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의 마음속에는 길을 잃고 헤매는 이가 있다 - 심리학자 곽금주의 눈으로 바라본 우리 시대 내면의 초상
곽금주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나만 이렇게 우울한가?"

"우리는 왜 이렇게 불안한 걸까?"






불안과 우울로 점철된 삶


인간은 어떤 선택을 내리든 어떤 결정을 하든 결국 불안하게 되어 있다.라는 문장을 읽는다면 반박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가 아니면 고개를 끄덕이며 인정하게 되는가? 학교만 졸업한다면, 이 시험에서만 합격한다면, 좋은 회사에 취직만 한다면, 내가 돈을 벌 수 있다면, 내 재산이 증식되기만 한다면 나는 행복해질 수 있으리라 다짐하지만 스스로 세운 목표를 성취한 후에도 여전히 또 다른 불안이 내문을 두드린다. 학교만 졸업하면 되겠다 생각했지만 좋은 학교여야 하고 또 그 안에서 좋은 학점으로 졸업을 해야 하고 시험에 합격만 하면 되겠다 생각했는데 또 다른 관문이 기다리고 있고 좋은 회사에 드디어 취직해서 밥벌이를 하겠다 싶었지만 동료들과의 마찰 혹은 회사 업무가 적성에 맞지 않아 또다시 고민이 시작된다. 돈을 벌어도 재산이 증식되어도 막상 건강이 나빠지거나 돈을 쓸 시간이 없어 즐거움을 누릴 수 없게 되기도 한다.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사이 청년기


과거 농사일이 주된 노동이었던 시절에는 아동기에서 바로 성인기로 넘어가 일을 시작했다. 그러나 지금 이 시대에는 아동기-성인기가 아닌 새로운 인생주기가 등장했다. 그것은 바로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사이에 등장한 청년기이다. 대학을 졸업했다고 해서 어른이 된 기분을 느끼는 것도 잠시 자신이 어린이도 어른도 아닌 애매모호한 곳에 놓였다는 것을 느낀다. 미국의 심리학자 제프리 아넷은 이런 시기를 '이머징 어덜트 후드(emerging Adulthood)'라고 명명했는데, 산업화와 근대화가 이뤄짐에 따라 삶은 기존의 인생주기와 달리 청소년기에서 청년기를 거쳐 성인기로 접어든다고 주장했다. 또 이 청년기에서는 독립을 한다고 해도 완전한 독립이 아닌 불완전하고 갈등과 방황이 남아있는 시기로 성인기와는 다르게 구분된다고 한다.







불완전한 독립, 청년기


위에 말한 바와 같이 청년기에서는 독립을 한다고 해도 완전한 독립이 아닌 불완전하고 갈등과 방황의 요소가 남아있는 시기라고 했다. 왜 유달리 청년기에서 갈등과 방황이 심한 것일까? 저자는 그것을 어느 정도 삶이 안정된 상태에 놓인 성인기와 달리 청년기에는 수많은 선택권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삶이 안정되었다는 것은 한편으로 선택할 수 있는 입지가 좁아졌다는 뜻이 된다. 무언가를 선택하며 위험을 무릅쓰지 않아도 되는 상태이기에 혹은 위험한 선택을 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기에 오히려 삶에 있어 갈등과 방황이 줄어든 것일지도 모른다고 말이다. 청년기에 놓인 사람들은 내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 중에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한다.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향로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무엇을 선택하는 것이 옳을까? 저자는 농구 선수 '마이클 조던'의 사례를 이야기했다. 마이클 조던은 뛰어난 실력을 가진 농구 선수이고 세계적인 인정을 받았지만 사실 그가 하고 싶었던 것은 '야구'였다고 한다. 어렸을 적에 꿈꿨던 야구선수의 도전하기 위해 NBA 우승 직 후 농구계를 떠났지만 야구는 그의 농구 실력에 비하면 만족할 만한 실력이 아니었다. 결국 마이클 조던은 야구를 그만두고 다시 농구계로 돌아와 연이어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아나갔다. 좋아한다는 것을 선택한다는 것이 반드시 탄탄한 진로를 보장해 주지 않는다는 예시였다.







우리 모두의 마음속에는 길을 잃고 헤매는 이가 있다. 이 말은 도서 우리 우리 모두의 마음속에는 길을 잃고 헤매는 이가 있다의 제목을 그대로 옮겨 온 것이다. 길을 잃고 헤매고 있는 모습이지만 오늘 밤이 지나고 해가 뜨면 헤맬 길을 걸을 수밖에 없는 우리의 삶이다. 이런 길에서 방황하는 이들에게 본 도서의 저자 곽금주 교수는 나의 길과 세상 속의 길 사이에 균형을 잡는 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