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10년 부를 끌어당기는 100가지 블루오션
닛케이BP종합연구소 지음, 이주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열한 경쟁 시스템 속에서 남들이 아직 진출하지 않았지만 남들보다 더 많은 정보와 지식을 가지고 보다 더 전문성을 띠며 사람들의 생활과 뗄레야 뗄 수 없는 시장, 블루오션이라 할 수 있다. 책은 전문가 80인이 선택한 새로운 비즈니스 구조를 가지고 있는 100가지 트렌드 시장을 소개한다.

  일본의 리서치 및 컨설팅 그룹인 <닛케이BP종합연구소>에서 정리한 자료이자 아마존 경영전략 부문 1위를 차지한 도서이기도 하다. 분야별로 크게 총 7장으로 분류하며 4차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미래산업 중 블루오션을 안내한다. 책을 읽는내내 기존 시스템의 연장선으로 업그레이드된 구조이지만 낯설고 생소하게만 느껴져 다가올 미래에 대해 설레임과 두려움이 공존한다.

  이미 점차 진행되고 있는 소유에서 공유로, 일방 방향에서 상호 방향으로, 유형자산에서 무형자산으로 빠른 속도로 크게 변화하고 있다. 갑작스러운 이 변화가 책은 앞으로 10년, 그 시간도 길지않으나 그 이하가 될 수 있는 가까운 미래의 산업들이다. 고령화 시대에서 건강과 음식, 일하는 시스템, 환경 등 현재 부각되고 있는 이슈들이 반영된 시장을 하나하나 세분화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수록되었다.

  물론 일본시장을 조사한 글이지만 한국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수용될 가능성이 높아보이는 내용들이다. 책은 흥미롭다. 편리하고 나은 생활을 하는 것 같으면서도 으레 사람이 하고 있던 일들을 지능을 겸비한 로봇들이 대신하고 있고 사람의 입지는 점점 축소되고 있는 것같아 씁쓸하기도 하다. 책을 덮으며 기존의 생활방식에서 새로운 패턴의 방식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