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0순위 중드 표현 1200 - 이번엔 중국어다!
김정은 지음 / PUB.365(삼육오) / 2019년 7월
평점 :
언어를 배우다보면 내가 지금 배우며 공부하고 있는 것들이 실제 쓰이는 문장인지 혹은 실제로 사용하게 될 때 어색한 부분이 있지 않을지 고민하게 되는 것 같다. 그럴 때는 드라마나 영화 속에 문장들을 참고하게 되는데 최신 드라마나 영화는 자막을 기다리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그렇다 하여 자막이 있는 드라마들을 보자 하니 너무 옛날에 방영되었다가 종영된 드라마가 많은 것 같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줄 좋은 도서가 출간되었다. 도서 이번엔 중국어다! 0순위 중드 표현 1200.에서는 최신 드라마 속 포현들과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중국어 표현 1200개를 모았다. 작가는 학교에서 공부할 때나, 친구들과 일상을 보내거나 혹은 여행을 통해서 발견한 표현들을 노트에 적어두었다가 생각이 날 때 다시 읽어보는 방식으로 중국어 학습을 하였다고 한다. 이런 식으로 모은 다양한 표현들은 좋은 자료가 되어 한곳에 모이게 되고 이것을 바탕으로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고 한다. 하여 책에서 소개되는 문장들은 딱딱한 표현들이 아닌 실제로 중국어 사용자와 만나 소통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표현들인 것이다. 얼마나 일상적인 표현들이 담아 있냐 하면..
" 절친 결혼하는데 축의금 얼마 내? "
"마음이 깊다면 원샷이고요. 마음이 얕다면 입만 대세요."
(이러한 표현도 배울.. 수 있는 것인가 놀랄 뿐이었다)
"스피커 볼륨 너무 큰데, 줄여주실 수 있나요?"
"허리를 삐끗했어요. 움직일 수가 없는데, 부축 좀 해주세요."
등등.. 정말 다양한 표현들이 기다리고 있었다. 표현 속에서 사용되는 단어의 설명도 중간중간 들어있어 설명 안에서 중국의 문화도 조금씩 느껴볼 수 있었다.
또한 중국어를 배우기에 좋은 현대극 드라마 10선도 추천해 준다. 이외에는 저자의 강의를 유튜브에서 무료로 직감할 수 있고 한차례가 끝나면 배웠던 표현들을 빈칸으로 두어 어떤 문장 표현이 익혀지지 못했는지 점검하는 곳도 있었다. 이 빈칸 채우기에서는 각 표현들 옆에 이해도까지 체크할 수 있도록 되어있었는데.. 3단계였다.
가장 왼쪽은 감도 안 잡힌다. 가운데는 중간 맨 오른쪽은 이 정도는 알지! 하는 정도
뒷부분에는 부록과 정답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정답은 앞서 말한 차례에서의 문제의 답이 적혀있는 곳이었고 부록은 이제까지 배운 표현들을 문장 의미의 가나다순으로 잘 정리가 되어있어 찾기 쉽게 도왔다.
중국어 표현을 어렵게 배우지 않고 이렇게도 재밌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모두가 중국어를 잘하는 세상이 올까 봐 무서워지기도 한다. 딱딱한 문장들이 아니라서 더욱 기억하기 좋고, 문장 찾기도 용이하고 QR 코드를 통해 문장 음성 mp3 도 지원하니 3급 정도만 되어도 책이 쉽게 넘어갈 것 같다. 혹은 중국 드라마를 평소 즐겨 보고 있었다면 책의 내용을 학습하고 난 후에는 더 잘 들리겠구나 싶다.
좋은 책을 만나 즐거운 시간이었다. 이런 표현들만 모으기도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작가가 대신하여 유용한 문장들을 엄선하여 도서를 출간해주셨으니 앞으로도 계속 살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