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 - 남의 것도 내 것으로 만드는 소유의 법칙
마이클 헬러.제임스 살츠먼 지음, 김선영 옮김 / 흐름출판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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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소유한다는 것은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과거에는 소유권이라는 것이 토지나 동산 등.. 재산과 같이 물질적인 것을 나타내는데 많이 사용되곤 했다. 그러니 저작권이라는 지적 재산권이 등장하면서 소유의 범위는 좀 더 넓고 다양해졌다. 그런데 이 소유권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발생되는 문제들이 하나둘씩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이전까지는 인식하지 못했던 문제들 말이다. 도서 마인(MINE!)의 저자 마이클 헬러와 제임스 살이 먼 교수는 남의 것도 내 것이 되고 내 것도 남의 것이 되는 소유의 법칙에 대해 이야기하며 소유권이 가지고 있는 모호성과 함정에 대해 말해준다.





자리는 1인분 그러나,

판매는 2인분


이는 항공기 좌석을 비꼬는 말이다. 항공기의 가장 저렴한 좌석인 이코노미 좌석은 한 사람이 무릎을 알맞게 수납할 정도의 자리를 제공한다. 이곳에서 누군가 좌석을 뒤로 눕히기라도 한다면 전쟁은 시작되고 만다. 자신의 영역에서 고이 앉아 있는 상태에서 누군가 영역을 침범해 온다. 좌석을 원상 복귀 시켜줄 것을 앞 좌석 사람에게 부탁하지만 앞 좌석 사람이 자신은 자기 자리에 놓인 의자를 사용한 것일 뿐 권리를 침해한 적이 없다 말한다. 좌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의 '소유권'은 어디까지 봐야 맞는 것일까? 학창 시절, 국가를 지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영역에는 영해, 영공, 영토 세 가지로 구분된다. 좌석을 산 사람의 입장에서는 좌석에 위치한 위아래 공간까지 자신의 영역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앞 좌석의 사람은 좌석에 해당되는 물건인 의자를 사용하는 것이 자신의 소유권을 자유롭게 쓰는 권리라고 생각한다. 사실 이러한 소유권을 둘러싼 갈등은 해결할 방법도 있음에도 기업은 이를 모른체한다. 그러는 편이 기업 수익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좌석을 좁게 할수록 많은 좌석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고, 좌석이 좁고 불편할수록 돈 있는 사람은 더 쾌적한 좌석을 사기 위해 기꺼이 돈을 지불하고 그것을 유지할 테니 말이다. 이렇듯 기업은 소유권을 둘러싼 개인의 모호성을 그대로 둠으로 자신 이윤 창출 창구로 사용한다.






이러한 소유권은 비단 항공사의 이야기만은 아니다. '넷플릭스'나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들 또한 그렇다. 넷플릭스는 한 아이디로 여러 사용자가 이용하는 '공유 계정'에 대해 긍정적으로 답변했으나 사실은 한 계정당 하나의 아이피로만 접속할 수 있게끔 막아놨다. 동시 접속이 불가능한 것이다. 또한 공유 계정으로 구독료를 나눠내는 형식의 넷플릭스 파티를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상품을 구독해야만 한 개의 계정으로 여러 사용자가 쓸 수 있으면 이 또한 인원의 제한이 있다. 유튜브의 경우 또한 광고를 없애는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튜브 내의 콘텐츠들은 콘텐츠 제작자인 크리에이터들의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만 이 콘텐츠 정보들을 통해 자신들의 알고리즘을 만들어 더 많은 광고주와 사람들을 끌어들인다. 데이터 소유권에 있어서는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온전한 소유권을 주장하지 못하는 상황인 것이다. 이런 데이터 소유권은 개인의 생활하고도 연관되어 있다. 예를 들면 '클릭 스트림' 같은 경우이다. 클릭 스트림은 인터넷 이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의 기록을 수집하여 만들어지는 것들이다. 내가 무언가를 검색한 다음부터 그것에 관련된 광고만이 계속 뜨는 것을 경험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내가 검색한 기록들을 제공하는 것에 있어 동의한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데이터 소유권이 기업에게 넘어가 광고에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도서에서는 인체와 재산, 노동과 세금, 사유재산 등 다양한 소유권을 다루며 소유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고 느껴졌지만 그렇지 못했던 현실을 꼬집어 사실 세상은 소유권으로 모든 것이 통하고 있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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