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프레이밍 - 계획이 틀어져도 절대 실패하지 않는 문제 해결 방식
토마스 웨델 웨델스보그 지음, 박정은 옮김 / 청림출판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레임'이란 단어를 떠올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사람은 인지언어학자 조지 레이코프다.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프레임 이론'을 각인시켰다.

"코끼리는 생각하자 마!"라는 말을 들었을 때, 코끼리를 생각하지 않으려 하지만 결국 내 머릿속에는 코끼리의 이미지가 자리 잡는다. 코끼리를 생각하지 않는 것에 실패하고 만다. 프레임, 즉 '인식의 틀'은 인간이 판단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구조다. 세상을 바라보는 안경이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이 프레임을 사용하고 이를 이용해 생각한다.

정치인들이 즐겨 사용하는 아니 이용하는 것이 프레임 전쟁이다. 어느 한 쪽이 자기 쪽에 유리한 프레임을 들고 나왔을 때 상대편은 자신들에게 유리한 프레임으로 이동시키려 하지만 한 번 형성된 프레임은 여간해서 바뀌지 않는다. 무의식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 여러 번 등장하는 엘리베이터 문제다.
어떤 건물에 세입자들이 건물주에게 불만을 제기한다, 엘리베이터가 구식이고 너무 느려 불편해서 못마땅하다. 건물주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엘리베이터 속도를 빠르게 개선하거나 아니면 엘리베이터를 성능 좋은 신형으로 바꾸는 것이다. 리프레이밍 하지 않은 상태에서 검토하게 될 방법들이다. 비용이 많이 든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문제를 바라보는 안경을 바꾸지 않는 한 같은 방식으로 언제나 똑같은 해결책만 제시한다. 웨델스보그의 <리프레이밍>는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식을 찾게 해주는 책이다.

'이 책은 올바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한 책이다. 세상의 문제 해결 능력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고자 '문제 리프레이밍 reframing the problem'또는 줄여서 '리프레이밍'이라고 불리는 매우 특별한 기술을 공유할 것이다. (p. 7)'

1부에서는 리프레이밍이 왜 필요한지 와 리프레이밍을 통해 얻게 될 효과는 무엇인지를 다룬다. 2부에서는 리프레이밍 실천을 위한 단계별 기법을 설명하고, 3부에서는 리프레이밍을 실행할 때 나타나는 방해 요인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리프레이밍을 통해 얻게 될 엘리베이터 문제 해결방법은?
엘리베이터 안에 거울을 단다든지 또는 엘리베이터가 작동할 때 음악이 들리게 한다든지 와 같은 해결책이다.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개선되지 않았지만, 엘리베이터를 교체하지 않았지만 세입자들은 거울을 보느라, 음악을 듣느라 더 이상 엘리베이터가 느리다고 느끼지 않는다.


리프레이밍하는 방식은 우리에게 막강한 힘을 갖게 한다. 어려움에 맞서는 프레임 전환의 힘은 직장, 가정, 인간관계에서 마주하게 될 문제에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게 한다. 엉뚱한 문제에 매달려 낭비할 시간을 없애준다. 자신의 가치도 높여준다. 그리고 나와 관계된 사람과 조직도 변화시킬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정치인들의 프레임 전쟁에 희생양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 저자의 조언을 꼭 지켜야만 한다.

'마지막으로 나는 당신이 이 책을 내려놓은 다음에 무엇을 할지에 대해 두 가지 조언을 건네고 싶다.
첫째, 리프레이밍 기법을 가능한 한 많이 연습하기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 (...)
둘째, 살아가면서 적어도 다른 한 사람에게 기법을 공유하기를 추천한다. (p. 296, 29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