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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 바이블 - 비즈니스 디자인의 원리
로저 마틴 지음, 현호영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9월
평점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만들어 낼 수는 있다고 해도 그것이 장기적으로 이어지기란 쉽지 않으며 애초에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란 쉽지 않다. 그렇다면 순서를 바꾸어 생각해 보자.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생각을 현실로 가져와 결과물을 만들어낸다면 어떨까? 이에 대한 고민에 저자 로저 마틴은 '디자인 씽킹'이라는 경쟁 우위를 가진 혁신적 비즈니스를 창조하는 생각법을 창시해낸다.
실현 가능한 것들을 기회로 바꾸는 훈련법 '디자인 씽킹'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은 늘어났다. 그렇다면 이 도구들을 가지고 어떻게 창의적이며 혁신적으로 비즈니스 모델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우선 '디자인 씽킹'이라는 단어에 '디자인'을 생각해 보자 디자인이라는 것은 사물을 그저 아름답게 꾸미거나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사물이 아름답게 작동하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어떻게 이뤄낼 것인가라는 미스터리에서 시작해 지식생산 필터를 따라 지식을 발전시키는 작업이 곧 디자인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렇다면 뒤에 붙어있는 씽킹은 어떨까?
디자인 씽킹을 하는 디자인 씽커
서로 다른 성향의 두 사람이 만나 독특한 디자인 씽킹 탄생한다. 지금 시작할 이야기의 주인공은 바로 '마이크 라자리디스(Mike Lazaridis)와 짐 발실리(Jim Balsillie)다. 한 명은 끝없이 아이디어가 쏟아지는 에너자이저 또 다른 한 명은 희끗희끗한 머리와 더불어 부드럽고 진중한 성향의 인물이다. 완전히 다른 성향의 두 사람이 협업하여 비즈니스를 과연 잘 이어나갈 수 있을까? 그 대답은 YES이다.
라자리디스는 일찍이 대학교에서 디지털신호 처리 기술을 배우며 전자기판 위에 부품을 장착하는 공정을 전문적으로 익혀 아날로그 기술에 지배되고 있던 무선통신 시장을 변화를 꾀하고 있었다. 그 당시 많은 기업들은 아날로그 기술에 투자를 하고 있었고 디지털은 겨우 시장에 발을 들인 걸음마 단계였기 때문에 기업들에게 환영받지 못한 몸집만 큰 '쓸모없는 기술'이었다고 라자리디스는 회상한다. 그러나 라자리디스는 디지털 처리가 미래의 혁신적인 기술이 될 거라는 확신이 있었다. 그렇기에 디지털을 상업화하는 제품 디자인에 있어 "실수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지점까지 밀고 나가야만 하는 일입니다."라고 말했다.
라자리디스는 제품 전략과 연구개발, 제조를 책임졌다면 공동대표인 질 발실리는 기업 전략, 판매, 재무를 담당하며 서로가 가지고 있는 것에 장점을 강화시키고 단점을 보완해 나가며 두 사람은 RIM을 이끌고 있었다. 수많은 아이디어를 품고 있는 사람은 그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까지 수많은 장애물에 부딪친다. 그럴 때마다 이들이 떠올려야 할 말이 있다면 "밀고 나가야만 하는 일입니다."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자신의 확신과 추진력, 결단이 연이어 이어지면서 자신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디자인하고 이끌어나가는 일. 그 일을 이뤄나갈 수 있는 원동력과 원리가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들은 디자인 씽킹의 창시자 '로저 마틴'의 디자인 씽킹 바이블을 통해 경쟁의 우위를 확보하는 사람들의 생각법을 알아보자. 따라가는 비즈니스가 아닌 창조하는 비즈니스를 원한다면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