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야미요밀 맛있는 비건 베이킹 -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삶을 위한 빵 & 디저트 레시피, 다이어트.유당불내증.아토피.당뇨 FREE
김성미.최근형 지음 / 보누스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8無 (우유, 달걀, 버터, 백밀가루, 백설탕, GMO식품, 방부제, 식물성 생크림)를 원칙으로 하는 베이킹, 즉 건강한 빵을 의미한다. 합정역 부근에 위치한 ‘야미요밀’ 베이커리는 따뜻하고 편안함을 자아내고 있다.
그곳의 분위기와 어울리는 건강한 빵은 한땀한땀 정성이 들어갔음이 느껴진다. 제과제빵 수업을 들으면서 밀가루, 달걀, 설탕은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할 재료들인 줄 알았는데 대체할 수 재료가 있고 게다가 부드럽고 촉촉함을 간직할 수 있다고 하니 제빵의 영역은 매우 매력적임에 틀림없다.
책을 통해 채식주의자는 단순히 육류만을 섭취하지 않는 줄 알았는데 유형에 따라 세분화되어 있다. 예를 들어 동물성은 달걀이나 생선만을 허용하던지 아예 이 자체도 거부하고 견과류와 과일만 먹는 엄격한 채식인들도 있다고 한다.
지나치다 싶은 생각이 없지 않아있지만 그만큼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책은 고맙게도 발효원종을 만드는 방법과 생두부 마요네즈 등 그야말로 ‘건강’에 포커스가 맞춰진 알짜배기 정보가 담겨있다. 만들기 과정에 관한 주요핵심을 보여주는 사진들과 자세한 설명, 그리고 주의해야 할 팁들이 가득 담겨져있다.
건강식이라고 해서 맛과 식감이 떨어질 것 같다는 편견은 이제 안녕이다. 완성된 빵들은 먹음직스러워 보인다. 독자인 본인은 40대를 바라보며 탄력있고 생기있는 건강함에 부쩍 관심이 높아진다.
빵을 좋아하지만 어딘가 모르게 속이 더부룩하기에 자제하는 편이였다. 이번 기회에 책의 도움을 받아 거듭 연습하며 가족과 지인들에게 건강하고 맛있는 빵을 나눠주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