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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 - 쇼핑몰.스마트스토어 매출 10배 올리기
임헌수.최규문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 -임헌수 최규문<이코노믹북스>

“지금 이 흐름의 정체가 도대체 무엇인지 알아내고 배우고 익히고 그에 맞춰 준비하고 행동해야 한다. 이 책은 그런 행동 방안을 찾고 과감히 도전해 보려는 이들을 위해 쓰여진 것이다. 온라인 글로벌 세일즈 플랫폼은 이미 완성 단계로 들어섰다. 수많은 이들이 성장하는 글로벌 디지털 마켓의 가능성을 보고 이 전선에 뛰어들고 있다. 작년 한 해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무려 70조원을 넘어서 100조원 시대를 코앞에 두고 있다. 20년 전 테헤란로의 한 구석 벤처에서 ‘인터넷 쇼핑몰’을 기획하던 시절 많은 사람들이 반신반의 했다. ‘세상에 누가 인터넷으로 물건을 사겠냐’고! 그때를 돌아보면, 지금은 천지가 개벽하는 수준이다.” -본문 8쪽
이 책은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이용해서 자신의 인터넷 상점의 상품을 홍보, 맡케팅하는 데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렇다면 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으로 마케팅을 해야 하는가?
페이스북이 유튜브의 엄청난 성장으로 성장세가 추춤하는 듯 보였으나 인스타그램으로 다시 성장세로 돌아서고 있다. 페이스북의 동영상 광고시장 점유율은 32.4%이고 유튜브는 40%를 넘겼다. 두 채널의 점유율이 70%를 넘어서고 있다. 페이스북이 비즈니스 영역에서 특히 모바일 광고 플랫폼에서 가치를 확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고 작동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인터넷 쇼핑몰이 자신의 상품을 알리고 판매하기 위해서 온라인(모바일) 광고를 의존한다. 그들이 판매액을 늘리기 위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어떤 방법으로 통합하여 활용하는지, 어떻게 운영할 때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 노하우와 팁을 정리해 전하는 게 이 책의 핵심 목표이다.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사람들은 보다 빠르고 손쉽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모바일을 PC보다 선호한다. 그래서 상품을 알리고 홍보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광고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사진과 동영상으로 홍보하기 가장 최적화된 플랫폼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페이지이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무엇인가?
“ 페이스북 페이지란 기업이나 브랜드가 상호나 제품명으로 마치 개인 프로필과 유사하게 팬들을 독자로 삼아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커뮤니티용 홈페이지’를 가리킨다. ‘브랜드 페이지’ 또는 ‘팬 페이지’라 부르는 이유이기도 하다.” -본문 31쪽
페이스북으로 광고를 만들때 의무적으로 페이지를 요구한다. 그렇다면 왜 페이지를 만들어야 할까? 그 이유는 웹이 무제한 노출이 되기 때문이다. 홍보나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어야 그것이 판매, 매출로 이어질 수 있는 가장 첫 번째 단계이기 때문이다. 우선 많은 사람들에게 상품을 알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페이스북의 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이 다른 플랫폼과 다른 점은 내가 방문해서 게시물을 보는 것이 아니라 팔로윙한 사람의 게시물이 올라오면 그 계정에 접속하지 않아도 바로 내 화면에 뜬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나를 팔로윙하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많은 사람들이 그 게시물에 노출된다는 것이고 그것이 곧 홍보가 되는 것이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드는 과정이 상세하게 나와 있고 비즈니스 관리자로써 어떻게 사용하고 운용하는게 좋은지도 팁으로 알려준다. 단순히 인터넷 홍보, 광고용 플랫폼을 구축하는 방법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매출을 더 올릴 수 있는지, 어떻게 광고나 홍보를 해야하는지 등 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어떻게 비즈니스 전략을 짜는지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은 그 플랫폼 자체 안에서는 결제시스템을 구축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이 구매전환으로 되기 위해서는 또 다른 차원의 비즈니스 전략이 필요한 데 그런 결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도 제시한다.
이 책의 가치는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의 사용방법을 단순하게 설명하는 것을 넘어 어떻게 하면 확실하게 자신의 상품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하고 홍보할 수 있는지에 대한 비즈니스 전략도 제시한다. 페이지에서 결제를 할 수 없다는 치명적인 결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쇼핑몰의 운영자가 왜 반드시 페이지와 인스타그램 홍보 마케팅을 해야하는지도 자세하게 나와있다. 또한 비즈니스 관리자 프로그램에서 맞춤타겟 만들기를 통해서 보다 효과적인 홍보, 마케팅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사례와 사진들을 게재하여 보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알려주었다.
상품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가 자신의 상품을 모바일에 보다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서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이 책을 보고 실행해본다면 보다 쉽고 빠르게 효과적으로 모바일 광고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굳이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이 아니더라도 자신을 브랜드화시키려는 사람들에게도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연동하여 자신의 사진과 글을 게시하는 것도 자기를 광고, 홍보하기에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선영아, 사랑해"
https://blog.naver.com/imanagei/221481437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