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전쟁 - 대한민국 경제, 어디로 갈 것인가?
최용식 지음 / 강단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경제적인 부분에만 포커스를 맞춘 것이 아닌 정치와 정책, 제도 등 상당 부분은 우리나라 현재의 사회적인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간다. 표면상으로는 자유시장에 입각한 자본주의를 표방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사회주의에 더 가깝다고 한다.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 중 절반 정도가 공기업이기 때문인데 독과점을 하고 있는 것에 대해 문제를 삼고 있다. 불안정한 미래가 두려워 안정적인 삶을 추구하기 위해 능력있는 많은 사람들이 공공기관, 공무원을 선택하고 있다. 그리고 그곳에만 입사하면 경쟁체제가 아니기 때문에 더 이상 적극적인 도전을 하지 않고 현실에 안주한다 

 또한 역대 대통령들이 주력하였던 공약의 문제점을 현실에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게 하였는지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하고 그 이유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책은 크게 9파트로 나누어 설명한다. 현재의 우리나라 상황에 대해 알려주고 이런 결과를 가져다 준 원인과 진행된 과정을 체계적으로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다른 나라의 사례와 비교하여 설명해 주기 때문에 훨씬 이해하기가 쉽다.

심각한 일자리 문제와 고령화 등으로 인해 경제성장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지금, 우리나라 공공기관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자유경쟁을 할 수 있는 민영화 추진과 억압된 제도 문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책은 설명해주고 있다. 그리고 경제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공공기관도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한다. 책을 통해 경제와 사회문제가 복잡해지고 어려워지고 있는 요즘, 한 번쯤 내가 살고 있는 현시점을 돌아보고 건강하고 밝은 미래를 위해 사회적인 이해와 타협을 통해 재정비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