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10만부 기념 개정판) - 챗GPT부터 유튜브 추천, 파파고 번역과 내비게이션까지 일상을 움직이는 인공지능 이해하기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박상길 지음, 정진호 그림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도서 제목이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에 꽃혀 바로 선택하였다. 본 도서는 AI분야 최고의 베스트셀러 이기도하다. 검색창에 입력하면 AI는 관심분야로 인식하고 알고리즘을 통해서 연관된 자료들이 자동으로 계속 올라온다.

핸드폰에도 AI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동시통역이 가능해졌다. 책을 받자마자 마치 전공서적같은 두께에 놀라고 휘리릭 넘기니 내용도 왠지 어려울 거 같아 마음의 준비를 하고 책을 넘겨보았다. 막상 책을 보니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은 기우라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었다. 정말 비전공자도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다양한 사례들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인공지능, 자율주행, 챗봇 등 어느 순간부터 자주 들리는 용어들에 대해 1장에서 9장으로 분류하여 해당 역사와 원리를 설명해준다. 공학과 관련되어 있어서 내용이 딱딱하고 진부할 줄 알았는데 의외로 재미있게 다가와서 시간가는 줄 모르겠다. 읽으면서도 막상 이 시스템을 만들기는 쉽지 않았을텐데 인간의 한계는 어디까지인지 새삼 놀란다.

자율주행을 보며 갑자기 사차원이라고 평소에 생각했던 CEO인 ‘일론 머스크’가 머리에 스쳐 지나갔다. 그의 주장이 그리 비현실적이지만은 않은가보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KT지니같이 알게모르게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들이 많다. 별로 말도 안걸어 봤는데 오늘은 이 얘기 저 얘기를 해봐야겠다. 책을 읽으면서 AI가 생각보다 어려운 존재가 아님을 알 수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잘 적응하려면 맞춰가야 하기에 본 도서를 추천한다.

"본 도서는 해당 출판사에서 제공하여 작성하는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