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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하는 방법, 어떻게 가르칠까? - 9가지 질문도구·학생 질문 기반 탐구수업
김현주 외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5년 12월
평점 :
사실 답보다 질문이 더욱 중요하다.
궁금해하는 것이 없으면 어찌 답이 존재하며 그 답을 찾기 위해 도처에서 펼쳐지는 아름다운 노력들을 볼 기회도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질문을 잘 하는 방법 같은 게 존재할까?
아마도 질문의 중요성을 아는 사람들이 모두 이와 같은 의문을 가져봤을 것이다.
여기 질문의 중요성을 알고
교실에서 아이들에게 질문하기 방법을 교육하고 있는 초등 교사 5명이 뭉쳐
질문법을 정리하고 누구나 가르칠 수 있는 책을 만들었다.
저자들은 질문수준을 생성, 확장, 정교화로 구분하고 있으며
각 종류별로 세가지의 질문도구를 제시하고 있는데 차례대로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질문을 생성해보기 위해서는 <니까요?/마침표-물음표/감각문> 이라는 도구를 쓰면 된다.
1. ~니? ~까? ~요? 로 끝나는 의문문을 붙이면 된다.
2. 관찰한 내용을 진술문으로 쓴 다음 바로 궁금해하기
3. 오감으로 수집한 정보를 느끼고 그에 따라 생각난 것을 궁금해하기
질문을 확장해보기 위해서 사용하는 도구로는 <질문바람개비/질문토네이도/까까까?> 가 준비돼있다.
1. 육하원칙별로 질문해보기
2. 다양한 서술어를 붙여 육하원칙별로 질문 넓히기
3. 하나의 진술문을 과거, 현재, 미래, 가능성, 가정, 당위 의문문으로 물어보기
질문을 정교화해보는 과정에는 <개념안경/질문CEO/질문지도>가 쓰인다.
1. 형태, 기능, 인과, 변화, 연결, 관점, 책임의 7가지 개념으로 나누어 질문하기
2. 예아니오가 가능한 닫힌 질문과 그렇지 않은 열린 질문을 서로 바꿔 보기
3. 하나의 목표에 따라 여러 질문을 만들고 중요 질문을 선택해서 논리적인 질문 흐름 만들기
이제 남은 건 만들어낸 질문을 사용해 탐구의 바다로 나아가 진리를 찾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 유념해야 할 것.
질문을 잘 던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누군가의 머리에 떠오른 질문이 쉬이 묻히지 않도록
경청하는 태도를 갖는 것이다.
질문에는 사회를 발전시키는 다양한 동력이 숨어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