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보다 괜찮은 어른 - 좋은 어른이 되고 싶은 내게 던지는 인생의 질문들
김혜민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성인이 되면 어른이 되는 줄 알았다. 나이 먹는 건 어른이 되어간다고 생각했는데, 성인이 되었다고 어른이 된 건 아니더라. 요금표에는 성인 혹은 어른으로 찍혀 있으나 여전히 교복을 입고 지나가는 어른들이 마냥 어렵게만 느껴졌던 그때의 나와 별반 다를 바 없이 느껴진다. 어른이 된다는 것은 무엇일까? 성인이 되었다는 말과 다르게 쓰이는 '어른'이란 단어는 오래 살아온 삶의 지혜라는 연륜으로 어떤 어려운 일도 꿋꿋하게 잘 헤쳐나갈 것만 같은 인상을 준다. 그러나 성인이 되고 나서야 그 '어른'이라는 단어를 깨닫게 된다. 나이가 되었다고 모두 어른으로 자라나지는 않는다고 말이다. 갓 성인이 된 사람을 어른이 되었구나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보통 어른이다 라는 말을 쓸 때 '진정한'이라는 수식어를 앞에 붙는다. '진정한 어른'이라고 말이다.

울지 않는 어른

울면 산타 할아버지가 선물을 주지 않는다고 한다. 어린이는 좋다. 싫다 감정을 표현하며 때론 슬퍼서 울기보다 싫어서 우는 경우가 많기도 하다. 만약, 어린이가 슬픈데 울지도 않고, 울고 싶은 걸 꾹꾹 참아내는 모습을 본다면 어떨까? 뭐라고 아이에게 말을 해줄까? 그건 바로 울어도 된다. 일 것이다. 도서 지금보다 괜찮은 어른은 저자가 괜찮은 어른이 되기위한 몇 년의 여정 길을 담아낸 책이다. 그곳에는 부정적인 감정을 대하는 어른의 태도에 대한 글이 있다. 처음 시작을 가수 아이유 씨가 제32회 골든디스크 어워즈에서 수상한 소감문이 서두에 쓰여 있다. 이곳에는 인간이 느끼는 희로애락의 감정들이 자연스럽게 내색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졌으면 좋겠다는 아이유 씨의 소망이 담겨 있었다.

희로애락(喜怒哀樂)

인생을 말할 때 인생은 희로애락이라는 표현을 쓴다. 기쁨과 노여움, 슬픔과 즐거움 이란 단어다. 인생은 행복으로 채워져있지도 불행으로 채워져 있지도 않다. 절반은 기쁨과 즐거움이라는 긍정적 감정, 절반은 노여움과 슬픔이라는 부정적 감정으로 채워진 것이다. 그리고 이 단어에서는 긍정과 부정을 묶어 이야기하지 않았다. 기쁨 뒤에는 분노가 찾아왔고 분노한 후에는 슬픔이 밀려들어왔으며 그 끝은 결국 즐거움이었다. 불행 끝에 행복이 찾아온다는 말이 이것이었을까? 이 말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은 그 불행 앞에 존재했던 분노 그리고 분노를 지나 슬픔의 시기 또한 지나가야 즐거움이 온다는 걸 깨닫지 못했던 걸지도 모른다. 저자는 부정적인 감정을 혈액의 노폐물로 비유했다.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지 않고 내면에 계속 쌓아두면 몸속 노폐물들이 쌓여 건강 악화를 야기하듯 내면의 감정을 밖으로 흘려보내는 것이 마음 건강을 지키는데 기본이라고 말한다.

별일 없이 산다

가수 장기하 씨의 노래에는 <별일 없이 산다>라는 제목의 노래가 있다. 이 노래 가사는 참 재밌다. 가사 내용은 네가 들으면 기분이 나빠지고 불쾌한 기분에 믿고 싶지 않을 말을 해주겠다 해놓고, 나는 별일 없이 살고 있고 하루하루 즐겁고, 사는 게 재밌다 매일매일 신이 난다고 상대에게 말해주는 내용이다. 이 가사를 쓰게 된 것에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 장기하 씨의 어머니는 "요즘 어떻게 지내냐고 물었을 때 '별일 없다'라고 대답하면 사람들이 별로 안 좋아한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고 한다. 왜 별일 없다. 별 탈 없이 잘 지내고 있다는 말이 묻는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한 걸까? 그 질문에 숨은 마음을 저자가 알게 된 것은 30대가 된 후였는데, "별일 없어?"라는 질문에는 별일이 있길 바라는. 별일이 있어 나만 힘든 게 아니라 너도 힘들구나 하는 위안을 받길 바라는 마음이 있어서라고 한다. 단순히 안부를 묻는 말인 줄 알았는데, 행복하게 잘 살았습니다의 해피엔딩이 왜 누군가를 기분 나쁘게 만드는 거지 하고 가사에 의문이 생겼으나 불순한 의도도 있다는 것을 알고 나니 장기하 씨의 <별일 없이 산다>라는 노래도 다르게 다가온다. 그런 의미도 있었다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