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브즈 Tribes - 새로운 부족의 탄생이 당신에게 성공의 기회가 되는 이유
세스 고딘 지음, 유하늘 옮김 / 시목(始木)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인 세스 고딘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마케팅 구루이다. 마케팅 전문가인 저자는 남다른 통찰로 수백만 명에게 영감을 불러일으킨 작가이기도 하다. 그의 저서로는 <보랏빛 소가 온다><마케팅이다> <린치핀> 등 한 번 쯤 다 들어본 베스트셀러들이다.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고 있다. 미래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본주의의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즉, 돈의 흐름을 파악해야 하는 것이다. 그 흐름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바로 마케팅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무엇을 소비하는지, 무엇에 열광하는지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마케팅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가장 잘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이 바로 마케팅의 대가, 세스 고딘이라고 생각했다.
 
제목에서 말하는 “부족”이란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 변화를 일으키는 집단이다. 유튜브의 구독자도 부족이 될 수 있고, 방탄소년단의 ‘아미’도 부족이 될 수 있다. 미래사회는 변화와 혁신이 주도하게 될 것이다. 안정과 평범은 사람들의 열정을 끌어낼 수가 없기 때문이다. 대중들은 사회를 변화시킬 수 없지만 부족은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우리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공중파 텔레비전 방송보다는 개인의 취향을 우선시하는 개인인터넷 방송을 더 선호한다. 유튜브의 구독자들은 단순한 시청자가 아니라 이제는 유튜버를 지지하고 따르는 부족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리더는 우리가 전통적으로 생각하는 경영자 리더가 아니다. 경영자는 사람들을 적절한 곳에 배치하여 효율적으로 일을 하게 만드는 사람이고 세스 고딘이 말한 리더는 사람들과 사람들을 연결하고 소통하게 만들어 부족을 더욱 더 단단하게 만드는 사람이다. 저자는 리더가 부족에게 강요하여 어떤 일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부족원들이 자발적으로 행동하게끔 만드는 사람이 성공한 리더가 된다고 말한다. 
 
왜 우리는 리더가 되어야 할까? 우리는 리더라고 하면, 정치인이나 대통령, 유명인사를 떠올리게 되어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여긴다. 하지만 미래 사회에서 이제는 누구나가 리더가 될 수 있고 부족들을 이끄는 리더가 더욱 필요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점점 개인화가 되고 있고 관심 분야 또한 섬세하게 세분화되고 있기 때문에 각각의 분야에서 리더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지금 유튜브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각 분야에서 이미 리더가 되었다. 자신의 일을 좋아하고 잘하는 이유만으로도 이미 사람들에게 충분한 영향을 끼쳤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리더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사실 우리는 이 답을 다 알고 있다. 하지만 늘 어려운 것은 실천이다. 저자는 가장 먼저 리더는 자신을 믿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자신이 하고자하는 일에 확신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자신의 이익보다는 다른 사람의 이익을 위해서 베풀고 나누고, 저자는 리더가 되기 위해 권력을 획득하거나 매력적으로 치장하거나 다른 리더와 접촉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핵심은 헌신이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으로 리더들은 기다릴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물론, 그들은 기다리지도 않는다. 돈, 권력, 학점과 성공적인 리더십 사이에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고 강조한다. 좀 위안이 되는 말이다. 리더는 선천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고 그들은 스스로 이끌기를 결심한 사람들이라고 말한다.
 
미래사회에 인공지능 로봇이 상용화되어 우리 생활속에 깊숙이 들어온다면 우리는 사람과의 소통이 더욱 더 적어질 것이다. 이런 현상이 가속화되면 사람들은 의도적으로 사람과의 소통의 자리를 만드려고 노력할 것이고 그런 소통과 연결을 하는 리더는 어디서든 늘 필요할 것이다. 저자는 지금이 그 어느 때보다 한 사람, 한 사람이 더 큰 영향력을 가질 수 있는 시대라고 말한다. 부족이 가져다줄 새로운 영향력과 파급력을 빨리 알아챘으면 좋겠다고 당부한다. 수익성이 가장 높은 길이 가장 믿음직하고, 가장 쉽고, 가장 즐거운 길임을 알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는 이 책을 가정주부들이 많이 봤으면 좋겠다. 리더가 될 수 없다고 생각했던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비전이 생기고, 자신에 대한 믿음이 생기고 삶의 가치를 추구하는 리더가 되었으면 좋겠다. 
 
 

 

 

 

 


유튜브 <책읽는 치어리더>
 
https://www.instagram.com/cheer_reading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