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는 영문법 - 전지적 원어민 시점
주지후 지음 / 드림스쿨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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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쓴 서평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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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기가 아닌 이해로, 문법의 퍼즐을 풀다

"영어 문법, 왜 그렇게 말해야 하는지 끝가지 따라가 본 적 있는가?

학창 시절부터 영어 문법은 암기를 강력하게 요하는 공부였다. 기껏 암기를 했지만 수많은 예외 법칙들도 많다. 그 당시에는 따분하고 지루하기도 했지만, 개인적으로 공부를 하면서 한편 '문법'이라는 학문에 강한 흥미도 느껴왔다. 지은이는 원어민도 미처 알지 못하고 쓰거나, 원어민도 실수하는 영문법을 가장 밑바닥부터 호기심을 가지고 파올려서 과연 그렇게 쓸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지를 상세하고 설득력 있게 설명해준다. 단순히 이 책을 흔히 시중에서 판매하는 영문법책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정말 마치 소설책을 읽듯이 하나하나 문법에 대한 궁금증과 애매함을 하나하나 긁어주듯 재미있게 읽었다.영어 문법은 단순히 규칙의 나열이 아니라고 말한다. [보이는 영문법] 책은 기준 문법서에서는 명확히 설명되지 않았던 난제들을 언어의 역사와 인간의 뇌 작용이라는 맥락 속에서 새롭게 풀어낸다. 더이상 암기만 하는 규칙이 아닌 설명이 가능한 구조, 감각이 아닌 이해 가능한 맥락을 통해 문법이라는 퍼즐의 전체 그림을 완성해 나간다.


 

will와 be going to와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다른 영문법 책에서도 몇 번 접해보았었지만, 여기서는 be going to의 탄생부터 시작된다. 11세기 프랑스 왕가의 영국 지배로(정복자 윌리엄) 몇 세대를 거치며 영국에는 프랑스어와 영어를 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프랑스어가 영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영어는 게르만어의 피가 있어 동사의 미래형이 존재하지 않으나 프랑스는 라틴어 계열(라틴어 계열 언어는 미래형이 있음) 로서 이것이 영어의 be going to라는 진행형이 붙은 미래 의미를 나타내는 쓰임이 탄생한 것이다. 또한 화자는 이 둘의 차이를 이렇게 설명한다. 대체적으로 'will은 주관적인 예상, be going to는 객관적인 예상'을 나타낸다. 정확한 근거는 없지만 내가 주관적으로 그랬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담는 것이라면 will, 객관적인 이유가 있거나 이미 마음먹은 행위를 앞으로 할 것이라는 뜻을 전달하고 싶다면 be going to를 쓰면 좋다.

영어 공부를 하다보면 '분사'라는 개념도 접하게 되면 실제로 많이 쓴다. 흔히 현재분사(-ing), 과거분사(-ed)가 있으며 능동,수동과의 개념과 함께 분사구문 만들기 등으로 학습을 많이 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분사'라는 개념은 정확히 무엇일까? 과거 라틴어에서는 라틴어 동사를 살짝 변형시켜 형용사로 많이 만들었다. 즉 '동사'의 끝 모양을 바꾸어 '형용사'화 시켰는데 이렇게 동사가 모습을 바꾸어서 형용사 역할에도 참여,관여한다고 해서 participle이름을 붙였고 이를 한자권에서는 '분사'라고 번역했고 동사의 모양을 바꾸어 형용사 역할에 '나누어' 쓴다는 한자 '분'을 쓰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분사는 사실상 형용사이고 시제가 없다. 현재분사는 진행의 의미가 있으므로 현재와 관계있지 않느냐 생각할 수 있지만 진행은 사건이 발생하는 '양상'이지 '현재'라는 시점에서만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분사는 잘 쓸수만 있다면 다채롭게 쓸 수 있다. 영어는' 뒤쪽으로 부가설명을 구구절절 나열'하기 때문에 명사 뒤쪽에 분사만 잘 넣어주거 길을 잘 터서 유창하면서도 전형적인! 영어의 전개 방식을 만들 수 있다.


 

학창시절 여러 영문법 사항이 있지만 우리말에는 없어 헷갈렸던 것 중의 하나가 '현재완료'이다. 우리는 현재완료의 용법은 '경험,계속,결과,완료'라는 4가지 용법이 있다고 예문을 들어가면 수도 없이 암기했지만, 사실 그 체계를 설명하기는 적합하지 않다고 본다. 영어에서 4가지 중 어떤 식으로 쓰였는지는 철저히 '동사의 성격과 부사의 사용'에 달려있다고 말한다. 과거완료는 어떠한가? 과거완료는 어떤 과거보다 더 과거에 있었던 일을 나타낸다. 가령 '내가 너를 만났던 시점'은 과거이지만, 너를 만나기 2년전 다른 누군가와 헤어져 '누군가와 절대로 사랑하지 않겠다고 결심'한 것은 과거 이전의 일이다. 두 문장의 전후 시간 관계를 잘 잡아준다면 이해하기에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전치사는 영어를 잘 아는 사람들에게도 가끔 극복하기 어렵고 적재적소에 어떤 전치사를 써야 할지 헷갈리게 하곤 한다! 무조건 외우지 말고 천천히 이해하며 전치사의 쓰임을 머릿속에 기억하고자 했다. 먼저 at,on,in은 차원의 개념에서 생각해보면 좋다.

at은 0차원, 즉 좌표상의 점 또는 특정위치를 나타낼 때 쓰면 좋다. ex) I am at the station. on은 2차원, '면'을 뜻한다. ex) I spilled coffee on the carpet. 에서 커피가 바닥 면 전체에 퍼져나가고 접촉하는 느낌을 받기 때무이다. 마지막 in은 3차원이다. 박물관은 동서남북 '면'으로 둘러싸인 공간이기 때문이다.

with와 by의 쓰임도 많이 헷갈려할 수 있는 전치사 짝궁이다. 한마디로 with은' 특정 도구'에 쓰면 좋다고 한다. ex) I unlocked the door with a wire/hammer/knife. by은 '방법'을 나타낼 때 쓰는데, ex) I unlocked the door by bening the wire in a particular shape.과 같다.

for와 to의 쓰임도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to는 순리적 이동이자 미래성, 방향을 나타낸다. ex) She is kind to me. This food is good to me. for는 추상적이면서 많은 경우 '관계'에 개입하고 관계를 설정한다. for는 더욱 입체적이고 많은 경우 자신의 뒤에 나오는 대상에 집중하고 적극 영향을 미친다. ex) This math problem is hard for me. This food is good for me.

문법은 분명 암기해야 하는 사항도 있겠지만, 무조건 외우는 것이 아니다. 그것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내 안에 체득이 되고 내 것이 될 수 있다. 그 이후에는 좀더 문법에 재미와 흥미를 느끼며 여유롭게 바라볼 수 있다. 작가의 특유의 집요함, '왜 이렇게까지 원어민이 이렇게 써야하지? 이유는 무엇일까? 하고 파고들면서 결론내린 여러 문법설명이 재밌었고 설득력 있었으며, 특히 기억에 많이 남았다.

문법을 단순한 규칙의 암기가 아닌, 의미 기반의 사고 훈련으로 접근하는 교육법을 연구해온 지은이는 원어민의 사고 흐름을 퍼즐처럼 재구성해보고자 열심히 노력한 흔적들이 이 책에 여실히 나타난다. 문법에 대해 더이상 겁먹거나 어려워하지 말고, 퍼즐을 풀듯 자연스럽게 읽어가며 재미있는 문법의 세계로 빠져들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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