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2차 의견광고 "마중물"입니다
얼마 전 난생처음 서평이라는 이름으로 글을 써 봤다. 나는 지금까지 글을 쓰면서 장르에 별로 구애받지 않았다. 그냥 자유롭게 느낌을 썼고 그게 시도 되었다가 소설도 되었다가 수필도 되었다가 논문도 되었다가 비평도 되었다. 그때 그때 글에 따라 적절히 장르가 형성되었다. 워낙 체질이 아웃사이드라 어느 특정한 사안이나 요구에 의해 글을 쓰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문이 분화되기 이전처럼 크로스 오버 식 글들이 많다.
그런데 서평할 책을 받아 서평이란 걸 쓰 보니 서평이 비평과 어떻게 다른지 조금은 알 것 같았다. 서평은 지나치게 비평적이어서는 안 되는 모양이었다. 서평은 책의 내용을 일목 요연 하게 설명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데 나는 다짜고짜로 비평적 안목으로 내용을 비틀면서 시작했으니 서평의 ABC도 모르는 사람이 되고 말았다
그리고 서평은 책을 아직 읽지 않은 독자가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을 갖게 써야 하는데 숫제 책을 읽고 싶은 마음조차 들지 않게 비평을 하고 나섰으니 책을 다 읽은 사람들을 위해 쓴 김 빠지는 글이 되고 말았다. 이래저래 맞춤형이나 주문형 글은 내 체질에 맞지 않는 모양이구나 하고 만다.
한데 또 한 편으로 곰곰 생각해 보면 책의 내용을 일목 요연 하게 적어 놓은 것이 그렇고 그런 대충 알만한 것들이라면 누가 그 책을 사 볼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나 같으면 그런 책은 사보지 않겠다 싶은 것이다. 서평을 읽는 것만으로 충분히 책을 다 읽은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그 내용이 아주 새로운 것이 아니라면 내용의 노출은 삼가해야 하며 외려 비평이 호기심을 자극할 수가 있다.
내용을 적절히 숨기면서도 어떤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묘한 낚시밥이 걸려 있어야 살 마음이 생길 것이다. 하지만 그 낚시밥이 모든 것을 까발리는 비평일 때도 책 내용을 까발리는 것과 마찬가지 효과를 내는 게 아닐까 싶다. 비평의 속성이 뒤집어 까발리는 것이긴 하지만 착한 독자가 거부감을 일으킬 정도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서평은 책의 내용을 비평하는 것과 함께 책의 편집이나 디자인은 물론 작가의 말이나 기획의도도 읽어내야 한다. 그러나 그 어느 것도 혹평만은 삼가해야 하는데 내가 얼마나 그 예절에 부응할 수 있을 지는 의문이다. 아웃사이드는 비평을 비평하는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혹 혹평이 아니라 하더라도 자칫 혹평으로 비춰지기 쉬운데 독자는 결코 아웃사이드가 아니기 때문이다.
독자는 책을 통해 배움을 얻고자 하지 새로움을 얻고 싶어하지 않는다. 새로움은 자칫 위험한 것일 수 있음이다. 비평이 여러가지 시각을 제시해 주는 것이기는 해도 새로움이 다양성을 지배하는 것이라면 독자는 이를 쉬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독자는 항상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넌다. 그래서 다양한 돌들 중에서도 고전에 해당하는 것에 대한 맹목적 신뢰가 있다. 비평은 그 고전의 돌 앞에 새로운 고전이 될 돌을 조심스레 독자 앞에 놓아주는 것이어야 한다.
서평은 항상 새로운 고전을 꿈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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