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눠먹고 나눠쓰고 자연은 큰 지혜 4
강성은 지음, 조시 비사일롱 그림 / 여원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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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에게  큰 선물을 받고 사는 우리는 무엇을 보답해야 하는 걸까요?

   답례는 못할지언정  자연에게 해를 입히는 행동은 없어야 할텐데.. 잘 하고 있는지요. 의문이 드는 요즘입니다.

   인간의 문명 발달로 인해 자연은 최대의 피해자가 되어

   무분별하게 인간의 욕심에 희생자가 되어가고 있다는 현실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그 잔인한 육식동물의 세계에서도

   혼자만 배불리 먹지 않고  자기의 먹이감을 나눠먹을 줄 아는 나눔의 배려가 있는데

   우리는 이제 동물한테 배워야 합니다.  작은 곤충한테도 배워야 합니다.  하찮게만 여겨지면 쉽게 쉽게 버리는

    소비문화에 익숙해진 우리들이 또한 반성해야 할 부분입니다. 

    이 작은게 우리 삶에 어떤 쓸모있는 존재로 변신해 줄까.. 다시 한번 생각해볼줄 아는 현명함을 가져야 함을

    가르쳐 줍니다.

 

    자연의 끊임없는 순환관계와 먹이사슬,

    피라미드 꼭대기를 향해 자꾸 올라가야 행복인 줄 알았던 그런 시절이 이제는 통하지 않습니다.

     나 아닌 다른 이와 소통을 해야 하고, 내가 더 많이 배푼다는 생각으로 살아야 두배의 행복을 안고 사는

    인간관계 중요 사회가 되었으니까요.

 

       우리 아이에게 바래봅니다.

     작은 생명까지도 자연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일수 있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도록

     모든것을 사랑할수 있는 너그러운 아들이 되기를 말입니다.

      사랑을 받은 자가 사랑을 베푸는데도 익숙하다고들 하죠?

     부모의 끊임없는 사랑이 필요하답니다.

 

      나눠쓰는 배려깊은 아이로 키워야 겠습니다.

      한참  내것내것에 욕심이 많은 사내아이지만, 이제 친구들과 소통하면서, 부모에게 훈육을 받으면서

      이제는 조금 양보라는 의미는 마음속에 자리잡은 것 같습니다. 아직 몸소 실천하기는 어렵지만 말이죠 .ㅎㅎ

      나눠쓰는 기쁨의 맛을 아는 아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을 통해,

       사회의 기득권자들도 한번쯤은 되짚어야 할 문제가 있는것 같습니다.

       노블리스 오블리제의 정신이 왜곡됨 없이 , 진정한 의미로서  사회의 약층에게 많은 기회가 부여되고,

        더욱더 나눠주고, 아껴주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느껴졌습니다.

 

        자연에게서 정말 많은 것을 배우는 것 같습니다.

        그 대상이 세상의 희망인 우리 아이들부터 권력있고 힘있는 자들까지 수직, 수평적으로 힘을 발휘하니까요.

 

        우리 사회가 좀더 따뜻해졌으면 하고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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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닥콩닥 떨려요 자연은 큰 지혜 2
강성은 지음, 안나 라데츠카 그림 / 여원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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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에게 책을 읽어준후,

아이에게 묻습니다.

" 강민인, 언제가 제일 떨렸어? "

.... 대답이 없습니다. 아직 떨림의 의미를 모르는 것 같아

물음을 재해석 해 되묻습니다.

"강민인, 할아버지 할머니 앞에서 노래 부르는거 좋아?

"응"

"그럼, 강민인 뭐 할때 제일 신기해? "

"노래"

...

라고 대답합니다. ㅎㅎㅎ

 

 

먼저 엄마의 삶을 뒤돌아봅니다.

내가 제일 떨렸을땐 언제였을까..

전교어린이 회장선거에 출마했을때 교단에 올라 공약을 읽어내려갈때 다리의 후들거림은 아직까지도 기억이 생생합니다.

 

누구나에게 떨림은 있습니다.

그 떨림의 정도에 따라 

 본인에게 긍정적인 효과로 어떤 일의 효율을 가져올수 있고,

아니면, 떨림으로 인해 어떤일을 그릇치기도 됩니다.

 

적당한 떨림은 있어야 한다고 교육학자들은 말합니다.

 

그 떨림이 자극이 되어 신중함을 가져오게 되어 좋은 효과를 낼수있다고 하네요.

 

 

 

아들에게는 어떤 떨림이 있었을까요. 생각해봅니다.

 

 

생후 129일에 뒤집기에 성공한 후,

누워만 있는 세상은 아니구나, 하는 떨림,

 

기어도 보고,

한발짝 한발짝 발을 떼보면서 걸을 수 있게 될때까지의

모든 성장변화 하나하나가

아들에게는 두려우면서도 설레이고 떨렸을것 같아요.

 

 

너무나 습관적인 떨림이 아닌,

항상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적당선의 긴장감과 떨림을 가지고서

신중하게 차분히 일을 해결해 나갈수 있는 지혜를

자연에게서 배웠으면 좋겠어요.

 

떨림 또한

자연이 인간에게 준 선물로 받아들이고,

 

어떤 불안이 닥치더라도

부모가 해결사로 나서기 보다는

본인 스스로의 불안극복이 이루어지도록 관심으로서 지켜봐주고

충분한 시간을 두고 불안에서 벗어나게 해주는게 부모의 역할이라 여겨졌습니다.

 

 

병아리가 부화될때 알을깨고 나올때의 떨림..

스스로가 깨치고 나오는 것처럼

 

저 역시

아들이 모든 경험에서 스스로 해결할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에 충실해야 겠다고

생각되어졌습니다.

작은 떨림을 엄마가 충분히 알아주면서 말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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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해, 노래해 자연은 큰 지혜 3
고수진 지음, 캐서린 듄 그림 / 여원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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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래해 노래해 ' 제목에서  해답을 던져주었습니다.

지친 심신을 위로하는데 노래는 큰 몫을 차지합니다.

귀가 행복하고 마음이 편안해지고 이로 정신이 맑아지니 말이죠.

 

 

이 책에서 주는 자연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봅니다.

자연은 소리로 우리에게 대화를 신청합니다.

봄이되면  이곳저곳 푸르른 나무들에서 새들의 지저귀는 노래소리,

여름이면 시원한 계곡에서 물이 좔좔좔 흐르는 소리,

가을이되면 낙엽이 떨어지면서 흐느끼는 울음소리,

겨울이 되면 눈이 소복소복 쌓이면서 뽀드득 뽀드득 우리의 마음까지 깨끗하게 씻어주는 소리.

이 모든 자연의 소리는 사계절 내내 쉴새없이 우리에게 외칩니다.

 

어느때는 흥겨운 노랫가락으로,

또 어떨땐 우르르  쾅쾅 ,무서운 자연재해로 말이죠.

 

 

여태껏 , 자연의 소리에 같이 공감을 해주지 못했던 점을 반성해봅니다.

 

 

 

또 하나의 자연, 우리 아이의 소리에도 귀를 기울여봅니다.

 

막 태어나서 응애응애~ 하나로 모든 표현을 하는 아가,

옹알이로 감정을 표현하는 아가.

미숙하지만 의사표시를 언어로서 표현하고 있는 자라는 우리 아이..

 

이 아이가 울부짖는 울음에, 낄낄 헤헤 웃는 움음소리에

담겨있는 감정에 충분히 존중해주었는지 생각해봅니다.

 

그런 아이에게 다양한 소리를 들려줘야 하겠습니다.

셀수 없을만큼의 자연의 소리는 다 못들려줘도 최대한의 소리를 자극해 주고 싶어졌습니다.

 

 

출발점은 음악교육이면 만족스러울 것 같아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듯이

자연이 우리마음을 치유해준다는 글에 크게 공감하는 바입니다.

그렇기에 우리아이의 정서적 안정감은 음악이 크게 효과를 줄것이라고 믿어요.

 

정서불안의 아이들도 음악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는 요즘, 이미 음악교육의 중요성은

현장에서 크게 입증시켜주고 있습니다.

음악은, 특히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주니 소통능력과 집중력을 높히고, 과잉행동 장애 또한 줄어든다고 합니다.

 

 

소리에 밝은 아이로 자라 좌뇌에도 크게 자극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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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밤중 숲속에서 자연은 큰 지혜 5
이유정 지음, 이인숙 그림 / 여원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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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움직임이 일어나면 지상의 모든 동식물과, 해저에서도 일찍 감지를 하고

그들만의 대처방법으로 준비를 합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환경은 "비" 입니다.

비가 올것 같은 상황에

고양이도 불을 켜고, 개구리도 주문을 외웁니다.

구름도 몰려오고, 풀벌레도 숨을 죽이고, 물고기들도 몸을 숨깁니다.

재빠르게 육지와 해저의 움직임을 담아놓았습니다.

 

 

자연의 움직임은 스스로가 아닌 자연을 이루고 있는 체제전체의 변화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인간의 능력으로는 지배할수 없지만,

인간이 그렇게도 빌고 소원하고 하면 이루어지는 기우제의 풍습이 떠오르는것도

인간역시, 자연의 한 부분으로서 자연과 어우러져 살아야 하는 개체임을 확인해주는 예가 아닐까 생각되어집니다.

 

지진이 나면 개미들의 움직임도 바빠진다고 하죠~

 

이책을 읽으면서,

우리 아이도 통합적인 자극발달이 골고루 되어서 전인으로 성장하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네요.

 

어느 한 부분에만 골돌히 치우쳐져 있지 않고,

사회전체에서 원하는 부분부분의 조화가 잘되있는 건강한 아이로 말이죠.

 

또한, 자연과 어울러져, 자연의 변화에 같이 공감할수 있는 친환경적인 정서를 가지면서

최고의 친구 자연과 어울리는 법을 아는 현명함도 가졌으면 좋겠다는 욕심도 들었네요.

그러기 위해서는 물론 아이에게 자연을 몸과 마음으로 느끼게 해주어야 겠지요.

 

우리아이들이  건강한 정신으로 자랄수 있게

우리 부모들의 역할 중요성을 다시금 되짚어 보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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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모여! 자연은 큰 지혜 1
김재희 지음, 카렌 이르머 그림 / 여원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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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작은 개미는 무리지어 뽈뽈뽈 걸으면서 뱀을 만들어내고,

기러기들은 웅장한 날개짓들로 독수리도 되고,

바다속 작은 고등어도 거대한 고래로 변합니다.

산호 역시 웅장한 바다의 나무흉내를 내지요.

 

인간이 아닌

살아숨쉬는 육지와 바다에서의 생태계 이치가 경이롭기만 합니다.

자연은 누가 만들어낼수도 없다는 그 신비함만으로도 충분한데

이렇게 살기위한 본능이 또하나의 지혜로

우리에게 깨우침을 주면서 공감을 형성할수 있다는 것에 또 한번 감사합니다.

 

옛부터 우리 조상들의 품앗이나, 두레와 같은 풍습이 생각이 납니다.

꼭 무엇을 바래서가 아니였습니다.

그냥 같은 공간에 있는 이유하나면 

너 일 내일 가리지 않고 손발 걷어올려 공동의 힘으로 끈끈한 민족애와 돈독한 사랑을 확인하던 시절이었습니다.

이또한 자연에게서 얻은 지혜였겠지요.

 

지금의 무미건조하게 말라버린 무인정 현대시대의 우리사회에게....

그 안에 있는 우리 아이들에게..

  몸으로 만져지고 머리로 기억해야 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라고 전달해줘야 하는 절실함이 느껴지는 책이었습니다.

 

구두로 전해주기에 너무나도 딱딱했을 소중한 지혜를

이렇게 따뜻하게 그림으로 우리아이에게 전해줄수 있어서 너무나 뿌듯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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