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 매장을 만드는 미라클 기획 - 삼성의 매장 판촉 기획을 벤치마킹하라
노동형 지음 / 청년정신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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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가 복잡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차별화를 가져야 한다고 한다. 책에 소개된 방법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기업 삼성을 벤치마킹 하였다고 한다. 소개된 다양한 방법은 결국 고객이 상품을 구입하도록 유도하는 방법들이기에 그러한 방법들은 모두 고객에게 집중되어 있다.

매장의 상품진열 방법과 전화응대방법, 상권분석방법, 판촉 전략방법 등 다양한 방법과 전략들을 소개해준다. SWOT분석, 오픈과 폐점 체크리스트, 판촉 계획표, 이벤트 기획 포인트 등 세부적인 부분까지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기 보다는 원론적인 기본체계가 나열되어 있다.

유동인구, 가구 수, 소득수준 등에 대한 기본적인 상권분석은 상식적으로 알면 좋겠지만 오늘 날에는 매체의 발달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알고 있기 때문에 좋은 위치를 차지하려면 자금 여력이 있어야 차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얼마 전 홈쇼핑에서 00일까지 10만원 추가로 구입하면 등급을 상향해준다고 연락이 왔다.

하지만 독자이자 고객의 입장에서 단순히 등급 업그레이드 보다 상응하는 혜택을 계산해본다. 만약에 기대에 상응하지 않으면 제한기간에 상품을 구입하려고 노력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지금의 불황이 이전의 불황과는 좀 더 다른 형태를 띄고 있는 불황이라 과연 책에 소개된 방법들이 통용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한다.

개인 사업을 하는 분들은 물론이고 대기업에 종사하는 직원들에게도 참고로 하면 좋을 도서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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