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로나 이후의 세계 - 블룸버그 선정 세계 1위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의 미래예측
제이슨 솅커 지음, 박성현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5월
평점 :
코로나19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로 그로인해 국제정세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경제는 언제 회복할지 가늠할 수 없는 위기를 가져다주었고 여행과 이동을 제한한 사회는 그야말로 모든 것이 멈춰진 상황이다.
저자는 블롬버그 선정 세계 1위를 차지한 미래학자인 제이슨 솅커이다. 그는 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금융예측가 중 한 사람이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있다. 책은 총 19장으로 구성하고 있고 교육, 금융, 부동산 등 사회 각 분야에 대해 분류하여 설명한다.
책 중간마다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도표 등의 시각적인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책을 통해 독자들이 궁금할 수 있는 코로나 이후의 미래의 직업, 의료, 교육 등 각 산업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과 어떠한 변화를 맞이할지 예측해볼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물론 마스크나 의료장비가 부족하고 식료품과 생필품의 품절 등과 같은 상황을 맞이했던 미국의 상황과 한국의 상황은 다소 다른 부분이 많다. 하지만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등과 같이 눈여겨보고 고려해 볼 요소들이 눈에 띈다.
가계대출에 비해 완화된 기준의 기업대출, 복지 지원으로 인한 부채 증가 등 현재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여실히 보여주고 그동안 문제되지 않았지만 코로나로 인해 드러난 문제들 그리고 그러한 요소들이 미래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예측해볼 수 있다.
오늘도 물류센터를 통해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개인과 국가 모두 미래에 대한 대비가 절실히 요구되는 중요한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