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가 재밌다 1 : 모양 - EBS 문해력 놀이 활동북 책 읽기가 재밌다 1
신혜린 지음, 마키토이 그림 / EBS BOOKS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은 아주 어렸을 적부터 텔레비전이나 핸드폰 등에서 다양한 영상들을 접하며 자라고 있다. 영상으로도 분명 배우는 것들이 있겠지만 결국 깊이있는 공부는 책읽기를 통해 하게 된다. 영상은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일방향적인 콘텐츠들이 많기 때문에 사고력이나 창의력을 기르는데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점점 책읽기가 어려워지고 있는 이 시대에, 아이들의 문해력을 키워주려고 노력하는 부모들이나 독서 후 독후활동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인 부모들에게 유익한 책을 한 권 소개해보고자 한다.

이 책에는 총 3가지 재미있는 이야기가 소개돼 있다. 이야기를 아이와 같이 읽고 책에 안내된대로 독후활동을 하면 된다. 이야기와 놀이, 학습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게 구성돼 있는 책이다. 이 책에는 모양을 주제로 한 3가지 이야기들이 나오고 각 이야기에는 상상력,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활동들이 포함돼 있다.

위 사진은 첫번째 이야기로 '칙칙폭폭 싱싱 기차'라는 제목의 이야기다. 이야기들을 읽어보니 아이들에게 모양 관련 지식을 습득하게 해주면서 동시에 생각을 깊이있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참신한 이야기들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야기를 같이 읽은 후에는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좀 더 심화된 지식을 줄 수 있게 돕고 있다. 또한 상상력을 발휘해 역이름을 짓거나 독서퀴즈를 풀어보는 등 내용면에서 유익했다.

마지막 장에는 '문해력 으뜸상'이 수록돼 있다. 한 가지 책을 읽어도 그냥 단순히 읽고 넘어가는 것과 그 이야기를 통해 다양하게 파생된 대화를 나누는 것과는 질적으로 많이 차이가 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보며 아이들과 책을 읽은 후 어떤 식으로 대화를 나누고 생각을 확장해야 하는지 좋은 참고가 된 것 같아 유익한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