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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와 K-콘텐츠 레볼루션
대중문화연구회 지음 / 북아지트 / 2019년 7월
평점 :

상품을 소비하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 우리는 문화를 소비한다. 거대한 플랫폼 유튜브를 통해서 우리는 전 세계적인 문화를 생산하고 소비한다.
2000년대 초기에 '한류'는 음악과 드라마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지금 현재 우리는 개인 단위로 참신한 소재와 콘텐츠로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고 그것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유튜브에 올린 개인적인 영상들과 뮤직비디오 등으로 전 세계적인 팬클럽 '아미'를 형성하게 되었다. 그들의 팬들은 방탄소년단의 노래를 자신들의 언어로 자막을 삽입하여 다시 콘텐츠를 재생산한다. 이런 리뷰 영상들이 많아지면서 팬층이 전세계적으로 넓게 확보되어 미국의 빌보드 차트도 석권하게 되었다.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접속이 빨라지고 손안에서 손쉽게 정보를 검색하고 영상을 보는 것이 일상화되었다. 밀레니얼 세대에서는 글로 쓰는 블로그를 보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글로 검색을 했지만 지금의 10대들은 모든 것을 영상으로 검색하고 영상으로 정보를 얻는다. 유튜브의 1인 크리에이터가 많아지면서 우리는 더 많은 다양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K-뷰티, 먹방, 게임은 압도적으로 높은 인기를 끌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영상을 보고 따라하게 되었다. 한국뿐 만이 아니라 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제 '문화를 소비하는 시대'다. 시장경제는 문화를 제물로 삼아 새로운 부를 축적하고자 한다. 결국 '문화적인 것', '문화적 의미를 가진 것'은 상품화의 도정에 놓였다. 세계는 문화를 팔아먹기 좋은 상품으로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본문 130쪽
뷰티의 콘텐츠를 만드는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를 선정해서 왜 이 영상들이 이렇게 인기를 얻을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 살펴본다. 그리고 그런 영상들이 어떻게 해외에서까지 소비될 수 있는지도 알아본다. 이런 과정에서 우리는 세계의 문화 트렌드를 알 수 있고 서양과 동양의 사람들이 어떻게 다르게 생각하는지도 알 수 있다.
먹방의 콘텐츠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시작되었지만 지금은 해외에서도 먹방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남이 먹는 모습을 보는 것이 어떻게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었는지를 알아본다.
유튜버 망치의 변화를 보면서, 사적인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마음의 열정, 정신적 사유, 감각의 즐거움조차도 실은 공적 영역으로 포함되지 못하면 불확실하고 비현실적일 수 밖에 없음을 확인하게 된다. 이는 디지털 시대의 개인이 어떻게 존재하고 성장하면서 세상과 관계 맺어야 하는지 시사하는 바가 크다.
3명의 저자가 소속된 대중문화연구회는 K-콘텐츠가 어떻게 우리나라 사람들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사람들까지 겨낭할 수 있었는지를 분석하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트렌드가 나아갈지에 대해서 예측한다. 유뷰버들이 만든 콘텐츠는 앞으로 사람들이 소비하는 문화, 생활, 이미지, 생각, 생산, 마케팅 등 이 모든 것들에 영향을 줄 것이다.
이 책은 유튜브와 K-콘텐츠에 대한 논문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어떤 콘텐츠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으며 어떤 유튜버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앞으로 기업들은 어떤 상품을 생산하고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광고할지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 책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 유튜버를 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콘텐츠를 어떤 방향으로 제작해야 하는지, 사람들이 무슨 영상을 보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상품을 소비하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 우리는 문화를 소비한다. 거대한 플랫폼 유튜브를 통해서 우리는 전 세계적인 문화를 생산하고 소비한다.
2000년대 초기에 '한류'는 음악과 드라마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지금 현재 우리는 개인 단위로 참신한 소재와 콘텐츠로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고 그것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유튜브에 올린 개인적인 영상들과 뮤직비디오 등으로 전 세계적인 팬클럽 '아미'를 형성하게 되었다. 그들의 팬들은 방탄소년단의 노래를 자신들의 언어로 자막을 삽입하여 다시 콘텐츠를 재생산한다. 이런 리뷰 영상들이 많아지면서 팬층이 전세계적으로 넓게 확보되어 미국의 빌보드 차트도 석권하게 되었다.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접속이 빨라지고 손안에서 손쉽게 정보를 검색하고 영상을 보는 것이 일상화되었다. 밀레니얼 세대에서는 글로 쓰는 블로그를 보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글로 검색을 했지만 지금의 10대들은 모든 것을 영상으로 검색하고 영상으로 정보를 얻는다. 유튜브의 1인 크리에이터가 많아지면서 우리는 더 많은 다양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K-뷰티, 먹방, 게임은 압도적으로 높은 인기를 끌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영상을 보고 따라하게 되었다. 한국뿐 만이 아니라 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제 '문화를 소비하는 시대'다. 시장경제는 문화를 제물로 삼아 새로운 부를 축적하고자 한다. 결국 '문화적인 것', '문화적 의미를 가진 것'은 상품화의 도정에 놓였다. 세계는 문화를 팔아먹기 좋은 상품으로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본문 130쪽
뷰티의 콘텐츠를 만드는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를 선정해서 왜 이 영상들이 이렇게 인기를 얻을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 살펴본다. 그리고 그런 영상들이 어떻게 해외에서까지 소비될 수 있는지도 알아본다. 이런 과정에서 우리는 세계의 문화 트렌드를 알 수 있고 서양과 동양의 사람들이 어떻게 다르게 생각하는지도 알 수 있다.
먹방의 콘텐츠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시작되었지만 지금은 해외에서도 먹방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남이 먹는 모습을 보는 것이 어떻게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었는지를 알아본다.
유튜버 망치의 변화를 보면서, 사적인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마음의 열정, 정신적 사유, 감각의 즐거움조차도 실은 공적 영역으로 포함되지 못하면 불확실하고 비현실적일 수 밖에 없음을 확인하게 된다. 이는 디지털 시대의 개인이 어떻게 존재하고 성장하면서 세상과 관계 맺어야 하는지 시사하는 바가 크다.
3명의 저자가 소속된 대중문화연구회는 K-콘텐츠가 어떻게 우리나라 사람들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사람들까지 겨낭할 수 있었는지를 분석하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트렌드가 나아갈지에 대해서 예측한다. 유뷰버들이 만든 콘텐츠는 앞으로 사람들이 소비하는 문화, 생활, 이미지, 생각, 생산, 마케팅 등 이 모든 것들에 영향을 줄 것이다.
이 책은 유튜브와 K-콘텐츠에 대한 논문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어떤 콘텐츠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으며 어떤 유튜버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앞으로 기업들은 어떤 상품을 생산하고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광고할지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 책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 유튜버를 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콘텐츠를 어떤 방향으로 제작해야 하는지, 사람들이 무슨 영상을 보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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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