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감성 수업 - 탁월한 감성지수가 인생의 성공을 부른다
쉬셴장 지음, 하정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하버드 대학을 다니는 학생들은 심리센터를 자주 방문한다고 한다. 걱정과 불안정한 감정 때문이 아니라 공감, 유대, 자존감 등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해 보다 밝고 긍정적인 자아를 찾기위해 상담을 한다고 한다. IQ와 같은 지능지수보다 더 중요한 건 감성지수라고 책에서는 수시로 강조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감성지수가 높게 나타나고 또 그러한 사람이 행복지수가 높고 부정적인 감정에 좌지우지 되지않으며, 밀려드는 권태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주변환경이 변화무쌍하게 변하고 분노와 불신이 넘치는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요건이 아닐 수 없다.
책을 읽으면서 공감하는 부분도 있고 공감이 덜하는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독자 본인의 그동안의 행동들을 돌아보게 한다. 타인의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자기 삶을 풍족하게 한다는 것이 사실은 쉽지않다.
하지만 그동안 쫓기듯 살아온 결과 지쳐있는 본인의 자아상은 형편없기 그지없어 보인다. 책은 다양한 문학과 철학, 심리에 관한 스토리를 전해주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 좋아하는 일하기, 적극적으로 일하기 등 실현 가능할 것 같으면서 이행하기 어려울 듯한 방법들이 나열되어 있다.
하지만 시도를 해보려고 한다. 스트레스, 중압감, 심리불안 등 무겁게 짓누르고 있는 본인의 마음을 자존감과 행복으로 바꾸고싶다면 본 서적을 권하고싶다. 본인도 모르는 자신에 대해 돌아보고 한번쯤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