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평생직장이 사라진 시대에 ‘나’라는 브랜드로 살아남기
모기룡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삶을 변화시킬 가장 강력한 열쇠가 학벌이나 자격증 따위가 아니라 '인기'라는 사실을 떠올려볼 때 지금껏 '인기학'이 없었다는 것은 놀라울 정도다." -본문 6쪽
이 책은 '인기'를 통해서 '나'라는 브랜드로 만드는 법을 이야기한다. 인기는 겉모습, 포장같은 껍데기와 실력이나 능력, 진실성 같은 '알맹이'를 둘 다 포함한다. 껍데기와 알맹이 중 어떤 것이 더 중요하고 추구해야 할 가치라는 흑백논리를 펼치는 것이 아니라 인기를 얻기에 도움이 될만한 다양한 요소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껍데기와 알맹이로 얻는 인기는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해서 잘 보여준다. 어느 한 시각이나 관점에 치우지지 않고 지금 현대 사회를 사는 사람들이 어떤 것을 원하고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현상을 제시하며 최대한 객관적으로 '인기'에 대해 분석하고 그것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나'만의 브랜드를 어떻게 인기가 좋은 브랜드로 만드는지에 대한 조언을 제시한다.
"학벌의 가치가 떨어지고 전문성이 예전만큼 인정받지 못하는 사회에서 이제는 많은 사람으로부터 호감을 얻고 자신의 이름을 알리는 것, 즉 인기를 얻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본문 19쪽
예전에는 '인기'라는 것은 특정 연예인이나 공인에게 적용되는 부분이 많았다. 그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인기'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개인이 영상을 제작하여 인터넷 영상플랫폼에 올리거나 개인이 채널을 개설해서 방송하는 1인 크리에이터가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인기'라는 것이 일반인에게도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인기를 얻으려면 다른사람과는 차별화된 나만의 브랜드가 확실하게 잡혀야 한다. 저자는 개인유튜버가 많아지면서 점점 '개인'의 브랜드가 중요해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인기'에 대해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1980년 초에서 2000년의 태어난 세대를 우리는 밀레니얼 세대라고 부른다. 이 세대들의 특징은 일과 라이프의 균형을 중시하며 큰 행복보다는 소소하게 일상의 행복을 바라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관심을 갖는 분야에 소비를 아끼지 않는다. '덕후'의 신조어가 탄생하는 계기가 된다. 그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관심분야를 선택해서 방송을 보고 자신의 취향이 아니면 다른 채널로 곧바로 옮겨간다. 이제는 방송국에서 편성한 프로그램 안에서 우리가 골라보는 제한적인 선택이 아니라 우리의 관심사를 보여주는 채널 카테고리 안에서 내 취향에 맞는 세부적인 채널을 선택해서 바로 시청하는, 전적으로 개인 취향의 시대가 온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일이 되었고, '자기 자신'을 브랜드화 시키는 것이 살아가는 데 있어 생존전략이 되었다. 학벌이나 직업, 전문성만이 중요했던 스펙 시대가 저물어 가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는 것을 살펴보면 주로 오락, 스포츠, 레저 같은 것이다. 사람들은 휴식을 취하면서 생산성을 높이는데 생산성을 높이면 사람을 잘 살도록 만든다. 이것은 수렵채집인으로 생활했던 시대부터 존재했다. 즉 사람이 사냥같은 생산성 있는 활동을 잘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놀이나 게임으로 잠시 쉬었다가 순간적으로 큰 힘을 발휘하여 생산성을 높였다. 저자는 K팝이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이유도 '여가에 관련된 즐거움'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알맹이는 장기간에 걸친 미래를 읽는 방식으로 계발하고, 껍데기는 현재를 읽는 방식으로 계발한다. -본문 91쪽
'나'라는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에는 껍데기와 알맹이가 있다. 껍데기는 외적인 요소를 말하고 알맹이는 내적인 요소를 말한다. 둘 다 소홀히 하면 안되고 그것들이 무슨 역할을 하고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적절한 사례를 들어서 이야기한다.
유튜브에서 인기가 있는 사례들도 들어서 왜 인기가 있는지도 분석한다. 인기는 현재의 시점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현재 사람들이 좋아하고 열광하는 트렌드를 보여주기에 그것들을 분석하는 것은 현재를 읽는데에 도움이 된다. 사실 '인기'라는 본질이 어떤 것인지 과학적으로 증명하기도 연구하기도 상당히 애매하다. 사람들이 왜 그것에 열광하고 좋아하는지 자기 자신조차 모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저자는 인기를 얻은, 또는 잃은 다양한 사례와 인기가 있는 사람들을 예시로 들면서 인기의 요소에 대해서 분석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인기를 끌기 위한 다양한 요소도 세세하게 설명한다. 또한 마지막 장에는 아직도 권위에 기대어 인기를 얻는 것에 목매고 자신만의 고집을 꺽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도 현재의 트렌드를 잘 읽고 자신만의 브랜드를 잘 개척해 나가기를 조언해준다.
현재의 트렌드를 잘 읽는 것이 현대 사회를 살아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우리 사회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우리나라는 특히 트렌드에 대단히 민감한 나라이다. 자신만의 브랜드를 확고히 만들지 않으면 이 세상에서 자기 목소리를 내기 힘들다. 소비를 주도하고 트렌드를 이끄는 현재의 젊은이들이 꼭 읽어보아야 할 책이다. 기성세대들도 '꼰대'가 되고 싶지 않다면 일독을 권한다.

cheer_Reading
https://www.instagram.com/cheer_reading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