를 남겨 준 따뜻한 책.

오랫동안 향수에 젖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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