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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볼 수 없는 모든 빛 1
앤서니 도어 지음, 최세희 옮김 / 민음사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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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하루 하루는 늘 그 날이 그 날 같이 흘러간다. 뉴스 속의 사건, 사고나 국제 이슈들도 브라운관 너머에서 일어나는 일들일 뿐, 나에겐 그저 영화나 드라마와 다름없는 것들이다. 평범하고 연약한 개인과 특별하고 거대한 역사는 조금 떨어져 각자의 사이클로 돌아가는 존재인것 같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이렇게 느낄 수 있는 지금이 아마도 '평화'라는 것인가 보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휴전국'이라는 특수한 상황임을 인지하고는 있지만, 지금의 우리 일상은 임시로 평화롭지 않은가.)

지금의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도 전쟁의 소용돌이를 그 어느 나라 못지않게 정면으로 부딪쳤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나는 감사하게도 그 파괴적인 횡포가 잠시 멈추고 그 흔적이 희미해질 즈음에 태어난 세대이다. 그래서 나에게 전쟁은 무섭고 끔찍한, 영화다. 하지만 베르너와 마리로르에게는 영화가 아니었다.

'우리가 볼 수 없는 모든 빛'은 역사와 무관하게 살 수 없었던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그 이유는 특별하게 살고자 했던 주인공들의 야망이 아니라 그들이 선택하지 않았던 '전쟁' 때문이었다.


표지의 아련한 소년, 소녀의 눈빛과 '눈먼 프랑스 소녀와 독일 고아 소년이 간직한 가장 빛나는 이야기'라는 소개 멘트에서 느꼈던 감동적인 소설일거라는 기대의 한켠에는 단골 소재인 '전쟁과 사랑'을 담은 또 하나의 소설이겠거니 하는 식상함이 살짝 묻어있었다.

소설 속에서 소년과 소녀의 이야기가 교차되며 진행되는 와중에, 나는 수시로 언제쯤 두 아이들이 만나서 둘만의 이야기가 이어질지를 가늠하고 있었다. 하지만 2권을 채운 이야기 안에서 이 둘의 만남은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았고, 예상처럼 불꽃 튀는 뜨거움도 없었다. 그래, 그저 단순히 로미오와 줄리엣의 이야기였다면 퓰리처상을 수상할 리 만무했겠지… 이 소설은 이성간의사랑보다 더 많은 이들의 삶을 담고 있는 이야기이다.


소설에 등장하는, 품는 자는 영원히 살 수 있다는 다이아몬드 '불꽃의 바다'는 사그라 들지 않는 욕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돌을 품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그러나 그가 돌을 품고 있는 한, 멈추지 않는 빗줄기처럼 그가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차례로 악운이 미치리라

자신의 야망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누군가의 욕망, 그리고 그로 인해 멈추지 않는 빗줄기처럼 스러져간 많은 사람들… 이것이 바로 전쟁이지 않은가.

불행이 뒤따른다는 것을 알면서 사랑하는 사람들의 희생을 감수하고서라도 손아귀에 넣고 싶은 것, 인간의 욕망은 그래서 무서운 것이다.


그와는 다른 의미로 등장하는 것은 '라디오'이다.

베르너는 '라디오'를 통해 졸페라인 너머의 세상을 알게 되고, 눈 앞에 놓인 정해진 운명과 다른 미래를 그려보게 된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라디오를 만들고 고치는 것을 좋아하던 베르너는 그 재능 덕(?)에 라디오를 파괴하는 일을 하게 된다.

베르너의 대대는 트럭을 타고, 수많은 라디오(주파수)를 끊기 위해 러시아를, 프랑스를 다닌다. 사람들의 연결, 소통을 끊는 것이다.

에티엔 할아버지가 죽은 마리로르의 할아버지와 닿고 싶어서 보냈던 라디오, 처음 맞닥뜨린 베르너와 마리로르를 믿을 수 있도록 연결시켜주는 라디오… 결국 우리를 구원하는 것은 누군가와의 연결인 것이다. 혼자가 아니라는... 

혼자 남을 수 밖에 없는 '불꽃의 바다'와 누군가와 연결되어 혼자가 아닐 수 있게 하는 '라디오', 우리는 무엇을 갈망하는 사람인가.


장님 소녀 마리로르는 생일 때마다 아빠가 정교하게 만든 퍼즐상자를 열어 선물을 찾아낸다. 그 선물들은 내가 느끼기에 다소 시시한 것들이다. 매년 반복되는 부녀의 생일 기념 의식을 읽으면서 마치 그 안에 든 선물이 목적이 아니라 퍼즐상자를 여는 그 자체에 의미가 있는 듯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오로지 내가 쟁취하고자 하는 결과물에 정신을 쏟는 것과 그 과정에 의미를 두고 느끼면서 살아가는 것.

그런 의미에서 결국 저자가 우리에게 남기고 싶었던 것은 '열쇠'였던건지, 소설의 막바지에 '불꽃의 바다'는 바닷물 속에 사라지고, 철제 열쇠는 마리로르의 손에 돌아온다. 그 열쇠는 어둠 속에서 빛을 열게 하는 열쇠일까.


이 소설을 읽으며 또 하나, 내가 개인적으로 느꼈던 부분은 악의 모호함이었다.

소설 속에는 프랑스인과 독일인이 등장하고, 몇을 제외한 (본부 원사 룸펠이나 향수 상인 빅 클로드) 등장인물들은 악인이라 지칭할 수 없는, 자신의 일상을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이다. 전쟁을 일으키고, 수많은 학살을 일삼고, 유태인의 시체가 쌓일 정도로 잔인한 '독일'이었지만, '독일인'들도 자신들의 삶을 잃어버린 사람들이었다. 인질에게 들이붓도록 강요되었던 양동이를 거부하지 못했고, 그에 맞섰던 프레데리크를 옹호하지 못하고 방관했던 죄책감을 가졌던 베르너, 마리로르를 만나러 가던 기차 안에서 마주친 상이 군인이 독일인인 자신을 향해 원망을 퍼부을까 두려워 하던 유타...

독일인이라는 사실만으로도 마음의 부채를 안고 살아가게 된 그들을 악인이라 할 수 있을까. 전쟁의 상처는 모두에게 깊고 아프다.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났고, 종식되었다'는 한 줄의 역사적 기술 속에 얼마나 많은 베르너와 마리로르와 프레데리크, 유타, 폴크하이머, 마리로르의 아빠, 에티엔 할아버지, 유타, 마네크 부인들이 사라지고 또 살아남았는지를 문득 느끼게 된다.

늘 그렇듯이 마지막 페이지를 끝마치고 책장을 덮으면서 내가 과연 저자가 전하고자 한 메세지를 이해한건지는 의문스럽지만 마음에 남은 잔잔한 빛이 나의 컴컴한 머리 속에서 라디오 방송처럼 퍼져나가는 기분이 들었다. 


뇌는 단 한점의 빛도 없이 살아가면서 무슨 수로 우리에게 빛으로 가득한 세상을 지어 주는 것일까요?


실제로는 말이죠, 수학 상으로는 어떤 빛도 눈에 보이지 않는답니다.


눈을 떠요. 그리고 영원히 감기기 전에 그 눈으로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걸 찾아봐요.


마리로르도 베르너도 그리고 우리도 실제로는 볼 수 없지만, 우리 안에 존재하는 빛을 보면서 살아가고 있다.

내가 이 소설 속의 빛을 조금이라도 본건지는 모르겠다.

'불꽃의 바다'보다 더 빛나는 우리 안의 눈으로 ​이 소설이 담고 있는 빛을 조금이라도 볼 수 있기를 바라며 이 책을 추천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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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퓰리처상 카네기 메달 상 

60주 연속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우리가 볼 수 없는 모든 빛』

 


  


10년의 기다림단 한 순간의 만남

눈먼 프랑스 소녀와 독일 고아 소년이 간직한  나는 이야기


2차 세계 대전의 참혹한 경험에 얽히고설킨 이야기를 뛰어난 상상력으로 그려 낸 소설. 단순한 문체와 우아한 구성으로 기술의 힘과 인간 본성에 대해 탐색한다.—퓰리처상 선정단

2015년 퓰리처상 수상작 『우리가 볼 수 없는 모든 빛』이 민음사에서 출간되었다. 장님 소녀 마리로르와 고아 소년 베르너가 2차 세계 대전 전후로 겪는 10여 년간의 이야기를 담은 소설이다. 아름다운 문체와 감동적인 플롯, 철저한 조사를 바탕으로 한 실감 나는 묘사로 언론과 평단의 큰 주목을 받았으며, 수많은 미국 독자의 심금을 울렸다. 2014년 봄 출간 이후 2015년 여름 현재까지 1년 넘게 《뉴욕 타임스》와 아마존 베스트셀러 순위권을 지키며 《뉴욕 타임스》 ‘올해의 책’ 10권에 선정되었다는 사실이 그 열광적인 반응을 뒷받침해 준다. 미국 내에서만 100만 부 넘게 판매되고 39개국에 판권이 팔리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지난 6월 ‘앤드루 카네기 메달 상’을 수상하면서 다시 한 번 대중성과 문학성을 입증받았다.

수차례 문학적 모티프가 되어 왔던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완전히 새로운 상상력, 영화 시나리오처럼 눈앞에 생생히 그려지는 인물들의 행동과 심리, 코맥 매카시를 닮은 짧고 정곡을 찌르는, 함축적인 표현과 빠른 장면 전환을 통한 플롯 전개, 클라이맥스와 에필로그를 통한 진한 여운까지, 『우리가 볼 수 없는 모든 빛』은 이 시대 독자를 매료시킬 모든 조건을 갖춘 소설이다. 읽다 보면 자연스레 영화가 떠오르는 작품으로, 실제로 출간 직후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트루먼 쇼」, 「클로저」, 「소셜 네트워크」등을 제작한 스콧 루딘 감독이 영화 판권을 사들여 영화화를 계획 중이기도 하다.

 

<이벤트 참여방법>
 
1. 이벤트 기간
- 2015년 7월 14일 ~ 7월 19일 
- 당첨자 발표 : 7월 20일 (리뷰 작성 기간 : ~8월 3일)

 
2. 모집인원 
- 20명

 

3. 참여방법
- 이벤트 페이지를 자신의 개인블로그/알라딘 블로그에 스크랩 해주세요.(필수)
- 서평단 응모 링크(https://goo.gl/wiEUIv)를 클릭하여 설문지 작성
- 책을 읽고 싶은 이유와 함께 스크랩 주소를 댓글로 남겨주세요.
 

4. 당첨자 미션
- 도서 수령 후, 14일 이내에 개인블로그에 도서 리뷰를 올려주세요.
-서평 링크를 댓글로 달아주시면 됩니다.
- 서평이 등록되지 않는 경우 추후 서평단 선정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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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말하자면, 처음엔 '2014년 노벨문학상'덕에 내 눈길이 갔다.

화려한 타이틀의 힘이란!!

노벨문학상과 추천 포스트, 책 내용에 끌려서 읽을 책 리스트에 추가해뒀었다.

책 인연을 굳게 믿는 나는 알라딘 중고에서 이 책을 발견(!)했고!

누군가의 책이었다가 새 책이나 다름없는 건강한(!) 상태로 나에게로 왔다.

만약 내가 어느 낯선 나라에 여행을 갔다가(내가 사는 곳에서라면 금방 해결할 수 있을거 같으니까!)

 아침에 일어났는데 나의 기억이 모두 사라졌다면,

(음… 옷가지와 짐들도 없어져야 하겠지?)

나는 내가 누군지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면서

읽고 있는 중이다.

누군가에 대한 여러 사람들의 기억 조각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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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부여의 기술 - 평범함을 위대함으로 바꾸는 8가지 코드
인터브랜드 지음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브랜딩'에 관심이 많아 책장을 열어보기 전부터 이미 기대감을 가득 안고 있었지만, 아마 브랜드의 정의나 이론들로 꽉 채워져 있는 책이었다면 나조차도 마지막 페이지까지 도달하기가 힘들었을 것이다.

그러나! 감각있는 브랜딩 회사에서 엮은 브랜드 책이 그렇게 구태의연할 리가 없잖은가!

적당한(?) 설명과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브랜드들의 사례를 잘 버무려 놓아 흥미를 놓치지 않고 쉽게 이해하면서 읽을 수 있었다. 

아무래도 아직까지 브랜딩의 사례로 꼽을 수 있는 브랜드는 해외 브랜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책 역시 유명 해외 브랜드들이 많이 언급되어 있다. 하지만 이 책에는 앞으로 브랜딩의 사례가 될 만한 멋진 브랜드를 만들어 낼 국내 브랜더들의 인터뷰가 담겨 있어 더욱 흥미로웠다.

교보생명의 글판에 대한 내용이나 뮤지엄 산의 브랜딩 과정등,

그 외의 아빠 어디가나 한국 홍보등의 다양한 분야들에 대하여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그대로 들을 수 있어 더욱 생생하게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은 브랜드 전략가로 거듭 날 수 있는 책이라고 하기는 힘들겠지만, 적어도 브랜드 '감'을 잡을 수 있는 책이라는 것은 장담할 수 있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무슨 브랜드에 열광하고, 그 이유가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저자(?) 인터브랜드의 목적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이런 생각으로 책을 읽게 만들었다는 것만으로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것이 아닐까 한다.

브랜드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어떤 브랜드는 진화하고, 또 어떤 브랜드는 퇴화하거나 정체되면서…

그렇기 때문에 이 책, 더 실감나게 이해하고 적용하려면 지금 얼른 읽으시길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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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곡물 레시피
문인영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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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느 엄마들과 마찬가지로 건강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계신 엄마는 최신 유행과는 거리가 먼 분이시지만, 식품의 트렌드는 놓치지 않으신다. 그래서 모 연예인으로 인해 유명해진 렌틸콩이 급부상하자마자 우리집 밥상에 등장했었다.

물론 엄마가 '슈퍼곡물'이라는 말은 아실리 만무하다. (지금은 물론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셨다.)

그러던 어느 날, 우리집 밥 속에 또다른 정체불명(?)의 곡물이 등장했다. 이건 또 뭐지?


"엄마, 이 노란 콩 비스무리한(?)거 뭐예요?"

"몰라~ 렌틸콩 파는 분이 뭐라고 하긴 했는데…. 좋은 거라고 먹어보라고 하길래 샀지."

나는 머 그런가보다~ 좋은 곡물이겠거니~ 하고 별말없이 먹었다.




<슈퍼곡물 레시피>는 표지에서부터 '나는 웰빙 트렌드의 최신 정보를 담은 책이요~'라고 말하고 있는 듯이 내츄럴한 컬러와 세련된 디자인의 표지로 만들어져, 주방이나 거실에 비치해두고 싶어지게 좋아보였다. ㅎㅎㅎ

'레시피'라는 제목을 달고 있지만, 어떻게 요리하는가에 대한 내용만으로 채워진 요리책들과는 차별화된 책이다.

요즘 각종 미디어와 건강이나 뷰티 좀 관리한다 하는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슈퍼곡물'이 대체 무엇이고, 어떠한 종류들이 있는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함께 하고 있어 더욱 유익한 내용들을 알 수 있었다.

슈퍼곡물의 입문서이면서 동시에 슈퍼곡물의 응용서랄까.




그리고 뜬금없이 건강 지킴이(!) 엄마의 이야기를 리뷰의 시작으로 언급했던 이유는, 바로 이 책을 통해서 그 정체불명의 곡물이 바로 '병아리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기 때문이다.

<슈퍼곡물 레시피>를 찬찬히 살펴보던 나는 바로 엄마에게 달려가 '병아리콩'의 정체를 알려드렸다.

"엄마, 그거 병아리콩이래요~ 이 책에서 그러는데 그거 만수르 부인이 동안을 위해서 먹는 곡물이래요~!!"

이 책을 보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아는 만큼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어영부영 먹을 것이 아니라 슈퍼곡물을 제대로 알고 섭취할 것, 또 다양하게 응용해서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호들갑스럽게 건강은 젊을 때 챙기는 거라면서 각종 비타민 알약들을 먹었는데, 제조된 알약보다도 자연의 영양제- 슈퍼곡물 알들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제대로 건강을 챙기는 길이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개인적으로 간식거리 종류보다는 식사류에 응용 할 수 있는 메뉴들을 유심히 보고, 실제로 참조하고 있다. (병아리콩 된장찌개, 렌틸콩 커리, 슈퍼곡물 주먹밥 등)

그리고 손님 대접이나 특별한 상황에 맞는 메뉴를 제안하고 해당 페이지를 금방 찾아서 응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상차림 제안 페이지도 무척 유용할 듯하다.

'슈퍼곡물'이 특별해보여서, 여유있고 특별한 사람들이나 챙겨먹을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거나 너무 막연해서 식탁에 응용해볼 엄두가 안나는 사람들에게 '슈퍼곡물'의 세계로 안내하는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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