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트렌드 2021 - 연결역량이 중요한 시대!
김경달.씨로켓리서치랩 지음 / 이은북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팬데믹으로 갑자기 집콕모드, 재택근무가 일상화가 되자 갑자기 언택트 플랫폼들이 호황을 누리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우리가 가장 친근하고 가장 많이 쓰는 플랫폼이 유튜브이다. 언택트시대를 맞이하여, 유튜브는 이제 더이상 일상생활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이제는 덕이 아니라 악이 된 세상에서 우리가 사람들과 소통하고 컨택할 수 있는 수단은 온라인이 유일한 공간이 되었다.

 

 

 

 

 

 

 

 

 

 

개인적으로 1년 전의 생활과 비교해보면 굉장히 많이 바뀐 걸 느낄 수 있다. 작년까지는 유튜브보다는 그래도 TV프로그램을 선호했었고 재미를 느꼈다. 그리고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거나 VOD를 다운로드해서 보았다. 하지만 이제는 내 취향과 기호에 맞는 채널을 내가 골라서 보고 구독할 수 있는 유튜브를 더 많이 자주 보게 된다. 그리고 이제는 VOD를 다운로드하는 시간조차 기다리기가 힘들어졌다. 이제는 바로 보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한다. OTT의 1인자 넷플렉스에 구독을 하고 언제든지 내가 보고 싶은 영화들, 그리고 알고리즘이 추천해준 내 취향의 영화들을 스트리밍으로 자유롭게 본다. 1년 전과 비교하면 연결의 수단들이 대거 바뀌었고 속도 또한 굉장히 빨라졌다.

 

 

 

 

 

 

 

 

 

 

 

<유튜브 트렌드 2021>은 4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첫번째 파트는 2020년의 트렌드 키워드를 되짚어 본다. 두번째는 2021년 유튜브 트렌드를 전망해보고 키워드 8가지를 뽑아본다. 세번째, 주목해야 할 대한민국 유튜브 채널 77개를 소개하고 그 흐름을 알아본다. 마지막 장은 마케터가 알아야 할 마케팅의 모든 것을 알려준다.

2020년 유튜브 트렌드 키워드는 어그로, 요약, 공유경험, 최적화, 추억환생, 바보상자, 텐션병맛, 초현실, 돈이었다. 2021년 유튜브 트렌드는 바로 연결역량이다. 사람과의 소통이 단절된 이 시대에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온라인으로라도 소통하고 연결되고 싶다는 것이다. 언택트시대와 탈세계화. 언뜻 보면 모순되어 보이지만 그런 모순된 상황이기에 더욱 더 국경을 초월하여(하긴 온라인에서는 경계가 없지..)연결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이제는 어떻게 많은 사람들을 연결할 수 있는지에 달렸다. 유튜브는 앞으로도 굉장한 발전을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인데, 내 취향대로 입맛대로 채널을 구독할 수 있고, 댓글을 통해서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재미있는 댓글은 시간가는 줄 모르고 보게 된다. 내가 구독한 채널에서 공동체,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은 더이상 소유하려고 하지 않는다. 오히려 바로 접속해서 소비하려고 한다. 이제는 다운로드의 시간조차 기다리는 것이 아깝다. 그리고 한 번 보고 소비하기 때문에 굳이 내가 파일로 소장하거나 소유하려고 하지 않는다.

 

 

 

 

 

 

 

 

 

우리가 사람을 만나고 호감을 갖고 신뢰를 쌓으면서 베스트프렌드가 되는 과정이 이제는 유튜브에서 채널을 구독하고 유튜버에게 호감과 친근감을 느끼고 신뢰를 쌓아가는 과정과 굉장히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면하며 소통하는 친구사이보다 우리는 이제 영상으로 만나고 댓글로 소통하고 유튜버의 진실성에 신뢰를 받으며 충실한 구독자가 되는 것으로 바뀌었다. 나는 솔직히 이 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가 책을 소개하는 유튜버로써 유튜버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예측해서 구독자를 늘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팁을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물론 유튜버 트렌드 키워드를 알고 전망을 알게 되는 것도 나름 도움이 되었지만 이 책의 핵심은 유튜브로 광고, 마케팅을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팁과 조언을 하는 것이다. 유명하고 인기있는 유튜버, 인플루언서를 모델로 세우고 상품을 어떻게 마케팅하는지, 라이브 방송으로 어떻게 상품을 소개할 것인지, 구독과 댓글 다양한 방법으로 마케팅하는 팁을 알려주고 주목해야 할 77개의 방송의 특징과 소개, 구독자의 변동까지 알려주어 마케터들이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많이 제공해준다. 뒷광고 논란도 많았던 유튜브지만 유튜브를 하지 않고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이제는 좀 힘들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마케터들이 유튜브 광고, 홍보에 관심이 있다면 꼭 이 책을 참고했으면 좋겠다.

책읽는 치어리더<cheer_reading>

https://www.instagram.com/cheer_reading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