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방관자 효과 - 당신이 침묵의 방관자가 되었을 때 일어나는 나비 효과
캐서린 샌더슨 지음, 박준형 옮김 / 쌤앤파커스 / 2021년 8월
평점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당신이 침묵의 방관자가 되었을 때 일어나는 나비 효과
도서 방관자 효과의 서평을 시작하겠습니다.
최근 청소년들의 강력 범죄가 뉴스를 통해 많이 보도되고 있다.
이들의 범죄는 보통 한 명이 저지르는 것이 아닌 2인 이상 단체로 피해자를 공격하며 발생한다. 청소년들의 범죄에 있어 유달리 단체로 이뤄지는 범죄가 많은 것은 무엇일까?
도서 방관자 효과에서는 청소년이 성인에 비해 순응하는 정도가 높아 무리나 단체에 소속되거나 소속되었다 해도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받고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졌을 때는 더 좋은 기분을 느낀다고 한다. 하여 이들은 또래와 어울리고, 무리에 들며 소속원으로부터 인정받으려는 욕구로 충동조절과 올바른 판단을 하는 것에 있어 어려움을 느낀다. 이러한 일들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는 충동 조절과 판단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은 시기이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러나 전두엽의 미성숙이 이 모든 행동을 정당화하는 이유가 될 수 없다.
청소년들은 단체에 대한 소속감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또래의 옷과 태도, 행동, 말투 등.. 유행하는 것들에 있어 예민하게 반응한다. 유행에 따라가지 못하면 소속되지 못한다는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이런 강한 적응 욕구는 스스로를 혹은 타인을 위험에 빠드릴 가능성이 높다.
2017년 펜실베이니아 주립 대학교에서는 한 남학생이 남학생 사교 모임의 신고식에서 많은 술을 섭취한 후, 계단에서 쓰러졌고 의식을 잃었었다. 많은 학생들이 이 남학생의 상태가 좋지 않았음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병원에 도착했을 때는 쓰러지고 나서 무려 12시간이 지난 후였다. 그때까지 아무도 신고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신고하지 않으니까 혹은 누군가는 하겠지. 내가 여기서 신고를 하면서 분위기를 깨버리면 안된다는 그들만의 의리로 이 남학생은 결국 목숨을 잃었다. 이 이야기를 듣고 이들이 냉담하고 타인의 무관심한 사람처럼 느껴지겠지만 이 사교 모임에서는 꾸준히 지역 공동체에서 봉사 활동을 이어나가는 등 사실은 평범한 학생들이었다. 당신이 이 상황에 있었더라면 어떻게 행동했을까? 신고를 하고 남학생을 살리기 위해 단체의 의견과 반대되는 행동을 할 수 있었을까?
심리학자 솔로몬 애쉬는 사회적 압력이 순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한 실험을 했다. 참가자 8명을 한 조로 하여 질문에 답을 하는 연구에 참여할 남성 대학생 참가자를 우선 모집했다. 참가자는 8명의 한조를 이루는 것은 맞지만 사실 여기서 7명은 연구진의 협력자로 모두 같은 틀린 대답을 하기로 사전에 상의가 된 상태였다. 이곳에서 참가한 한 명 참가자는 모두가 틀린 대답을 하는 가운데 자신의 의견을 계속 고집할 수 있었을까? 실험 참가자는 틀린 대답을 한 횟수가 총 대답의 1/3을 넘었다고 한다. 오답임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의견이 아닌 오답에 순응하는 모습을 보였던 것이다. 이러한 실험은 사실 한국에서도 다룬 적이 있었다. EBS에서 참가자들을 모집해 이들이 시험지를 풀게끔 한 적이 있었다. 시험지를 나눠준 시험관이 잠시 후에 다시 돌아오겠다고 말한 뒤 다른 방으로 이동했을 때 잠시 후 시험관의 비명소리가 들렸다. 그러나 모두들 아무렇지 않게 시험지를 계속해서 풀고 있다. 이는 무슨 상황이었을까? 위 실험과 마찬가지로 진짜 참가자는 단 한 명뿐이었고, 다른 사람들은 실험 협력자로 무관심을 요구받았었다. 아무도 일어나지도 비명소리에 신경을 쓰지 않자. 진짜 참가자 또한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음을 실험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심지어 문에서 불이 난듯한 연기가 안으로 들어와도 진짜 실험 참가자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이렇듯 인간은 자신이 속한 집단 구성원의 의견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실제 사건과 위 실험들로 알 수가 있었다.
도서 말미에는 이러한 사회적 압력에 저항하는 도덕 저항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들의 이야기는 올바름을 향해 나아가는 인간의 연대에 대해 이야기하며 잘못된 사회적 압력에 저항할 수 있다는 용기를 북돋아 준다. 낡은 가치관이 끊임없이 부딪치며 변화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 시대에 도서 방관자 효과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