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앞에 선 그대에게 - 21세기 페미니즘에 대한 7가지 질문
강남순 지음 / 한길사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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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이라는 과목의 고등학교 교과서 같은 책. 막연하게 생각만 하고 있고 정립하기 어려웠던 개념들을 깔끔하고 알기 쉽게 정리해주어서 너무 잘 읽힌다! 페미니즘 입문 도서로 추천하고 싶은 책. 페미니즘과 관련된 기초적인 논의들을 설명해주는 게 목적인 책이라, 각 챕터 뒤에는 키워드 박스로 주요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 굳이 분석하면서 읽지 않아도, 뒤에 키워드 박스가 잘 정리되어 있으니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개인적으로 독서 시간 = 힐링 시간이라고 생각해서... 막 책의 모든 내용을 흡수하려고 애쓰지 않는 편인데 이 책은 정말 내가 고등학교 때 사탐 공부하듯이 정리하고 필기하면서 읽었다. 그럴만한 가치가 충분하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다양한 시각과 그를 정의하는 언어들은... 어디에서도 쓰일 수 있을 듯.

나 스스로 페미니즘에 관심이 많다고 생각하지만... 이걸 정말 학문적으로 각 잡고 공부해본 적은 없었다. 그러다보니 중심이 없었고, 커뮤니티나 SNS에 올라오는 ‘그럴싸한 글’을 그대로 흡수했다. 이게 문제라는 건 알았지만, 페미니즘/여성학은 역사가 깊고 그 갈래도 너무 다양해서 어떻게 공부를 하면 좋을지 몰랐다. ‘페미니즘 앞에 선 그대에게’는 이런 나에게 완벽한 책이다. 페미니즘 관련 논의를 보며 이해가 안 됐던 부분, 궁금했던 질문들을 잘 풀어서 설명해준다.

Q. 왜 페미니즘은 그 자체로 정치적인 것인지? / 페미니스트가 왜 정치적 지표가 되는지?

페미니즘은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전제에서 출발한다. 즉, 여성은 그들의 생물학적 성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받고 배제되고 있으며, 이러한 차별과 배제의 현실을 바꾸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보는 전제다.

그 변화는 제도와 법을 바꾸는 ‘객관적 변화’ 이기도 하고, 사람들이 여성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의식과 가치관이 바뀌는 ‘주관적 변화’를 의미하기도 한다.

A. 인류 문명사에서의 지배와 종속의 매커니즘 (가부장제)을 부수고, 차별과 배제가 확실한 현실을 바꾸기 위해서는 제도/법의 변화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 ‘객관적 변화’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 변화’까지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Q. 페미니즘은 여성도 인간이라는 급진적 사상이다. 라는 정의는 많이 봤는데, 왜 이런 당연한 주장에 ‘급진적’이라는 단어가 붙는가?

그런데 ‘여성도 남성과 마찬가지로 인간’ 이라는 주장이 왜 ‘급진적’인가. 어찌 보면 너무나 상식적이고 당연한 주장을 하는 것 아닌가. 여기에서 우리는 도대체 ‘인간’임을 주장하는 것이 왜 급진적 개념이 되는가를 생각해보기에 앞서 한 ‘인간’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

즉 한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법적, 사회문화적, 생물학적, 제도적 차원에서 모든 사람들이 평등한 대우와 위치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또한 법이나 제도저 평등과 같이 ‘보이는 차원’에서만이 아니라, 가치관과 같이 ‘보이지 않는 차원’에서도 남성과 동등한 평등이 보장되어야 비로소 우리의 구체적인 일상체게에서 한 인간으로서의 평등, 자유, 권리를 동등하게 누리며 살아갈 수 있다.

...

페미니즘이 ‘여성도 인간’이라는 주장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가장 근원적인 문제와 인식에 이의제기를 하게 된다. 우리가 ‘자연스럽다’라고 생각하는 것에도 물음표를 붙이면서 ‘탈자연화’가 시작되며, 근원적인 물음, 즉 ‘뿌리물음’을 시작하면서 페미니즘은 시작된다. 우리가 지금 당연하게 또는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 ‘왜’라는 물음표를 붙여보는 것이 바로 뿌리물음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뿌리물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탈자연화’다.

A. 일상용어 - 자연화 - 왜?라고 묻지 않게 됨 - 당연시.

당연한 것에 물음을 던진다. 그래서 뿌리물음 - 급진적인.

강남순 교수님은 책 전반에 걸쳐서, ‘페미니즘은 젠더는 물론 인종, 계층, 장애, 성적 지향 등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인간이라는 급진적인 개념이다. 라고 이야기한다. 전반적으로 이 의견에 동의하지만..! 저번에 매니큐어 하는 남자 리뷰에서도 말했던 것처럼, 나는 조금 다른 스탠스를 가지고 있다. 페미니즘은 무엇보다도 가부장제에서 빼앗긴 여성의 파이를 되찾자는 운동이다. 즉, 다른 소수자들보다 우리가 먼저 챙겨야 할 건 셍물학적 ’여성‘ 의 파이라고 생각한다.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가 ’모든 인간의 평등‘ 은 맞지만, 이제 그 중에서도 우선순위는 명확하다! 는 게 나의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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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 수수께끼 - 개정판 마빈 해리스 문화인류학 3부작 1
마빈 해리스 지음, 박종렬 옮김 / 한길사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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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 수수께끼는 사회문화나 역사 시간에 흠 글쿤!’ 정도로만 들었던 흥미로운 문화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는 책이다. 다들 한 번 쯤은 들어본, 상식으로 알고 있을 주제들이여서 누구나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듯 하다.

 

1. 인도의 암소 숭배에 대해서

인도에서의 암소 숭배는 마치 북한에서 국민들이 지도자를 추앙하는 것과 같은 형태로 이루어진다. 무려 헌법에 암소권리헌장이 포함되어 있을 만큼!! 그러나 책을 읽어보면 이 숭배라는 것이 진짜 숭배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숭배라기 보다는... 착취에 가깝다.

 

암소 숭배는 문자 그대로 마지막 한 방울의 우유까지도 암소에게서 짜내겠다는 무자비한 결의와 마찬가지일 것이다.”

 

집집마다 암소를 끌고 다니며 우유를 짜내어 파는 암소 주인은 박제로 만든 가짜 송아지를 옆에 세워 진짜 송아지인 것 처럼 착각해 암소가 젖을 만들도록 하는 계략을 쓰기도 한다.”

 

늙고 병들었다고 해서 암소를 죽이거나 해치는 건 안되고, 어쨌든 자연사 할 때 까지 암소를 키워야 하니까... 암소가 죽기 직전까지 최대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도록 온갖 비인간적인 방법을 쓴다. ‘암소 숭배는 정말 암소를 신적인 존재로 여기고 신성시하는 것인 줄 알았는데, 숭배라는 단어의 이면에 이런 끔찍한 상황들이 있는 줄은 몰랐다.

 

2. 미개족의 남성

 

원시시대의 남성 우월주의에 대해 이야기 하다가, 남성우월주의에 끝판왕(?)인 야노마모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데 정말 충격적이었다.

 

야노마모족 남성들은 자기 아내를 육체적으로 능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온건한 축에 드는 남편일 경우 상처를 내거나 불구를 만드는 것 정도에서 끝나지만 (????) 사나운 축에 드는 남편일 경우 목숨까지 빼앗기도 한다.”

 

자주 사용되는 아내 능욕 수단은 아내의 귓불에 구멍을 뚫고 그 속에 막대기를 꿰어 잡아당기는 것이다. 남편이 화가 나 거칠게 잡아당길 경우 귓불이 찢어지기도 한다.”

 

아직까지도 이런 문화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니 ... 다른 문화권에 대해서 함부로 말해서는 안되지만 정말 미개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관심이 없던 분야에 대해서 얕게나마 지식을 쌓게 돼서 좋았다. ‘마빈 해리스’ ‘문화 3부작이라고 하면 왠지 어려워 보이지만, 쉬운 용어로 쓰여 있어 정말 편하게 읽었다! 아직 중간까지 밖에 못 읽었지만, 개인적으로 마녀사냥에 대한 이야기에 흥미가 생긴다. 인문 도서에 입문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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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니큐어 하는 남자 - 강남순의 철학에세이
강남순 지음 / 한길사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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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소한 것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 시각을 배우고 싶다면

 

1. 소장가치가 충분한 책. 만약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었어도 구매했을 것 같음... 챕터가, 문장이, 단어가 너무 심금을 울려서 무한 밑줄치면서 읽었다.. 책에 이렇게 몰입해서 읽은 건 진짜 넘 오랜만이였음... 외식하러 나가기도 싫었고 이것만 읽고싶었음 이 책에 완전 몰입한 그 순간의 흐름을 깨기가 싫어서.. 리뷰를 쓰려고 밑줄 친 부분만 대충 후루룩 훑어보는데, 다시 한 번 정말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지금 하고있던 이런저런 고민들에 대해, 심적인 해결책을 주면서 위로도 해준다. 그냥 이런 시기에, 이런 책을 만났다는 게 넘 좋다 마치 운명같은 느낌!!! 어떻게 이렇게 나에게 딱 맞는 책이?!?

2. 처음엔 단순히 제목+표지만 보고 음! 매니큐어 하는 남자가 쓴 에세이인가보군! 했는데, 매니큐어 하는 남자 < 는 글쓴이가 아니며 심지어 해당 제목을 가진 부분은 엄청 짧음 한 5페이지 정도? 그냥 강남순님의 이런저런 흘러가는 생각들을 묶어놓은 에세이집인데... 생각해보니 ‘매니큐어 하는 남자’가 전체를 관통하는 제목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3.

이 거대한 문제들 앞에서 한 개인으로서의 나는 종종 심한 무력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도대체 무엇이 어떻게 바뀔 것이며, 지금보다 나은 세계를 향한 진보는 어떠한 의미로 가능한 것인가. 나는 언제가 되면 참으로 편안하게 이 삶을 즐길 수 있을 것인가.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한 번에 한 걸음 씩의 삶'을 살아가는 것 뿐임을.

희망이나 절망은 쉽사리 주어지거나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결국 살아있음의 엄숙한 과제는 값싼 희망이나 성급한 절망이 아니다. 한 개별적 존재로서의 '나'가 해야하는 일은 거창한 희망도, 암흑같은 절망도 아니다. 단지 이 땅에 두 발을 굳건히 딛고서, 자기만큼의 '한 걸음'을 떼는 일일 뿐이다.

 

아직 2020년은 오지 않았자만 이 부분이 너무 와닿아서 새 다이어리에 필사했다. 페미니즘 소모임을 할 때, 항상 토의의 끝은 ‘그래서 내가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지?’ , ‘사실 나 하나 변한다고 세상이 확 바뀌는 건 아닌데...’ , ‘좋은 어른이 되려면 어떤 걸 해야할까?’ 라는 막연한 질문이었다. 그런 질문들 속에서 무기력함과 막막함을 느끼지 않았다는 건 거짓말... 그래서 이 문장들이 더 힘이 되었다. 우라가 할 수 있는 것은 거창한 것이 아닌, 한 번에 한 걸음씩의 삶을 살아가는 것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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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으로 박완서를 읽다
김민철 지음 / 한길사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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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길을 걸으면서 꽃을 볼 때 마다 엄마한테 꼭 '이거 무슨 꽃이야?'라고 묻는데, 엄마는 그럴 때 마다 모든 꽃을 다 대답해준다...! 그게 너무 신기해서 나도 언젠가 유명한 꽃들을 공부해봐야지~ 했는데 이 책을 만나서 다행이다. 박완서의 작품 내용 살짝 설명 + 단락 발췌 + 그 표현에 나온 꽃 설명 식으로 한 챕터가 구성되어있는데, 이게 마치 '출발 비디오 여행' 같은 거 보는 느낌이다. 영화 내용을 살짝 알려주고 그에 대한 정보를 설명해주는 것 처럼, 이야기를 알려주고 꽃에 대해 해설해주는...! 그래서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다.

2.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40년 전에 쓴 82년생 김지영 - 서 있는 여자, 노란 장미" 챕터이다.

나의 실패의 원인은 바로 남녀평등이라는 거였어. 나는 한 남자를 사랑하기보다는 바로 남녀평등이란 걸 더 사랑했거든. 남녀평등에만 급급한 나머지 사랑까지도 생략하고 남자를 골라잡았던 거야. 그를 남편으로 골라잡은 건 사랑 때문도 존경 때문도 조건 때문도 아니고 바로 그가 모든 면에서 나보다 못하다는 거였어. 그걸 이용해 거저먹기로 남녀평등을 이륙해보려 했던 거야. 실력이나 인격으로 자기보다 못해 보이는 남자들 일부러 골라잡아서 평등한 부부관계를 이륙해보려고 마음먹은 거야 말로 잘못의 시작이었어.

3. 박완서의 문학 작품에 항상 꽃/식물이 등장하는 것도 , 이 꽃이 구색을 맞추기 위함이 아니라 이야기 속에서 큰 상징성을 갖고 있다는 것도 신기하다. 박완서 작가님은 항상 교과서 속 작품으로만 만나봤었는데, 이번 기회에 작가님의 작품세계와 깊은 생각들을 잘 알게 되어서 뜻 깊었다! 앞으로 길을 가다가 이 책에 나온 꽃, 민들레나 노란장미, 채송화 등을 보면 꽃에 대한 지식과 함께 작가님의 문학 작품도 떠오를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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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년의 섬 : 나의 투쟁 4
칼 오베 크나우스고르 지음, 손화수 옮김 / 한길사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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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두꺼운 책을 다 읽어본 건 정말 오랜만이다. 넷플릭스 드라마도 1화가 가장 재미 없듯이, 유년의 섬도 앞 부분 조금만 참고 읽어보면 어느새 책 속에 빠져들게 된다. 흡입력이 있다. 사실 지금까지 책을 고를 때 얇은 것만 읽고 이렇게 두꺼운 건 괜스레 겁이나서 피했었는데, 유년의 섬을 완독했으니! 이제 웬만한 두꺼운 도서도 읽을 자신이 생긴 것 같다. 칼 오베가 부럽기도 했다. 나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 무엇에 대해 생각하며 살아가는지, 과거와 비교해서 어떤 점들이 달라지고 성장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이런 것들을 20살이 되고 나서야 조금씩 깨닫고 말할 수 있었다. 조금 진부하지만 고등학생때 까지는 정말로 내가 어떤 사람인지 잘 몰랐었달까? 내 감정, 내 글에 대해서 집중해본 적이 없었다. 그래서 20살이 되고나서야 내 삶이 조금 더 풍요로워졌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칼 오베는 이런 풍요로움을 어릴 때 부터 계속 느껴왔다는 거니까, 그리고 자기 자신에 대해서 돌아본 시간이 긴 만큼 계속해서 성장해왔다는 거니까... 그런 점이 부러웠다. 분명 유년시절에만 느낄 수 있었던 무언가가 있었을텐데, 나는 그게 기억이 나지도 않는데 칼 오베는 너무도 자세하게 기억해내고 있다는 게, 그래서 지금의 자신과 비교할 수 있다는 게 부럽다.

 

다만 책의 완성도와 흡입력과는 별개로 분명히 아쉬운 부분은 있었다. 물론 이 책 자체가 '나의 모든 것을 내려놓고 치부가 될 수 있는 부분까지' 서술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는 것 맞지만

굳이 이렇게 ... 특정 독자들에게 불쾌함을 줄 수 있는 부분, 트리거를 유발할 수 있는 부분까지 자세하게 서술했어야했나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모든 걸 다 쓴다고 해도 정말 이렇게까지 다 쓸 필요가 있었을까...

 

유년의 기억들과 그때에만 느낄 수 있던 순수함을 다채로운 단어들로 풀어냈다. 만약 나처럼 두꺼운 책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그 두려움을 깨는 도서로 유년의 섬은 더할나위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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