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100일 영어 필사 (사철제본, 원어민 음원 무료 제공)
손지은 지음, Karen Liang 감수 / 더블:엔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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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필사 #키다리아저씨 #소공녀 #작은아씨들 #비밀의화원 #빨간머리앤 #하루10분100일영어필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읽고 쓰며 나를 발견하는 우아한 매일 루틴

<키다리 아저씨,소공녀,작은 아씨들,비밀의 화원,빨간 머리 앤>





집에서도 한글 필사를 하고 있는 요즘, 영어 필사도 문득 해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필사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어린아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필사의 매력은 무엇일까?

꾸준히 조금씩 써도 무관하며, 좋읍 루틴이 될 수 있으며 쓰는 동안은 정서적 안정감과 사고력 확장, 자기성찰과 마음정리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문해력과 글자를 예쁘게 쓰는 실력도 향상될 수 있다는 점!

출판사 더블엔서는 이번에 따뜻한 고전 5편을 골라 100일동안 즐겁게 필사할 수 있는 책을 골라 준비하였다. 영어 공부를 많이 하지 않았거나 기초 수준의 독자들이라도 필사하기 좋고 간단한 문장들을 골라 문장력, 어휘력,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고전 문학을 특별히 선정하였다.

<키다리 아저씨>의 주디, <소공녀>의 세라, <작은 아씨들>의 메그,조,베스,에이미, <비밀의 화원>의 메리, 그리고 <빨간 머리 앤>의 앤이 이야기해주는 따뜻한 마음 이야기로 떠나 보자.


 

하루 10분, 행복을 누릴 시간


총 100편이 실려있어 100일동안 하루 10분만 투자한다면 우리에게 바쁘고 정신없는 일상 속에서 단 10분이라도 쓰는 시간만큼은 행복을 알아차리는 시간이 되길 바라는 것이 작가의 마음이다.

작고 평범한 문장 하나가 우리의 인생을 바꾸고 마음을 일으킬 수 있다는 마법, 그것이 바로 필사의 힘이다.

<키다리 아저씨>

누군가를 사랑하지 않고는 견딜 수가 없어요.

어제의 고통은 어제로 충분하니까요.

어떤 하늘이 드리우든, 운명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요

간절히 바라고 끊임없이 노력하면 결국 이루게 되어 있어요.

<소공녀>

난 가끔 엄마가 나를 보러 오신다고 믿어

분노는 아주 강하지만, 그걸 다스릴 수 있는 힘은 더 강해.

친절을 베푸는 사람에게는, 상대가 행복해졌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의미가 돼.

<작은 아씨들>

진정한 재능이나 미덕은 결국에는 드러나기 마련이야.

네 안의 적을 항상 조심해야 한단다.

인내하며 용기 있게 나아가렴.

구름 뒤에는 언제나 빛이 있으니.

무례한 사람에게는 오히려 친절로 답하는 게 최선이야.

<비밀의 화원>

아이들에게는 아이들이 필요해.

좋은 일이 생길 거라고 말하는 게 마법의 시작일지도 몰라.

아이들의 건강한 웃음은 약보다 효과가 좋은 법이야.

<빨간 머리 앤>

세상의 모든 걸 안다면 재미가 반으로 줄어들 거예요.

어른이 된다는 건 분명한 근사한 일일 거예요.

내일은 아직 아무 실수도 저지르지 않은 새로운 날이예요.

나 아닌 다른 누군가가 되고 싶지는않아.

컴퓨터로 빠르게 타이핑하고 AI로 인해 모든 것을 주의깊게 찾아보지 않아도 바로 정답이 나오으요즘, 필사는 잠시 멈춰 서서 자신을 바라볼 수 있게 해주는 쉼표와 같다. 하루 10분 필사를 하며 바빴던 마음을 다독여주고 나만의 속도로 여유를 가지며 인생을 살아가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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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0분 100일 영어 필사 (사철제본, 원어민 음원 무료 제공)
손지은 지음, Karen Liang 감수 / 더블:엔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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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한 소설 5권의 인상적인 문장들을 직접 써보고 소장할 수있어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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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와대 사람들 - 보이지 않는 곳에서 청와대를 받치는 사람들의 이야기
강승지 지음 / 페이지2(page2)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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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쓴 글입니다-


#에세이 #청와대의하루 #청와대사람들

실제 청와대의 풍경과 그 속에서 일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

책 제목부터 강하게 이끌렸던 책이였다. 물론 청와대 개방으로 인해 많은 거리감이 줄었지만, 그래도 '청와대'라 함은 웬지 권력의 최상층에 있는 대통령을 비롯하여, 과연 그 안에 있는 무수한 사람들은 어떠한 일을 하며 살아갈지에 대한 강한 호기심과 궁금증이 들었다.


 

 

청와대에서는 출입도 새롭고도 다른 규칙이 작동하는 곳이다. 흔히 출입증을 소지하면 허가되지 않겠냐할 수 있지만 출입문을 지나려면 출입증 외에도 한 번의 시선과 두 번의 기계 소리를 통과해야 한다고 한다. 곧 얼굴이 출입증인 셈이다. 실제로 안내과 직원들은 모든 비서실 직원 얼굴들을 모두 외운다고 한다. 마스크만 써도 정확히 내 이름을 부르는 직원. 청와대는 '얼굴이 익숙해야 통과되는 곳'인 것이다. 얼굴을 기억한다는 것은 다른 말로 보호의 다른 이름과 마찬가지이다.

그 곳에는 의외로 다양한 장소들이 많다. 청와대를 장식하는 식물을 키우는 곳인 유리 온실, 연못을 완성해주는 관상용 잉어도 살고 있다. 또한 청와대에는 다양한 업무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국가의 옷(국기)를 관리하고 다림질하는 사람, 대통령의 얼굴을 기록하며 촬영하는 대통령 직속 사진사, 비서실 조경 전문가(계절별로 꽃과 나무를 조경), 청와대 곳곳 알맞은 그림을 거는 사람 등등이다. 이렇게 너무나 멀게만 느껴지는 청와대 안에서도 사람들이 살고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는 증거이다.


 

 

청와대라는 섬에서 배달 음식 하나를 주문하기도 많이 벅차다. 지은이가 주문한 목록은 샐러드 하나뿐인데, 배달을 오려면 담장을 따라 굽은 길을 크게 돌아야 출입문에 닿는다. 청와대라는 곳이 바로 편리함보다 상징성을 세운 곳을 의미한다는 증거이다.

의복과 관련하여 청와대 안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어떤 옷을 입을까. 그들의 복장은 비공식적 유니폼과 같다. 남색, 검은색,진회색,파란 계열의 넥타이 등 모두가 톤은 조금씩 다르지만 결코 튀지 않는 색이다. 남색은 조직의 색이다. 남색은 개인을 투명하게 지워내고 한 덩어리의 조직으로 보이게 하기 좋은 색이다. 즉 청와대에는 서로가 비슷하다는 이유로 안심하고 스스로 개성을 걸어 잠구며 자기 취향을 굳이 드러내지 않으며 전체에 녹아드는 법을 익히게 한다.


 

 

퇴임을 앞둔 청와대에서의 대통령의 마지막 모습은 어떠할까. 퇴임을 일주일 앞둔 날 낯선 2통 트럭이 줄지어 들어온다. 사무실 앞 아스팔트에 멈춰 선 하얀 트럭에 거대한 파쇄기가 실려 있ㄷ다. 지난 시간을 정리하기 시작한다는 뜻이다. 공식 문서 원본은 모두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하고, 오래된 메모나 필요 없는 출력물은 파쇄기로 정리한다. 이 기간엔 복사도 메일 발송도 차례로 멈춘다. 그것이 '청와대의 마지막 풍경'인 셈이다.

마지막으로 청와대에는 두 부류의 사람이 함께 일한다. 바로 어공와 늘공인데 이것은 청와대의 독특한 조직 문화이다. '어공'은 대통령 후보 시절 함께 선거를 뛰다가 당선 후 함께 청와대의 문턱을 들어온 공무원, '늘공'은 청와대에 잠시 파견된 엘리트 공무원이다. 이 두 부류의 공무원들이 협업하여 일정한 긴장과 균형 속에서 굴러가게 된다. 하지만 정권이 바뀌면 어공은 사표를 내고 늘공은 부처로 돌아간다. 이들은 대통령 임기인 '5년'의 시간에 묶인 존재들이다.


2025년 청와대는 다시 새로운 변화를 시작했다. 청와대를 지켜오고 받쳐온 사람들은 늘 자신의 자리를 지키는 사람들이다. 일부러 눈에 띄거나 주목받지 않지만 없으면 공백이 느껴지는 사람들이 바로 그들이다. 청와대는 새 것에 목을 매지 않는 공간, 사람보다 남는 물건들, 침묵으로 시간을 지키는 가구들이 앞으로 올 사람들을 맞이한다. 그것이 청와대가 지은이에게 가르쳐 준 사실들이었다. 새로워야만 의미 있는 것은 아니고 한 자리를 오래 지키는 것도 어떤 종류의 품격일 수 있다.

청와대는 거대한 시스템이다.

하지만 그 안에서 드러나지 않지만 꼭 필요한 사람들이 청와대를 조용히 움직이고 있다.

그들처럼 세상을 지탱하는 것은 늘 그런 평범한 사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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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와대 사람들 - 보이지 않는 곳에서 청와대를 받치는 사람들의 이야기
강승지 지음 / 페이지2(page2)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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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와대는 거대한 시스템이지만 보이지 않는 평범한 사람들이 이끌어가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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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는 영문법 - 전지적 원어민 시점
주지후 지음 / 드림스쿨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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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쓴 서평글입니다-


#영문법 #영어공부 #보이는영문법 #전지적원어민시점


암기가 아닌 이해로, 문법의 퍼즐을 풀다

"영어 문법, 왜 그렇게 말해야 하는지 끝가지 따라가 본 적 있는가?

학창 시절부터 영어 문법은 암기를 강력하게 요하는 공부였다. 기껏 암기를 했지만 수많은 예외 법칙들도 많다. 그 당시에는 따분하고 지루하기도 했지만, 개인적으로 공부를 하면서 한편 '문법'이라는 학문에 강한 흥미도 느껴왔다. 지은이는 원어민도 미처 알지 못하고 쓰거나, 원어민도 실수하는 영문법을 가장 밑바닥부터 호기심을 가지고 파올려서 과연 그렇게 쓸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지를 상세하고 설득력 있게 설명해준다. 단순히 이 책을 흔히 시중에서 판매하는 영문법책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정말 마치 소설책을 읽듯이 하나하나 문법에 대한 궁금증과 애매함을 하나하나 긁어주듯 재미있게 읽었다.영어 문법은 단순히 규칙의 나열이 아니라고 말한다. [보이는 영문법] 책은 기준 문법서에서는 명확히 설명되지 않았던 난제들을 언어의 역사와 인간의 뇌 작용이라는 맥락 속에서 새롭게 풀어낸다. 더이상 암기만 하는 규칙이 아닌 설명이 가능한 구조, 감각이 아닌 이해 가능한 맥락을 통해 문법이라는 퍼즐의 전체 그림을 완성해 나간다.


 

will와 be going to와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다른 영문법 책에서도 몇 번 접해보았었지만, 여기서는 be going to의 탄생부터 시작된다. 11세기 프랑스 왕가의 영국 지배로(정복자 윌리엄) 몇 세대를 거치며 영국에는 프랑스어와 영어를 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프랑스어가 영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영어는 게르만어의 피가 있어 동사의 미래형이 존재하지 않으나 프랑스는 라틴어 계열(라틴어 계열 언어는 미래형이 있음) 로서 이것이 영어의 be going to라는 진행형이 붙은 미래 의미를 나타내는 쓰임이 탄생한 것이다. 또한 화자는 이 둘의 차이를 이렇게 설명한다. 대체적으로 'will은 주관적인 예상, be going to는 객관적인 예상'을 나타낸다. 정확한 근거는 없지만 내가 주관적으로 그랬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담는 것이라면 will, 객관적인 이유가 있거나 이미 마음먹은 행위를 앞으로 할 것이라는 뜻을 전달하고 싶다면 be going to를 쓰면 좋다.

영어 공부를 하다보면 '분사'라는 개념도 접하게 되면 실제로 많이 쓴다. 흔히 현재분사(-ing), 과거분사(-ed)가 있으며 능동,수동과의 개념과 함께 분사구문 만들기 등으로 학습을 많이 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분사'라는 개념은 정확히 무엇일까? 과거 라틴어에서는 라틴어 동사를 살짝 변형시켜 형용사로 많이 만들었다. 즉 '동사'의 끝 모양을 바꾸어 '형용사'화 시켰는데 이렇게 동사가 모습을 바꾸어서 형용사 역할에도 참여,관여한다고 해서 participle이름을 붙였고 이를 한자권에서는 '분사'라고 번역했고 동사의 모양을 바꾸어 형용사 역할에 '나누어' 쓴다는 한자 '분'을 쓰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분사는 사실상 형용사이고 시제가 없다. 현재분사는 진행의 의미가 있으므로 현재와 관계있지 않느냐 생각할 수 있지만 진행은 사건이 발생하는 '양상'이지 '현재'라는 시점에서만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분사는 잘 쓸수만 있다면 다채롭게 쓸 수 있다. 영어는' 뒤쪽으로 부가설명을 구구절절 나열'하기 때문에 명사 뒤쪽에 분사만 잘 넣어주거 길을 잘 터서 유창하면서도 전형적인! 영어의 전개 방식을 만들 수 있다.


 

학창시절 여러 영문법 사항이 있지만 우리말에는 없어 헷갈렸던 것 중의 하나가 '현재완료'이다. 우리는 현재완료의 용법은 '경험,계속,결과,완료'라는 4가지 용법이 있다고 예문을 들어가면 수도 없이 암기했지만, 사실 그 체계를 설명하기는 적합하지 않다고 본다. 영어에서 4가지 중 어떤 식으로 쓰였는지는 철저히 '동사의 성격과 부사의 사용'에 달려있다고 말한다. 과거완료는 어떠한가? 과거완료는 어떤 과거보다 더 과거에 있었던 일을 나타낸다. 가령 '내가 너를 만났던 시점'은 과거이지만, 너를 만나기 2년전 다른 누군가와 헤어져 '누군가와 절대로 사랑하지 않겠다고 결심'한 것은 과거 이전의 일이다. 두 문장의 전후 시간 관계를 잘 잡아준다면 이해하기에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전치사는 영어를 잘 아는 사람들에게도 가끔 극복하기 어렵고 적재적소에 어떤 전치사를 써야 할지 헷갈리게 하곤 한다! 무조건 외우지 말고 천천히 이해하며 전치사의 쓰임을 머릿속에 기억하고자 했다. 먼저 at,on,in은 차원의 개념에서 생각해보면 좋다.

at은 0차원, 즉 좌표상의 점 또는 특정위치를 나타낼 때 쓰면 좋다. ex) I am at the station. on은 2차원, '면'을 뜻한다. ex) I spilled coffee on the carpet. 에서 커피가 바닥 면 전체에 퍼져나가고 접촉하는 느낌을 받기 때무이다. 마지막 in은 3차원이다. 박물관은 동서남북 '면'으로 둘러싸인 공간이기 때문이다.

with와 by의 쓰임도 많이 헷갈려할 수 있는 전치사 짝궁이다. 한마디로 with은' 특정 도구'에 쓰면 좋다고 한다. ex) I unlocked the door with a wire/hammer/knife. by은 '방법'을 나타낼 때 쓰는데, ex) I unlocked the door by bening the wire in a particular shape.과 같다.

for와 to의 쓰임도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to는 순리적 이동이자 미래성, 방향을 나타낸다. ex) She is kind to me. This food is good to me. for는 추상적이면서 많은 경우 '관계'에 개입하고 관계를 설정한다. for는 더욱 입체적이고 많은 경우 자신의 뒤에 나오는 대상에 집중하고 적극 영향을 미친다. ex) This math problem is hard for me. This food is good for me.

문법은 분명 암기해야 하는 사항도 있겠지만, 무조건 외우는 것이 아니다. 그것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내 안에 체득이 되고 내 것이 될 수 있다. 그 이후에는 좀더 문법에 재미와 흥미를 느끼며 여유롭게 바라볼 수 있다. 작가의 특유의 집요함, '왜 이렇게까지 원어민이 이렇게 써야하지? 이유는 무엇일까? 하고 파고들면서 결론내린 여러 문법설명이 재밌었고 설득력 있었으며, 특히 기억에 많이 남았다.

문법을 단순한 규칙의 암기가 아닌, 의미 기반의 사고 훈련으로 접근하는 교육법을 연구해온 지은이는 원어민의 사고 흐름을 퍼즐처럼 재구성해보고자 열심히 노력한 흔적들이 이 책에 여실히 나타난다. 문법에 대해 더이상 겁먹거나 어려워하지 말고, 퍼즐을 풀듯 자연스럽게 읽어가며 재미있는 문법의 세계로 빠져들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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