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비즈니스를 바꾸다 - 경험을 설계하고 트렌드를 만드는 공간의 힘
정희선 지음 / 미래의창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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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앞으로 몇 십년은 걸릴 것 같았던,

미래의 근무 형태인 재택근무와 디지털 노마드가 사회에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매우 많은 것들이 바뀌어야 했습니다.


기업들은 단순히 직원들에게 편리한 업무 환경을 지원해주는 것을 넘어

평가를 포함한 인사 제도 전반을 재검토해야 합니다.

근무 시간이 아닌 성과와 결과물로 직원을 평가해야 하며,

성과 결과물에 대한 명확한 정의도 새롭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전처럼 사무실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것으로 이해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는 기업에게도 직원들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또한 회사 오피스의 정의도 바뀌어야 합니다.

이제 더이상 회사 건물만이 일을 하는 공간이 아닙니다.

카페, 공유오피스 등 회사를 대체할 수 있는 공간이 매우 크게 늘어났습니다.

책에서 소개한 단순 공유오피스가 아닌 다른 매력을 가진 일본의 공간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일본 여행시 둘러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ㅇ 호쿠사이칸 :  '뮤지엄 오피스' 미술관이 도서 코너였던 장소를 개조하여 업무가 가능한 좌석 10석을 설치.


ㅇ 나리타 익스프레스 : 나리타공항과 도쿄를 연결하는 특급열차였으나, 관광객이 없어지고 열차 운행이 중단되자,

열차를 특정역에 세워놓고 열차 내 공간을 오피스로 빌려주는 사업 시행.

ㅇ 긴자 스타벅스 서클즈 - 진스의 공유 오피스인 씽크랩을 매장내 설치.

ㅇ 츠타야 - 서점내 공유 오피스인 '셰어 라운지'를 도입.

월정액 멤버십 3만 엔(약 30만원), 스낵과 수프, 알코올 및 무알코올 음료 무제한 가능.


또한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장기 숙소 및 플랫폼도 자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ㅇ 디어스 명동 - 더블에이 호텔을 리모델링하여 5개 층을 장기 투숙 객실로 운영

ㅇ 호텔에삶 - 호텔에 장기 투숙하는 수요를 연결하는 플랫폼

ㅇ 제국호텔 - 130년 역사의 일본 고급호텔, 1달 정액 36만 엔(약 360만원) 패키지 99개를 

시범 운영해보기로 했는데, 첫 날 오전에 완판.

이후 많은 호텔들이 장기 숙박 상품을 선보임

ㅇ 아도레스 - 일본 최초의 주거 구독 서비스, 월 4만 엔(약 40만 원)을 내면 빈집을 활용하여 

만든 전국 200개의 숙박 시설에서 머물 수 있는 서비스. 최소 7일에서 최장 14일까지.

ㅇ 츠기츠기 - 39개 도큐호텔, 도큐 베이션의 리조트 시설을 자유롭게 이동하며 지낼 수 있는 서비스.

30박에 18만 엔(약 180만 원)

일본과 한국과의 차이점은 월 숙박료 300만 원 이상의 고급 호텔들이 적극적 참여하는 부분입니다.

이 점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디지털노마드도 재택근무를 하는 분들도 할 수 있는 워케이션은

도시를 벗어난 섬이나 숲과 같은 휴가지에서 근무하는 것을 상상하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일본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머문 도시는 의외로 도쿄였습니다.

도코에서도 가장 번잡한 지역인 시부야나 롯폰기의 호텔이 가장 인기가 많았는데,

도심에 살면서 도심의 호텔로 출근하는 스테이케이션이 의외로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본이 아닌 국내도 비슷한 결과의 설문 조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호텔스컴바인이 15박 이상 장기 숙박을 검색한 데이터 분석 결과,

서울(47%)와 제주도(46%)로 나왔습니다.

제주도와 지방이 압도적으로 많을 것 같았지만, 서울이 가장 많았습니다.

일본과 마찬가지로 서울 지역 중에서도 을지로, 명동, 종로 등 업무 지구가 밀집된 중구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제 더 이상 호텔이 여행을 가서 머무는 곳에 한정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원격 근무라면 집에서 일할 것이다',

'워케이션이라면 무조건 지방으로 떠날 것이다'와 같은 고정 관념도 깨지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한 다양한 변화를 관통하는 하나의 단어는 '분산'입니다.

일하는 공간이 분산되면서 주거지가 분산되고,

이에 따라 상업 시설 또한 작아지고 분산되고 있습니다.

분산된 개인 한 명 한 명을 중심으로 작은 경제권이 만들어집니다.

결국은 공간이 아닌 '사람'을 중심으로 많은 활동이 수렴하는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이 책은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공간이 어떻게 변할지 궁금하신 분들,

공간 비지니스의 트렌드를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 매우 유익한 책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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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기억 1~2 - 전2권 (특별판)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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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인기가 많은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작 기억을 읽었습니다.

저는 베르나르 베르베르를 개미를 통해 알게 되었는데, SF 적인 요소와 신선한 퀴즈, 기존의 지식과 시선을 흔들어 놓는 능력에 반해 후속 작품을 지속적으로 읽고 있습니다.

먼저 표지의 3단계 홀로그램이 매우 매력적이었습니다.

이번 신작 '기억'은 인류의 역사와 개인의 전생, 그리고 신화가 얽힌 신선한 시도입니다.

기존의 개미, 뇌 등의 작품에서 밝혀진지 얼마 안 되는 과학적 사실과 아직 검증은 되지 않지만 흥미로운 이론, 그리고 소설에 맞는 적당한 작가의 상상력과 허구가 적절한 비율로 잘 결합되어 진행되는 느낌이었는데, 이번 신작 '기억'은 과학적 사실보다는 작가의 상상력의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느껴집니다. 그래서 과학적 개연성을 매우 크게 생각하고, 전생, 영혼 이런 쪽 이야기에 격한 반응을 보이는 분들은 이번 작품을 불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자는 고등학교 역사 선생님이 주인공의 생각과 발언을 통해, 지금까지의 역사를 승자의 역사로 규정짓고 사실보다는 승자들이 꾸며놓은 역사라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프랑스 작가이다 보니 책의 말미에서 프랑스의 루이 14세와 16세, 나폴레옹과 나폴레옹 3세에 대해 알려진 잘못된 사례로 예를 들고 있습니다.

책에 지속적으로 주장되는 역사는 진실만 써야 한다는 부분을 읽으면서, 에드워드 카의 '역사란 무엇인가'가 생각났습니다. 에드워드 카는 역사는 시대와 상황의 산물이기에 역사가 사실을 수집해서 만드는 집합이 아니라 역사서를 기술하는 역사가의 해석하기 나름이기에 그 시대를 살아가는 일원인 역사가 또한 적극적으로 해석하는 것을 장려하고 있었습니다.

에드워드 카는 역사적 사실들은 역사가나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것임을 주장하고, 역사란 결코 객관적일 수 없다고 했는데, 저자의 주장과 대비되는 주장이라 혹시 이 주장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역사란 무엇인가'를 곁들여 읽어보면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2권의 책이고 번역서라 읽히기 어렵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매우 매끄럽게 읽히고 빠른 전개로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2편으로 갈수록 진행이 더 빨라지기에, 긴 장편을 읽을 때 진행되면서 긴장이 풀어지는 일도 없었네요.

다만 결말은 호불호가 많이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잘 읽히고 소설을 읽는 재미가 있으니 더운 여름밤에 어울리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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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2호 인플루언서 인문 잡지 한편 2
민음사 편집부 엮음 / 민음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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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가 매우 큰 힘을 발휘하던 시절 파워블로거가 매우 큰 영향력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그와는 비교가 안될 더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된 일반인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렇게 인기가 있고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인플루언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점점 커져서, 이제는 연예인들보다 더 영향력과 인지도가 있는 일반인들도 있는데,  이 인지도와 영향력을 이용해 물건을 파는 '팔이 피플'이 되거나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인문 잡지 한편 2호에서 이 인플루언서에 대해 다른 잡지나 온라인 글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시각을 읽어볼 수가 있었습니다.

 10인 10색, 10편의 글에서 다양한 글 중에서 너무 인사이트가 있었던 글의 일부를 공유해봅니다.


인터넷 언어가 발명되었다. 지리적 한계를 띄어 넘어 한 사람의 생각이 전 세계 수십억의 사람에게 수초 내에 전달되고, 오래도록 지속될 수 있다.


분명 산업혁명 당시 도시와 탄광, 공장을 방불케 하는 효율적인 정보 환경이다.

하지만 곳곳에 빈민굴이 생겨나고 있다.

정보 취약 계층이 모여 사는 곳이다.

흔히 인터넷에 접근하기 어려운 노년층이나 저소득층을 취약 계층으로 취급하지만, 정반대의 현상도 벌어진다.


오프라인 연결망이 취약한 집단은 다른 방식으로 양질의 정보를 구하지 못한다.

그들이 가진 모든 정보는 온라인 세계에서 얻은 것이다.

직접 사람을 만나서 얻는 오프라인 정보는 구하기도 어렵고 값이 비싸다.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면 하루 종일 방적기를 응시해야 했던 노동자들은 이제 현대인이 되었다.

이젠 방적기가 아니라 하루 종일 컴퓨터 화면과 스마트폰을 응시해야 한다.

식사 시간에도 한 손에는 스마트폰이다.


싸구려 저질 정보를 얻기 위해서 음란한 광고와 터무니없는 황색 기사를 감수하는 사람들이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참언이 증식하기 쉬운 더럽고 비위생적인 정보환경이다.


시간이라는 강력한 검증 장치를 통과할 수 없는 휘발성 담론이지만, 오직 빠른 전파력 하나에만 의지하여 순식간에 정보 생태계를 점령해 버린다.


민음사, <인플루언서 vs 슈퍼 전파자> 박한선 중


 정보가 너무 많으면 없는 것과 어떤 것이 옳은지 선택을 할 수 없어 하나도 없는 것과 비슷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제가 예전에 다녔던 검색업체에서는 검색했을 때 하나의 결과만 나오게 하는 검색엔진을 꿈꿔왔었지요.

하지만 누구라도 정보를 생산해낼 수 있는 인터넷, 연결 시대에서는 쉽지 않습니다.

 결국 시간이 진실을 알려주는 경우가 있지만, 그 사이에 이미 다 퍼지고, 그 잘못된 지식과 내용이 갱신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물론 오프라인의 정보도 온라인보다 못한 경우도 많고, 구하는 비용과 시간을 생각해보면 온라인이 유용한 경우도 있겠지만, 얻는 정보의 질에 대해서 고민하고, 원하는 양질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온, 오프라인을 넘나들어야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광고가 없는 인문 잡지, 그림보다는 글이 많은 특성이지만 잡지와 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 일반 책에서 만나기 어려운 크기의 글과 폰트를 사용하여 일반 단편집, 서평집과는 다른 분위기를 내주고 있습니다.



 지난 1호 <세대>에서 느껴진 신선함은 아직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다른 매체와는 이렇게 차별화되는 인문 잡지로 길게 지속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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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삶에 명상이 필요할 때 - 오직 ‘나’다운 답들이 쌓여 있는 곳, 그 유일한 공간을 찾아서
앤디 퍼디컴 지음, 안진환 옮김 / 스노우폭스북스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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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 눈의 스님으로 유명한 앤디 퍼디컴이 지은 명상과 관련한 책입니다.

앤디 퍼디컴은 헤드스페이스닷컴과 안드로이드, iOS용 명상 앱 헤드스페이스를 통해 명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www.headspace.com/


우리는 명상을 그저 매일 일정 시간 한 자리에 앉아 있는 것으로만 오해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것도 중요하지만, 명상은 접근, 수행, 통합이 함께 이루어지는 광범위한 마음 훈련 체계의 일부인데, 모든 부분이 똑같이 중요하기에 명상의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접근, 수행, 통합을 체계적으로 습득해야 한다고 합니다.


명상이 도대체 뭐길래 체계적으로 습득을 해야 할까요?

이미 많은 사람에게 명상은 만능 스트레스 해소법이자 마음을 위한 아스피린처럼 여겨지고, 일상적으로 약간의 헤드스페이스(고요한 마음)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명상은 또 하나의 거품 같은 개념이 아니며 철학 사상도 아니라, 명상은 현재의 순간을 직접 경험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명상의 진정한 효과를 체험하려면 반드시 직접 해봐야 압니다.


아무리 명상이 좋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하면 좋겠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도 직접 하지 않는다면 명상이 왜 좋은지 체득할 수는 없을 것 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운동을 배우는 것 처럼, 한 두번 시도하는 게 아니라 체계적으로 배우면서 해야 진정한 효과를 느낄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사실 진정한 변화는 명상에 관한 책을 읽을게 아니라, 책을 내려놓고 직접 명상을 하는 순간에 일어나겠지요.

그래서 책에서는 따라하기 워크샵의 형태로 간단한 방법부터 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처음 1분이나 2분동안 가만히 눈을 감고 아무것도 하지 않기부터 시작해 10분 명상을 할 때까지 직접 해야 하는 부분과 도움이 되는 이야기가 적혀있습니다.

이 책의 핵심인 10분 명상을 통해 나머지 하루를 더욱 편안하고 자유로운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10분 명상을 자세하게 따라할 수 있는 순서대로 나와있어서 몇 번 해보면 체득 될 것처럼 보입니다.

(책 마지막에는 10일동안 할 수 있는 워크샵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책에서는 헤드스페이스닷컴이나 앱을 통해 가이드 버전을 이용할 수도 있다고 하지만, 1년에 8만원 정도의 돈을 내야 합니다.


책에 지속적으로 강조하지만, 명상은 직접 실행할 때만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리고 규칙적으로 명상할 때에만 명상의 혜택을 조금이라도 누릴 수 있습니다.

호흡 등으로 쉽게 할 수 있는 마음 챙김은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지만, 일일 10분 명상을 대체하지는 하지는 못합니다.

날마다 10분씩 앉아 명상하는 것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하니, 직접 10분 명상을 체험해보고 효과를 체득하길 바랍니다.


마음이 흐트러진다면 명상이 아니다.

마음이 흐트러지지 않아야 비로소 명상이 된다.

좋은 명상이나 나쁜 명상 같은 것은 없다.

마음을 알아차리느냐 자각하지 않느냐만 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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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조지아에 뭐가 있는데요?
권호영 지음 / 푸른향기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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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라카미 하루키의 여행 에세이 <라오스에 대체 뭐가 있는데요?>가 바로 떠오르는 제목의 조지아 여행 에세이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여행을 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지금, 여행에 대한 갈망은 더욱 강해지고 있습니다.

여행을 갈 수 있게 되면, 여기도 가고 싶고 저기도 가고 싶고 가고 싶은 곳이 많이 떠오르는데 이 책을 통해 조지아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게 되어, 조지아도 리스트에 올려두게 되었습니다.


책 초반의 조지아를 아래와 같이 평합니다.

스위스 사람들이 산을 감상하러 오고,

프랑스 사람들이 와인 마시러 오는 곳.

이탈리아 사람들이 음식을 맛보러 오고,

스페인 사람들이 춤을 보러 온다는 곳.


조지아는 유럽이 품은 자연과 올드시티의 이국적인 분위기, 아직은 발달이 덜된 교통편과 도시 상황, 저렴하기로는 최고인 물가로 인해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여행지입니다.

특히나 저렴한 물가로 한 줄로 평한다면,  '유럽의 동남아'쯤이 좋겠다고 말할 정도이지요.


조지아를 여행 할 때, 꼭 가야 할 두 곳을 꼽자면 카즈베기와 메스티아 이지만, 이 곳을 가려면 수도인 트빌리시를 거칠 수 없기에 짧은 여정에는 이 세 곳을 중심으로 여행을 하게 됩니다.

조지아의 수도이자, 따뜻한 곳이라는 의미를 품고 있는 트빌리시는 5세기 이후 오랜 역사를 간직한 곳입니다.

나머지 두 곳은 자연경관이 너무나 훌륭하고 트레킹 코스가 있어, 트레킹 좋아하시는 분들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가보면 좋을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카즈베기에 있는 카즈벡 산은 제우스를 화나게 한 프로메테우스가 산꼭대기에 결박을 당하고 간을 독수리에게 쪼아먹히는 형벌을 받는 산이라고 하니 전설의 산과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러시아의 유명한 시인이자 소설가인 푸시킨은 '조지아의 음식은 한 편의 시와 같다'라고 표현하기도 할정도로, 조지아는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대표 음식인 카차푸리 사진을 보고 너무나 반가웠습니다.

러시아 여행시 블라디보스톡의 유명 맛집 수프라의 대표 음식이었기때문에 먹어본 기억이 났네요.



생각해보면 러시아 여행 당시 맛집이라고 불리었던 곳 중 하바롭스크의 사츠비(Satsivi), 블라디보스톡의 수프라(Supra) 처럼 조지아식 식당이 많았습니다.

유럽의 동남아라는 표현은 '태국의 저렴한 물가와 맛있는 음식을 뜻한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멋진 자연경관을 볼 수 있는 사진과 다양한 정보를 보니 정말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표지의 사진은 올드 하우스카페는 우연히 찾은 마법 동굴 같은 카페였습니다.

여행이라고 하는 것은 이처럼 우연이 가져다 부는 기쁨도 무시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저렴한 물가의 아름다운 풍광을 느끼고 싶으신 분, 트레킹을 좋아하시는 분, 흔한 관광지에 질리신 분이라면 지금 조지아를 관심있게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조지아에 대한 아름다움과 정보를 주는 책이었습니다.


대체 조지아 뭐가 있는 것 일까요?

이 대답을 무라카미 하루키의 <라오스에 대체 뭐가 있는데요?>의 부분을 인용하며 대신합니다.


그러고 보니 정말로 라오스에 뭐가 있다는 걸까? 

그런데 막상 가보니 라오스에는 라오스에만 있는 것이 있었습니다. 

그곳에 무엇이 있는지 이미 알고 있다면, 아무도 굳이 시간과 노력을 들여 여행을 가진 않을 겁니다.

몇 번 가본 곳이라도 갈 때마다 '오오, 이런 게 있다니!' 하는 놀라움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그것이 바로 여행입니다. 

여행은 좋은 것입니다. 

때로는 지치기도 하고 실망하기도 하지만, 그곳에는 반드시 무언가가 있습니다. 

자, 당신도 자리에서 일어나 어디로든 떠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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