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책 탐구 질문 1000 - 깊이 있는 수업을 위한
강지혜 외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5년 9월
평점 :
교과서를 제외하고 부담없이 학교 교육 이상의 효과를 줄 수 있는 중요한 교보재로 그림책만한 게 없다.
이 책은 기존의 그림책이 교과 연계 자료나 활동의 도구로만 활용되는 것을 넘어
이야기의 구성과 그림의 상징, 표현 방식을 깊이있게 다룰 수 있는 좋은 질문을 개발하여 정리한 책이다.
2022 개정교육과정의 핵심 약량과 긴밀히 연결시켜
자기이해-감정과마음-관계와갈등-사회와공동체-공존과지속가능한미래 라는 주제로
분류된 그림책 질문 수업을 따라가면서
자기관리 역량과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키우기에 순차적으로 다다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질문은 크게 6가지로 구성하는데
그림책이 주어지면
1. 핵심질문을 제시하여 그림책이 독자에게 주고자하는 의미를 생각해보게 한 후
2. 배경지식 질문으로 그림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이끈다.
3. 그림책 빙고활동(사실활동질문)을 통해서는 책내용을 점검해볼 수 있다.
4. 해석 및 평가질문에서는 내용을 해석하거나 판단하도록 유도한다.
5. 적용질문에서는 독서를 현실과 연관지어 사고를 확장할 수 있게 한다.
6. 선택질문을 통해서는 어린이가 자신의 선택과 이유를 분명히 표현할 수 있게 한다.
끝으로
1. 핵심질문을 본격적으로 마주하고
그림책에 제시하는 삶의 본질적인 물음을 깊이 성찰하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고 친구들과 함께 나누는 것으로 활동을 마감한다.
이 책의 장점은
50권의 그림책으로 1800개가 넘는 질문을 담은 양에 있지 않다.
저자들이 머릿말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단지 이론적이 틀에 맞춰 억지로 구성된 게 아니라
초등교사로서 오랜 시간 수업과 모임에서 직접 사용해보고 치열한 토론과 다양한 의견 나눔을 거쳐 다듬어낸 질문들'이라고 하니 믿고 사용해도 괜찮은 질좋은 질문을 모아놨다는 점이다.
그림책 수업을 깊이 있게 하고 싶지만
부담이 되는 이들이 즉시 교안처럼 활용할 수 있는 바로 그 책이 여기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