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런 사람 만나지 마세요 - 지식생태학자 유영만 교수의 관계 에세이
유영만 지음 / 나무생각 / 2019년 8월
평점 :
‘이런 사람’은 어떤 사람을 칭하는지 자극적인 제목에 이끌려 선택한 도서이다. 총 3부로 구성하고 있는데 1부는 만나지 말아야 할 사람, 2부는 피해야 할 사람으로 한 단계 더 높게 들어간다. 책을 읽어보니 현실에 안주하고 싶은 유형처럼 본인에게도 몇 가지 해당되는 점이 있는 것 같아 스스로 자문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그러한 것을 책에서는 피해야 할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자신도 모르는 습관과 행동을 돌아보게 하고 그러한 것들이 본인에게 얼마나 마이너스가 되는지 돌아보게 한다. 하지만 마음 속에 새겨들어야 할 문장들과 조언들이 꽤 있어 자기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한다.
나는 내가 만나는 사람으로 이루어졌다고 전하는 저자는 다양한 저서를 편찬한 ‘유영만’ 교수이다. 영화나 책의 인용구를 사용하여 설명해주기도 하여 딱딱할 수 있는 주제를 비교적 친근하게 접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상식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평소에 의식하지 못하고 소홀히 하며 행동할 수 있기에 책을 통해 자신을 점검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브런치 62만뷰’의 화제작이기도 한 관계에세이는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에서 지켜야할 요소들을 설명해준다. 가정, 학교, 직장 등 끊임없이 사람과의 관계를 지속해야 하기 때문에 이 책은 더욱 필요하다.
끊임없이 배우고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긍정적인 마인드로 즐거운 삶을 살 수 있는 여유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나 자신을 다시 한 번 점검해봐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