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12 입속사용 설명서
공정인 지음 / 늘푸른봄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육아를 하다보면 질문이 수도 없이 생기게 된다. 아이를 하나나 둘만 낳는 이 시대에 첫 아이를 키우다보면 더욱더 질문이 많아진다. 특히 아이의 건강에 관한 문제에는 예민해지게 되는데 답을 찾기위해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거나 인터넷 정보를 찾게 된다. 그런데 인터넷에 나오는 정보들은 정확한 답을 찾기도 어렵지만 찾아봐야 하는 양도 방대해서 몇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 창을 열었다가 지쳐 나가 떨어져버리는 경우도 많았다.

건강에 관련된 것도 다 전문가들이 있어 전문가를 찾아가면 되지만 모든 일에 전문가를 찾아갈 수는 없는 법이다. 건강에 관련된 것, 특히 아이의 치아 건강에 관련된 문제도 마찬가지여서 아이를 데리고 치과를 자주 방문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특히 코로나 시대를 거치며 더욱더 병원에 가기가 조심스러웠던 시기에 아이를 키워보니 평상시 궁금한 점들은 쌓여가는데 그것들을 해결하기가 어려워서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

이렇게 입속사용 설명서 책을 읽어보니 평상시 궁금해했던 아이의 치아 관련 정보들이 많았고 '좀 더 일찍 이런 정보들을 알았다면 좀 더 명확하게 아이의 치아건강을 지켜줄 방향을 잘 세웠을텐데'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이 책에는 임신전부터 신생아에서 12세 아이에 이르기까지 아이의 연령별 시기들에 맞는 치아 건강 정보들이 담겨 있었다. 사실 치아에 관련해서는 평상시 아는 정보들도 적었지만 이제 겪기 시작하는 내용들이 많아서 미리 예습겸 읽어봐도 어떤 일이든 당황하지 않고 대응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만큼 좋았다.

이 책을 읽으며 어른이 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임을 다시금 깨닫게 됐다. 한 사람의 인간이 자라나는데 다양한 일들을 겪게 되는데, 그런 아이 옆에서 아이의 성장을 지켜봐주고 어떤 일이 일어났을 때 적절히 대응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부모의 역할이다. 치아에 있어서도 부모가 미리 알면 좋은 정보들이 많았고 이런 정보들을 안다면 아이의 입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모든 일에 전문가를 찾아갈 수는 없기에 이렇게 책을 통해 정보를 얻고 그때그때 대응한다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든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